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한국해양대학교 국제해양문제연구소(소장 정문수)가 29일 오전 10시 남포역 인근에서 ‘해양선상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아카데미는 ‘피난수도 문화유산답사’와 자갈치에서 출항하는 ‘크루즈 선상에서의 시민아카데미’ 행사로 구성된다.

30명씩 2팀으로 선발해 진행하는 문화유산 답사는 자갈치 유라리 광장에서 출발해 영도다리 등 ‘피란수도 부산’의 문화유산을 답사한 뒤 자갈치 크루즈에 승선한다.

문화유산의 해설은 한국해양대 국제해양문제연구소 김승 교수(1팀, 30명)와 부경근대사료연구소의 김한근 소장(2팀, 30명)이 맡는다.

오전 11시에 시작되는 자갈치 크루즈를 이용한 선상아카데미(문화유산 답사팀 60명 포함 총 150명)는 자갈치-남항-송도 암남공원-태종대 등대-이송도-자갈치의 코스를 따라 진행한다. 강의는 김강식 한국해양대 국제해양문제연구소 교수가 진행한다.

선상강좌는 그간 시민들의 호응도가 높아 조기에 신청이 마감돼 왔다. 그동안 해운대·광안대교·오륙도·북항 등의 코스를 대상으로 선상강좌가 진행돼 왔으며 남항과 암남공원·이송도 등을 코스로 진행하는 선상강좌는 올해가 처음이다.

정문수 소장은 “피란수도의 부산의 문화유산이 사람과 경제문화의 교류와 뒤섞임, 포용성을 상징하는 해항도시의 사회적 특성과 밀접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시민들과의 소통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