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교육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이성기)는 첨단기술연구소와 에듀테크센터(Edutech Center)가 ‘2022 공학교육학술대회’에서 발표한 ‘기술직업 교육훈련을 위한 메타버스 학습환경 설계’ 논문이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전했다.

이번 논문은 기술직업 교육훈련을 위해 메타버스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과 교육훈련 시나리오 및 평가 방법 등을 개발한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에 따른 비대면 교육활동 지원에 필요한 에듀테크(메타버스 클래스의 룸 구조 등)의 특징적인 교육효과 제고 및 교수 학습 전략 요소를 제안하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논문의 주 저자인 첨단기술연구소 신정민 컴퓨터공학부 교수는 “메타버스 기반의 교육들이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지만 교육의 효과나 평가지표 등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민간 및 공공 기술직업능력개발 기관 등에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수 설계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확장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공동 주 저자인 신선영 에듀테크센터 연구원은 “에듀테크센터에서 개발한 메타버스 공간 및 운영사례 등을 첨단기술연구소에서 분석해 메타버스 클래스 룸의 학습환경 설계 요소를 도출함으로써 우수한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었다”며 “이번 연구결과가 향후 디지털신기술 인재 양성 교육에 활용돼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