첨단 방송·영상 장비 국내 ‘최다’ 보유
4차 산업혁명 대비 실전형 캠퍼스 구축
학생 1인당 359만 원의 장학 혜택 제공

한국영상대 전경
한국영상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김한울 기자] 한국영상대학교(총장 유재원)는 학생중심 교육시스템 개발, 실습장비 확충 등 아낌없는 투자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영상·예술대학’으로 탄탄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강의실 자체가 실무 현장이 되는 실전형 캠퍼스를 구축해 산업밀착형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한류 콘텐츠의 인기 확산과 함께 요구된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해외 교류대학의 다변화를 꾀하는 한편 외국어교육, 해외 콘텐츠 제작, 인턴십, 글로벌 현장학습 등의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행복한 캠퍼스 환경을 만들며 한국영상대만의 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 4차 산업혁명시대 맞춤형 교육 실시 = 한국영상대는 직무중심 영상특성화를 위해 16개 학과와 지역 중심 인문사회 2개 학과를 운영 중이다. 특히 영상 분야에서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첨단 방송영상장비를 보유해 학생들의 실무중심 교육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산학연계에도 신경쓰는 한국영상대는 기업과의 협약과 더불어 외부 콘텐츠 제작에도 다수 참여하고 해외 영상콘텐츠 제작사업에도 참여하면서 학생들의 실무 경험 축적에 이바지하고 있다. 드론, VR·AR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덤이다.

해외 영상콘텐츠 제작사업의 경우 해외 진출 기회 확대를 위해 글로벌 현장학습과 우수 해외 산업체 견학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한국영상대는 미국, 중국 등 해외 70여 개 대학과 교류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해외 진출을 위한 어학사관학교의 경우 방학 중 재학생 대상으로 교육비를 받지 않고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매년 한국영상대는 해외 어학연수 및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학생 중심 복지 시스템 구축 = 한국영상대는 학생들의 취업에도 큰 신경을 쏟고 있다. 800여 개 산업체와 가족회사 협약 체결을 통해 우수 취업처를 확보하고 앞서 말한 외부 영상 콘텐츠 제작사업에 학생이 참여하면서 실무능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또한 산업체 인사 인사특강, 취업 쇼케이스, 멘토데이, 취업캠프, 창업동아리 활동지원 등으로 학생들의 각종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들이 취·창업 프로그램에 참여 시 ‘마일리지 장학금’을 부여해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한국영상대 1000여 명을 수용하고 신입생 80% 이상 입소 가능한 기숙사도 운영하고 있다. 기숙사를 비롯해 안전하고 편리한 캠퍼스 생활을 위한 생활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강당, 소강당, 강의실 및 세탁실, 체력단련실, 영화관람실 등 학생을 위한 편의시설을 구축했다. 저렴한 등록금 및 풍부한 장학금도 한국영상대만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한국영상대는 총 30여 개의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 1인당 약 359만원 장학혜택이 주어진다. 특히 신입생을 대상으로 우수인재육성장학금, 지역사랑장학금, 어학성적우수장학금 등의 학업지원 장학금을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한국영상대는 3년제 학과 졸업 후 전공심화과정(1년)을 통해 일반 4년제와 동일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2023학년도 학사학위과정의 경우 8개 학과에서 211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입학학생지원처장
황준태 한국영상대 입학학생지원처장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에서 1024명 선발, “5개 학기 중 최우수 2개 학기 성적만 반영”

한국영상대는 2023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수시 1차 947명, 수시 2차 77명으로 총 1024명을 선발한다. 모집학과는 예체능계열 16개과, 인문사회계열 2개과 등 총 18개 학과다. 학생부 성적 반영은 고등학교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5개 학기 중 최우수 2개 학기의 성적만 반영된다. 수시전형은 정원내 일반전형으로 △학생부전형 △면접전형 △실기고사전형으로 나눈다.

학생부전형으로 학생부 성적(2개 학기)을 100% 반영하는 전형이며 면접전형은 학생부 성적(2개 학기) 40%와 면접 성적 60%로 선발, 실기전형은 공연미디어콘텐츠계열과, 만화웹툰콘텐츠과, 웹소설과에 지원할 시에 해당되는 전형으로 학생부 성적 40%와 실기고사 성적 60%가 반영된다.

면접고사와 실기고사는 원서접수 마감 후 3일 이내 개인별 면접고사 일정과 시간을 일괄 배정해 공지할 예정이다. 실기고사는 기본기, 기술력, 표현력, 완성도 등을 평가하며 학과별로 실기유형과 방식이 다르니 주의가 필요하다.

공연미디어콘텐츠계열은 특기(랩, 보컬, 댄스, 연기)를 실시하며 만화웹툰콘텐츠과는 상황표현, 칸만화, 이미지 보드, 웹툰 중 1개를 선택해 실기고사를 진행한다. 주제는 당일 공개하며 시간은 4시간 이내로 제한된다. 웹소설과는 제시된 주제에 따라 웹소설 시놉시스를 창작해 2000자 이내로 2시간 내로 작성해야 한다. 세부적인 내용은 한국영상대 입시홈페이지를 확인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