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고객만족도 전문대학부문 9년 연속 전국 1위 차지 생활
학습 연계 프로그램 ‘RC’ 주목…메타버스애니메이션과 신설
최초합격자 수업료 50%, 추가 합격자는 100만원 장학 혜택

천마스퀘어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는 교육부와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시행하는 정부 재정지원 사업에 무려 8개가 선정되며 대학의 교육역량 및 경쟁력을 대외로부터 인정받았다.

영남이공대는 올해 들어 현재까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거점형 특화프로그램 운영대학 선정을 시작으로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3.0)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운영대학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 △2022년 파란사다리 대구·경북권역 주관 대학 △공학기술교육혁신센터 지원사업 △자동차산업고용위기극복 미래형자동차 현장인력양성 사업 △산학연 Collabo R&D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거의 모든 국고지원 사업에 잇달아 선정되며 직업교육 중심 선도대학임을 확실히 입증했다.

작년에는 △신산업분야특화 선도전문대학 지원사업 △대학기본역량진단 일반재정지원대학 △고교생 대상 산업현장 탐방 및 직무멘토링 사업 △고교단계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지원기관 △전력기반차 e-DS 핵심부품산업 육성사업 등과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I유형) 성과평가 A등급 획득까지 연이어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또한 한국생산성본부가 조사한 국가고객만족도(NCSI) 전문대학부문에서 9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하며 국내 전문대학을 대표하는 ‘톱클래스’임을 증명했다.

학생생활관

■ 학생 1인당 장학금 연 400만여 원…전문대학 최초로 ‘기숙형 대학’ 운영 = 영남이공대는 전국에서 상위권 수준의 장학금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2021년도 대학 정보공시 기준으로 영남이공대의 학생 1인당 장학금은 400만여 원, 연간 장학금 총액은 약 226억 원으로 재학생들에 대한 장학금 혜택이 다른 대학에 비해 상당히 높다.

전문대학 최초로 운영하는 기숙형 대학 RC(Residential College) 프로그램도 영남이공대의 자랑이다. RC 프로그램은 단순 주거공간으로만 사용되었던 기숙사와는 달리 생활과 학습을 연계한 프로그램을 통해 4차산업혁명 시대의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인재를 양성하고, 각 학과(계열) 전공교육과 기숙형대학의 교육과정을 통해 전공실무능력 및 직무수행능력 향상, 외국어 어학능력 향상, 생활 습관과 태도 변화에 초점을 맞춘 융복합형 인재 양성 교육시스템이다.

RC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글로벌 인재 필수 항목인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어학 실력을 향상시키고 외국어 실무회화와 글로벌튜터링 진로지도, RC 경력개발 프로그램, 전공 자격증 준비 등 개인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인성과 지성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위해 24시간 운영되는 RC 프로그램을 통해 입학 당시 평범했던 학생이 졸업과 동시에 포스코나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의 대기업에 취업(2021년 2월 기숙형대학 졸업생 취업률 95.24%)하며 대학을 빛내고 있다.

천마스퀘어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 전형 2088명 선발…전체 모집인원 95.4%

영남이공대의 2023학년도 수시모집 기간은 1차 9월 13일부터 10월 6일까지, 2차 11월 7일부터 11월 21일까지다. 전체 모집인원 2188명의 약 95.4%인 2088명의 신입생을 정원 내 특별전형으로 선발한다.

수시모집에는 정원내 △일반고(756명) △특성화고(548명) △대학자체(228명) △평생학습자(356명) △자기추천(200명) 등과 정원외 △농어촌특별 △저소득층특별 △전문대학이상졸업자 △성인‧재직자특별 △재외국민 및 외국인 등 모두 10가지 전형이 있고, 전형과 학과에 상관없이 3회까지 복수 지원이 가능하다.

특히 올해는 스마트융합기계계열, ICT반도체전자계열, 전기자동화과, 건설시스템과, 사회복지서비스과, i-경영회계계열에 평생학습자전형을 만들어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도록 교육 기회의 폭을 넓혔다.

또한 최신 교육 트렌드와 학생들의 니즈를 반영해 메타버스애니메이션과를 신설하고 일부 전공 통합 및 분리를 통해 학과 및 계열의 경쟁력을 높였다.

[인터뷰] 신승훈 본부장 “면접 참여 여부가 당락 결정 중요 요인”

신승훈 본부장
신승훈 본부장

- 수시모집을 앞두고 수험생을 위한 입학 노하우는.
“면접 참여 여부가 합격의 당락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다. 학생부 성적이 부족한 학생은 면접에 꼭 참여해야 한다. 면접에 불참하더라도 불합격처리가 되지는 않으나 면접고사의 실질 반영 비율이 높기 때문에 학생부 성적이 부족한 학생은 반드시 면접에 참석할 것을 추천한다.

면접 기출 질문은 입학 홈페이지에 있으며 영남이공대 공식 유튜브에 모의 면접 영상을 참고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면접은 면접관과 학생이 1대1 또는 1대다로 이뤄지며 면접 시 인성, 가치관, 순발력, 전공 상식 등을 전반적으로 평가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성실성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합격률을 높이는 방법은 복수 지원이다. 전형과 학과에 관계없이 3번까지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원 가능한 전형을 꼼꼼히 살펴보고 지원한다면 합격에 더 유리하며 전형료는 면제다.”

- 입학생을 위한 장학제도와 복지제도는.
“영남이공대는 2023학년도 최초합격자 수업료 50% 장학, 추가 합격자는 100만 원 장학의 혜택을 마련했다. 입학 및 성적 장학금은 기본이고 출석률이 100%면 지급되는 성실장학금 등 많은 학생이 쉽게 장학금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대학에서 지정한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외국어 능력이 우수한 경우 지급되는 성취장학금, 외국어능력 우수자 선발 장학금 등 영남이공대의 장학금 제도는 자기계발에 대한 좋은 동기 부여가 되어 학생들이 양질의 취업처를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 있다.”

- 영남이공대 진학을 꿈꾸는 수험생들에게 한 말씀.
“영남이공대는 1968년 개교 이후 지난 54여년 동안 직업교육중심대학의 가치 아래, 실습 위주 교육과 현장 중심의 실용 전문직업기술교육을 통해 차별화·특성화·전문화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다양한 복지제도와 학생 교육 지원 프로그램, 최신 실습 장비를 갖춘 현장형 실습실과 실무 중심의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높은 취업률과 풍부한 장학금, 도심 초중심에 위치한 교통 편리성은 영남이공대의 장점이다. 영남이공대에서 대학 생활에 충실하다면 여러분이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미래가치 1등 직업교육대학 영남이공대가 수험생 여러분의 미래를 향한 도전과 열정을 응원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