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유일 공립대학, 안정적 교육인프라로 학업 지원
미래사회 핵심인재 양성…인공지능·빅데이터 전공 신설
국제화 역량, 취·창업 지원 등 재학생 ‘미래설계’ 돕는다

서울시립대 전경. (사진=서울시립대)
서울시립대 전경. (사진=서울시립대)

[한국대학신문 우지수 기자] 개교 104주년을 맞은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서순탁)는 국내 유일의 공립 일반대학으로 ‘서울이 만들고 서울이 키우는 대학’ 이다. ‘시대정신과 미래가치를 선도하는 대학’이라는 대학의 비전하에 교육혁신, 연구혁신, 산관학협력, 글로벌 네트워크, 행·재정 인프라 등 5개 분야를 선정해 중점 추진하고 있다.

■ 재정의 68% 서울시 지원, 높은 재정 안정성으로 대학 혁신 주도 = 서울시립대는 국내 유일의 4년제 공립대학으로 재정의 68%를 서울시로부터 지원받고 있는 ‘서울이 만들고 서울이 키우는 대학’이다. 높은 재정 안정성을 발판으로 학생들은 합리적인 등록금으로 재정의 어려움 없이 학업에 전념하고 있으며, 대학은 우수한 교수진을 확보하고 교육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고 있다.

또한 서울시립대는 높은 장학금 수혜율(98.8%)과 교육비 투자와 학생들에 대한 지원을 나타내는 교육비 환원율(523.8%)로 2022년 중앙일보 대학평가 교육여건 부분에서 전국 국·공립대학 중 3위를 차지했다.

■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한 교육혁신·연구경쟁력 강화 = 서울시립대는 전문성, 소통, 창의 등을 학생 미래 핵심 역량(UOS T-Star)으로 설정하고 미래사회에 적합한 교육과정 마련 및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미래를 주도할 신산업분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학부에는 ‘인공지능학과’와 ‘융합응용화학과’를 일반대학원에는‘스마트시티학과’와 ‘도시빅데이터융합학과’를 신설해 교육과 연구가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했다.

미래 사회에 필요한 지식 기반을 부담없이 갖출 수 있도록 집중이수제, 마이크로전공제, K-MOOC 특별학점 인정제, 교류학점 제한 완화 등 제도를 개선을 추진하고 시대선도 교양교육, PBL 기반 전공교육, 다양한 전공기반 비교과 프로그램 등 다양한 창의 혁신 융복합 교과목을 개발 운영하는 한편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또한 서울시립대는 디지털시대 대학의 연구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초학문 및 융복합분야 체계적인 연구기반을 조성하고 산학연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도시과학 빅데이터·AI 연구원을 설립해 대도시 서울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를 다학제 간 융복합적으로 조사·분석·연구하고 지자체-지역기업-타대학 등과 공유협력파트너십 확대와 이를 기반으로 한 공유·혁신 플랫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서울시립대의 그간의 노력은 지난해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 대학(인공지능 AI, 빅데이터 2개 분야)에 선정된 데 이어 올해는 데이터사이언스 융합인재양성 사업에 선정됐고, 폐자원에너지화 특성화대학원으로 선정되는 등 교육 및 연구에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 미래설계를 지원하는 취·창업 역량 강화 지원 = 학생들의 취·창업역량 강화를 위해 제도를 개선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서울시립대 학생미래지원센터는 학생의 취업과 진로를 성공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학교의 온·오프 시스템을 혁신적으로 개선했다. 학생의 욕구와 필요에 맞춤한 취업·진로 프로그램을 24개(세부적으로는 160개) 운영하고 진로검사부터 동문멘토링, 인턴 직무 체험, 일대일 면접, 이력서·자기소개서 첨삭까지 취업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풀코스’로 지원한다.

아울러 온라인 플랫폼 ‘UOStory(유오스토리) 포트폴리오 시스템’은 학생의 입학부터 졸업, 진학, 취업까지 학생활동의 과정과 성과를 연결한 교과·비교과의 종합적관리 및 지원함으로써 학생역량 개발 및 비교과 학습활동 등 경력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서울시립대 취업률은 2021년 대학정보 공시 기준 67.9%로 서울 소재 주요 대학 중 8위이며 취업의 질과 직업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1년 유지 취업률은 90.3%로 서울시 소재 주요 대학 중 3위로 전년도에 이어 상위권을 지키고 있다.

