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영상콘텐츠, 디자인, IT융합, 글로벌비즈니스 분야서 비약적 발전 거듭
44개국 250개 대학·연구소와 학술교류, 다양한 분야 명품화로 아시아 최고 대학 지향
‘책상머리 특성화’ 탈피 지역산업 기반 산학협력 고도화 실질적 특성화 도모

동서대는 특성화를 넘어서 디지털콘텐츠 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명품화를 추진해 아시아 최고 대학이 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동서대는 특성화를 넘어서 디지털콘텐츠 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명품화를 추진해 아시아 최고 대학이 되기 위해 노력 중이다.

[한국대학신문 장혜승 기자] 동서대학교(총장 장제국)가 올해 30주년을 맞아 부산·경남 지역의 ‘명문사학’으로 비상하고 있다. ‘Before Dongseo After Dongseo(BDAD)’를 슬로건으로 영화·영상콘텐츠, 디자인, IT융합, 글로벌비즈니스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최근에는 특성화를 넘어서 디지털콘텐츠 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명품화를 추진해 아시아 최고 대학이 되기 위해 노력 중이다.

특히 2019년 동서비전 2030의 청사진을 제시하며 다진 특성화 분야의 초석을 바탕으로 명실상부한 미래형대학으로 거침없이 나아가고 있다.

■ ‘동서비전 2030’ 글로벌 명문사학 우뚝 = 동서비전 2030은 여섯 가지 혁신의 방향을 담고 있다. 첫째, 학생 개개인의 성장에 기여하는 교육체계의 혁신이다. 둘째, 학생의 성장을 총체적으로 지원하는 체계 혁신을 꾀하고 있다. 셋째, 동서대는 이미 미국과 중국 등에 캠퍼스를 마련한 데 이어 전 세계 43개국 239개 이상의 유수 대학들과의 협력 체계를 통해 세계적 수준의 글로벌 대학 구축에 힘쓰고 있다. 넷째, 산학협력과 지역사회 협력을 강화해 동반성장하는 체계 혁신을 만들고 있다. 다섯째, 대학 운영 시스템의 선진화를 통해 대학의 효율적인 행정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나아가 탄탄한 재정 확보를 통해 교육의 인프라를 강화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특성화 분야의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해 학문 분야, 교육 특성화를 통해 글로벌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형 대학으로 나아가고 있다. 

동서대는 입체적인 산학 연계를 통한 ‘실전적 특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동서대는 입체적인 산학 연계를 통한 ‘실전적 특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 실질적인 산학협력에 초점 맞춘 특성화 ‘주목’ = 동서대 교육개혁의 가장 큰 비전은 특성화다. 동서대의 특성화 전략은 캠퍼스 안에만 머무는 ‘책상머리 특성화’가 아니라, 부산의 발전 방향과 코드를 맞춘 실질적인 산학협력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2012년 부산 해운대 센텀시티에 캠퍼스를 열고 이곳으로 옮겨온 ‘임권택영화예술대학’은 부산 영화영상산업의 집적지에서 입체적인 산학 연계를 통한 ‘실전적 특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또한 관광경영·컨벤션학과, 호텔경영학과는 2018년 주례캠퍼스에서 센텀캠퍼스로 옮겼다. 관광 관련 기관·기업이 집결해 있는 해운대 이전으로 전시·컨벤션시설, 호텔, 여행사와 연계해 공동교육, 인턴십 등의 다양한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관광전문 인재를 양성할 수 있게 됐다.

새롭게 개편된 미디어콘텐츠대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실무 교육이 가능한 교내현장시스템(IFS :In-School Field System)을 적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회사원이 돼 양질의 콘텐츠를 스스로 제작하는 현장밀착형 교육시스템으로, 전공실기 수업과 산업체 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하며 다양한 직무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체계적 현장실무교육 방식이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113명 선발… 가군 83명, 나군 30명 모집

동서대는 2023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총 입학정원 2133명의 5.3%인 113명을 선발한다. 모집군별로는 가군 83명, 나군 30명을 각각 모집한다. 수시모집 모집단위별 미등록인원에 한해서 모집단위 군별로 이월해 선발한다.

모집단위가 학부인 경우 개강 전 학부내에서 100% 학과 선택 가능하다. 단 경영학부와 디자인학부의 경우 전공을 선택한다.

학과선택은 △외국어학부 △국제통상물류학부 △컴퓨터공학부 △디지털콘텐츠학부 △전자기계공학부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사회복지학부 △관광학부 △식품화장품학부이며, 전공선택으로는 경영학부와 디자인학부로 선발을 진행한다.

