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100대 혁신대학’으로 선정, 국내 기준 7위 달성
평생교육체제사업 활발, 소셜 서비스 LiFE 컬리지 17위
7년째 취업연계 중점 대학, 현장에서 실무 경험 가능해
정시모집에서 총 59명 선발, ‘가’ 군 복수지원 가능 대학
연극예술학과 등 일부대학, 수능성적 없이 신입생 선발

[한국대학신문 정은아 기자] 충남 홍성과 인천에 캠퍼스를 둔 청운대학교(이우종 총장)는 다양한 분야에서 교육 혁신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를 통해 “작은 지역대학도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당당히 보이고 있다.

청운대 재학생들이 청운대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기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청운대 제공)
청운대 재학생들이 청운대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기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청운대 제공)

■ ‘글로벌 100대 혁신대학’으로 선정, 국내 기준 7위 달성 =  청운대는 최근 전 세계 고등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혁신 교육 사례를 평가, 순위를 매기는 ‘WURI랭킹’ 평가 결과 ‘글로벌 100대 혁신대학’으로 선정됐다. 세계 ‘혁신대학 랭킹’인 ‘WURI 랭킹’은 국제경쟁력연구원이 주관하고 산업정책연구원, 한자대학동맹, 유엔훈련조사연구소, 프랭클린대 테일러연구소 등 4개 기관이 공동 주최한다. 4차 산업혁명 등 사회적 변화에 따른 고등교육기관의 혁신성을 가늠하고자 시행되고 있다. 3년차 올해에는 미국의 미네르바스쿨이 종합 1위를 차지했다. 국내에서는 서울대, 한국외대 등과 함께 청운대(86위)가 종합 순위 100위권에 들며, 국내 기준 7위를 달성했다. 특히 청운대는 홍성이라는 작은 도시 소재 대학으로 글로벌 100대 혁신대학에 선정됨으로써 국내외에서 한층 위상을 높이게 됐다.

■ 평생교육체제사업 활발… ‘소셜서비스 LiFE 컬리지’ 17위 = 청운대는 2019년 네덜란드에 본부를 둔 한자동맹에 가입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교육혁신과 인성 기반의 실무중심 글로벌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해 변화에 도전했다. 그 결과 2020년에는 학생교류 및 개방성 부문에서 28위, 산업적용 부문 30위에 선정됐다. 2021년에는 부분별 평가 상승과 글로벌 톱 100 진입에 성공했고 올해에는 학생교류 및 개방성 부문에서 ‘소셜서비스 LiFE 컬리지’ 프로그램에서 17위에 올랐다. 종합 랭킹에서는 86위로 2년 연속 100대 대학 진입 쾌거를 이뤘다.

‘소셜서비스 LiFE 컬리지’ 프로그램은 ‘성인친화 평생교육 체제를 통한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사회서비스 전문인력 양성’을 비전으로 대학에 평생교육체제사업(LiFE)을 운영하는 프로젝트다. 앞으로도 청운대는 대한민국과 세계의 교육문제 해결 초석이 되는 고등교육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혁신을 거듭할 계획이다.

■ 7년 연속 취업연계중점대학, 전공 관련 실무경험 쌓을 수 있어 = 청운대는 학생 역량 강화·직무경험 체험 등 취업 분야에서도 강점을 보이고 있다.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 주관 국가근로장학사업 중 하나인 ‘2022년 취업연계중점대학사업’에 7년(2016~2022) 연속 선정됐다. 취업연계 중점대학사업은 국가가 장학금을 지원, 학생들이 지역 강소기업과 우수기관에서 전공 관련 실무경험을 쌓고 취업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실제 취업으로 연계되는 선순환 고리를 만드는 정부사업이다. 지난 6년간 약 550개의 중소기업과 2800여 명의 학생들에게 산업현장실무기반 동반성장모델을 제시해왔다. 특히 청운대는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총 120여 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 규모로 해당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취업연계중점대학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청운대 1~4학년 재학생들은 홍성 등 충청권과 서울, 인천 등 수도권 소재 기업에서 근무하고 근로시간에 따라 시급 1만 1150원을 대학으로부터 근로장학금으로 지급 받는다. 기업은 우수 능력을 갖춘 학생 인력을 무상으로 지원받고 학생은 본인들의 전공을 살릴 수 있는 직무경험을 졸업 전에 미리 체험할 수 있다.

청운대 패션디자인 전공 학생들. (사진=청운대 제공)
청운대 패션디자인 전공 학생들. (사진=청운대 제공)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시에서 59명 선발… 연극예술학과 등 예술계열에서 수능성적 없이 지원 가능

청운대은 23학년도 정시모집에서 59명을 선발한다.

홍성캠퍼스는 공연영상예술대학, 호텔관광대학, 창의융합대학, 보건복지간호대학, 사회서비스대학에서, 인천캠퍼스는 공과대학과 경영대학에서 모집한다. 특히 창의융합대학의 자율전공학부는 입학 1년 후 간호학과를 제외한 학생이 원하는 학과를 선택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전공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정시모집은 정원 내의 경우 △일반전형 △평생학습자전형과 정원 외의 경우 △농어촌학생 특별전형 △특성화(전문계)고교 졸업자 특별전형으로 분류해 선발한다.

정원 내 일반전형에서 연극예술학과(19명)와 뮤지컬전공(10명) 그리고 항공서비스경영학과와 스포츠과학과의 경우 수능성적 없이 학생부 성적(교과성적 + 출석성적)과 면접고사 혹은 실기고사를 통해 모집한다. 실용음악전공(4명)의 경우 실기고사 100%로 학생을 선발한다.

실기고사는 연극예술학과, 뮤지컬전공, 실용음악전공에서 실시되며, 면접고사는 항공서비스경영학과와 스포츠과학과에서 진행된다. 그 외 일반 학과는 수능성적과 학생부성적을 합산해 선발한다.

평생학습자 전형은 사회서비스대학(성인학습자) 학생들을 학생부성적과 면접고사를 통해 모집한다.

정원 외 농어촌학생 특별전형과 특성화(전문계)고교 졸업자 특별전형의 경우 공연기획경영전공, 자율전공학부, 글로벌한국어교육학과, 스포츠과학과는 신입생을 모집하지 않으며 수능성적 없이 학생부성적, 면접고사, 실기고사 등 모집단위별 상이한 전형 방법으로 선발한다. 자세한 전형방법은 정시모집 요강을 참고하면 된다.

청운대는 정시 ‘가’군 복수지원 가능대학으로서 청운대를 접수한 뒤 가, 나, 다군 대학을 지원하면 총 4개의 4년제 대학을 지원할 수 있다. 정시 원서접수는 12월 29일부터 1월 2일까지며 실기와 면접은 1월 9일부터 12일 중 하루를 지정해 실시한다.

입학 홈페이지 : https://enter.chungwoon.ac.kr/enter/index.do
■ 입학 상담 및 문의:041-630-3333~9 (홍성 캠퍼스), 032-770-8300 (인천 캠퍼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