한편 서울시립대 캠퍼스타운사업단은 청년 취업률 제고와 창업 활성화를 위해 학사제도를 정비하는 한편 창업역량 강화를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청년창업 지원 공간인 ‘청년 UP 플랫폼’을 조성해 청년창업 거점 및 지역활성화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서울시립대는 지난해 서울시 캠퍼스타운 종합형 신규사업에 선정돼 서울시립대를 핵심 축으로 청년 창업밸리를 조성해 나가고 있으며, 더 나아가 올해는 서울시가 시범운영하는 ‘서울시 캠퍼스타운형 취업사관학교’ 시범운영 대학으로 선정돼 빅데이터, AI 분야 직무역량 교육 등 청년들의 취·창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국제화 지원 프로그램과 포용적인 교육 인프라 구축 = 서울시립대는 국제교환학생 프로그램 ISEP(International Student Exchange Programs) 회원교로 해외 유수 대학과의 일대일 학생 교류 협정을 기반으로 현재 75개국 574개교와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ISEP 교환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은 파견 기간 숙식에 대한 장학혜택을 누릴 수 있다.

해외 대학에서의 동시 학위 취득이 가능한 복수학위 프로그램, 실무교육과 함께 현지 언어 및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글로벌 인턴십, 방학 기간을 이용해 장학 혜택을 받으며 해외 체험이 가능한 해외 단기 파견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교육 공간 개선사업도 꾸준히 추진해 오고 있다. 팬데믹 시대에 고품질의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시스템을 선도적으로 구축했고, 급변하는 교육환경 및 정보화 요구에 발맞추어 학생 및 교직원 등 수요자 맞춤형 ‘차세대 종합정보시스템’을 2023년까지 단계별로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공계열 교육여건 개선 및 스마트한 연구환경 조성을 위한 미래융합관이 올해 완공 예정이며, 학생들에게 더 편리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학생회관 리모델링 공사를 추진 중이다.

황유섭 입학처장
황유섭 입학처장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황유섭 입학처장 “정시 895명 선발, 전체 모집인원의 49%… 농어촌학생 등 정원 외 특별전형 모집”

서울시립대학교는 2023학년도 전체 모집인원 1830명의 48.9%에 해당하는 895명을 정시로 모집한다(가군 112명, 나군 783명).

인문‧자연계열 일반전형은 수능 100%로 선발하며 수능 반영비율은 계열별로 상이하다. 예체능계열 일반전형 음악학과는 단계별 전형 없이 수능 30%+학생부 10%+실기 60%로, 환경조각학과는 1단계(4배수)는 수능 100%, 2단계는 수능 30%+학생부 20%+실기 50%로, 스포츠과학과는 1단계(4배수) 수능 100%, 2단계는 수능 50%+학생부 20%+실기 30%로 선발한다. 디자인학과와 음악학과 성악전공은 미충원 발생 시, 정시로 이월해 선발한다. 예체능계열 학과는 모두 가군이지만 스포츠과학과는 올해부터 나군으로 모집한다. 학생부 성적 중 비교과(출결) 영역은 팬데믹을 고려해 지원자 전원에게 ‘결석일수와 관계없이 만점’을 부여한다.

특히 기존 수시 정원 외 특별전형은 올해부터 정시 ‘고른 기회 전형Ⅱ’로 모집한다. 따라서 고른 기회 전형Ⅱ 지원자는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반드시 응시해야 한다. 총 모집인원은 102명이며 농어촌학생 34명, 특성화고교졸업자 25명, 기초생활수급자 등 33명, 장애인 등 10명이다. 북한이탈주민 특별전형은 나군 인문‧자연계열 내에서 모집인원 제한 없이 서류심사 50%+구술심사 50%로 선발한다. 또 학과 개편 및 정원 조정에 따라 융합전공학부 생명과학·빅데이터분석학전공은 모집하지 않으며, 자유전공학부의 정시 모집인원이 전년 대비 7명 감소했다(2022학년도 29명에서 2023학년도 22명).

원서접수는 2022년 12월 30일 10시부터 2023년 1월 2일 18시까지 인터넷으로만 4일간 실시하며, 예체능계열 실기고사는 1월 9일부터 17일까지 각 모집단위별로 실시한다. 최초합격자는 2월 6일에 발표하고 최초합격자 등록기간은 2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실시한다. 이후 2월 15일까지 추가합격자 발표 및 등록을 진행하고 2월 16일 18시까지 최종 추가합격자를 발표한다. 2월 17일 최종 등록을 마지막으로 2023학년도 정시모집 일정이 종료된다.

■ 입학 홈페이지 : admission.uos.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6490-6180~1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