디지털콘텐츠학부는 △게임학과 △영상애니메이션학과 △웹툰학과가 있으며, 컴퓨터공학부에는 △소프트웨어학과 △정보보안학과 △인공지능응용학과 △컴퓨터공학과가, 전자기계공학부에는 △전자공학과 △기계공학과 있다. 건축사회환경공학부에는 △건축공학과 △사회환경공학과가 있으며, 국제통상물류학부에는 △국제통상학과 △국제물류학과가, 외국어학부에는 △영어학과 △일본어학과 △중국어학과가 있다. 관광학부에는 △호텔경영학과 △관광경영·컨벤션학과가 있으며, 식품화장품학부에는 △식품영양학과 △화장품·신소재학과가, 사회복지학부에는 △사회복지학과 △청소년상담심리학과가 있으니 지원은 학부로 입학 후 학과 선택이 가능하다.

단, 경영학부는 경영학전공과 회계세무학전공, 디자인학부는 △시각디자인전공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제품인터렉션디자인전공 △환경디자인전공 중 2학년 때 선택이 가능하다. 

동서대는 가, 나군 일반전형에서 수능 100%를 반영하며 실기전형 모집단위는 수능 20%, 실기고사 80%를 반영한다. 

일반전형은 4개 영역을 반영하며 탐구는 한 과목 성적만 반영한다. 실기전형은 3개 영역을 반영하고 탐구영역 1과목 성적을 반영한다. 한문과 제2외국어는 탐구영역으로 반영하지 않는다.

원서접수기간은 12월 29일부터 2023년 1월 2일 오후 6시까지 인터넷(www.dongseo.ac.kr)으로 접수한다. 합격자는 2023년 2월 6일 발표 예정이다.

정찬영 입학처장
정찬영 입학처장

[인터뷰] 정찬영 입학처장 “자신의 성적 강점 파악… 유리한 전형에 지원해야

- 동서대 정시 합격을 위한 팁은.
“우선 본인의 수능 성적과 내신 성적 반영 과목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유리한 전형을 택할 수 있다. 전년도 지원율, 합격자 성적 분포 등을 잘 분석해 자신의 성적에 맞는 모집 단위 지원에 적극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모집단위별로 전년도 지원율과 합격자 성적 분포 등이 자세히 소개돼 있고, 교직과정이 개설된 학과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홈페이지나 정시요강을 참고하면 유용할 것이다.” 

- 특성화 학과 및 인기학과를 소개해 달라. 
“우리나라 영화의 산실이라고 불릴 정도로 뜨고 있는 동서대 영화과는 임권택 감독이 포진하고 있는 임권택영화예술대학의 뮤지컬과, 연기과와 함께 막강한 교수진과 차별화된 교육 방식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최정예 영화 예술인을 양성한다. 이론과 실무를 동시에 전문적으로 학습하며 철저한 현장중심의 실무교육을 자랑하며 부산 영화의 전당 옆 센텀캠퍼스에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사업에 선정돼 6년간 103억 원을 지원받아 AI·SW교육에 집중 투자를 받고있는 소프트웨어융합대학에서 온라인 중심의 교육 및 교육콘텐츠 강좌 개발에 확대하고 있으며 기업수요기반 현장중심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관광산업의 핵심인 미래형 관광인재를 육성하고 있는 관광계열의 호텔경영학과와 관광경영·컨벤션학과가 있다. 국제관광도시 부산의 해운대 센텀캠퍼스에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관광산업의 새로운 트렌드에 부응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과 같은 디지털 융합교육으로 미래형 인재양성에 힘쓰고 있다.”

- 동서대의 국제화 프로그램이 궁금하다.
“동서대는 44개국 250개 대학 및 연구소와 학술교류를 진행하고 있다. 1년간 영어로만 강의하는 ‘동서글로벌프로그램’과 경제학, 국제관계학 등 30개 과목을 영어로 수업하는 글로벌교양프로그램, 아시아지역 대학들이 공동으로 매년 하계방학 동안 학생들에게 아시아의 문화와 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아시아섬머프로그램(ASP) 등을 운영하고 있다. 
동서대만의 국제화 프로그램인 SAP(Study Abroad Program)는 재학생이 해외에서 언어와 선진학문을 두루 접할 수 있도록 꾸렸다. 이는 미국·중국 등 현지 캠퍼스에서 학생들이 어학과 전공 공부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매년 미국 호프국제대에 100여 명, 중국 중남재경정법대에 120여 명, 일본 후쿠오카 일본경제대학에 60여 명을 파견하고 있다. 특히 USA-SAP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왕복항공료는 물론 수업료와 기숙사비 전액을, CHINA-SAP의 경우 수업료와 기숙사비 전액을, JAPAN-SAP의 경우 현지수업료 전액지원을 지원받는다. 
이 외에도 방학기간을 이용해 아시아 지역 여러 나라에 파견돼 교수님과 함께 수업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서 아시아 이니셔티브 프로그램(Dongseo Asia Initiatives Program, DAIP)을 실시하는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통해 매년 동서대 학생 1000여 명이 해외경험을 하고 있다. 이처럼 동서대는 입학하면 누구나 해외에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 입학 홈페이지 : ipsi.dongseo.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51-320-2115~8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