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 점포 운영으로 실전 창업 경험 제공, 우수 창업 성과 창출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선정으로 재학생 글로벌 역량 강화 지원
간호학과 제외 2023 신입생 전원, 입학 학기 수업료 100% 감면

계명문화대 전경.
계명문화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우지수 기자]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는 60년이라는 오랜 역사와 전통으로 다져진 대학이다. 체계적이고 우수한 교육 시스템을 통해 지금까지 9만여 명의 전문직업인을 배출해 국가와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등 우리나라 직업교육을 선도해 오고 있다.

계명문화대는 올해 △2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3.0)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사업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 △2022년 파란사다리 사업 등 굵직한 국고지원 사업에 잇달아 선정되는 우수한 성과를 거두며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컬 직업교육 선도대학의 면모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 우수한 교육 품질과 글로벌 교육역량 갖춰 = 교육부로부터 교육 품질의 우수성도 높이 평가받고 있는 계명문화대는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 주관 ‘전문대학 기관 평가 인증’에서 대구지역 전문대학 최초로 1, 2주기 연속 인증을 획득했다.

또 교육부 주관 대학기본역량 진단 평가에서 2018년 ‘자율개선대학’에 이어 2021년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됨에 따라 △1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2019년~2021년)과 △2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2022년~2024년) 등 총 6년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미래형 인재육성에 박차를 가하는 등 지역을 대표하는 전문직업인 양성의 요람으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 외에도 계명문화대는 체계화된 교육 인프라를 기반으로 다양한 인력양성 사업에서도 두각을 나타내 LINC+ 육성사업(2017~2021년)에 이어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3.0) 육성사업(2022~2027년)에도 선정됐다.

또 전문대학이 기초자치단체와 협력해 지역의 중장기 발전목표에 부합하는 지역 내 특화 분야를 선정하고 교육체계를 연계‧개편하는 등 지역기반 고등직업교육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도록 지원하는 데도 힘쓰고 있다. 이런 일환으로 계명문화대는 올해 신설된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사업(2022~2024년)에도 선정되는 등 올해 전문대학 3대 국고지원사업이라 할 수 있는 사업에 모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계명문화대는 글로벌 교육역량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전문대학으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2019년 △파란사다리사업 주관 대학에 선정된 이후 올해까지 4년 연속 선정됐다. △한국 국제협력단(KOICA) 고등교육분야 민관협력사업 또한 전문대학으로는 유일하게 선정돼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사업을 이어가게 됐다.

재학생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 계명문화대는 해외취업지원 프로그램인 K-Move스쿨 운영기관에도 8년 연속 선정됐다. 아울러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IEQAS)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4년 연속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에 이름을 올렸다. 

계명문화대는 올해 하계방학을 맞아 총 12억 원의 사업비를 통해 1인당 최대 1140만 원(평균 약 600만 원)까지 지원해 7개국(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일본, 말레이시아, 필리핀)에 총 203명의 학생을 파견하는 등 전국 전문대학 가운데 최대 인원을 해외로 파견했다.

2022학년도에 203명의 학생이 계명문화대 해외파견 통합발대식에 참여했다.
2022학년도에 203명의 학생이 계명문화대 해외파견 통합발대식에 참여했다.

■ 잘 배우고 잘 가르치는 대학 입증…우수한 취‧창업 성과 창출 = 학생들의 취‧창업지원을 위해서도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는 계명문화대는 지금까지 우수 취업자들의 취업 성공사례 분석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한 AI(인공지능) 심사 및 화상 면접 교육을 확대 운영한다. 특히 취업지원관을 통한 맞춤형 취업상담 및 취업처 알선으로 학생들이 공무원 및 공공기관, 대기업, 해외 글로벌기업에 취업하는 등 취업 대란 속에서도 우수한 취업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학생들의 취‧창업 활성화를 위한 대학의 지원과 노력으로 매년 우수한 취‧창업성과를 거두고 있는 점도 주목된다. 계명문화대는 지난 2019년 1월 고용노동부로부터 대구권 전문대학으로는 유일하게 일자리 창출 유공 ‘대통령 표창’을 받는 등 정부가 인정한 직업교육 선도대학으로 정평이 나있다.

또한 2022년에는 고용노동부에서 시행하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2022~2027년)에 선정돼 연간 3억 원씩 최대 6년간 총 18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대학의 종합적인 취업지원서비스 체계를 구축, 재학생 및 졸업생과 지역 청년층의 취업난 해소를 위해 다양한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확대해 나갈 수 있게 됐다.

계명문화대는 학생들의 취업뿐 아니라 창업지원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이를 위해 취‧창업지원센터를 두고 전담인력을 배치해 창업특강, 창업챌린지, 창업경진대회, 창업동아리, 취‧창업데이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창업 교과목 확대와 더불어 키움식당, 공유주방 및 공유미용실과 같은 체험 점포를 통해 학생들에게 실전 창업 지원을 통해 우수한 창업성과를 거두고 있다.

■ 행복한 대학 생활 위한 다양한 지원 혜택 = 계명문화대는 교육의 사회환원 및 나눔문화 정착에도 앞장서고 있다. 2017년에 전국 교육기관 최초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 ‘명예의 전당’에 올랐으며, 2019년에 또 다시 교육기부대상을 수상해 전국에서 유일하게 교육기부대상을 5회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며 나눔과 사랑을 실천하는 교육기관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또한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문제해결 능력과 도전정신과 탐구정신, 자신감 배양을 위해 전국 대학 중 처음으로 실시한 특성화된 인성교육 프로그램인 체험연수를 2000년부터 시행, 소요경비 전액을 대학에서 지원해 레포츠종목, 극기종목, 인성교육 및 문화탐방 등 다양한 체험을 행사를 이어오고 있으며 현재까지 1만 명이 넘는 인원이 참가했다.

이 외에도 사랑나누기와 재능기부를 실천하기 위해 매년 국내 및 국외 봉사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인문학적 소양을 길러주고자 주기적으로 인문학 특강을 실시하는 등 학생들의 인성교육에도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박승호 총장은 “학생들이 지역사회는 물론이고 국가와 세계를 위한 참된 일꾼으로 성장하도록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직업교육 선도대학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대학 구성원 모두가 수요자들이 만족하는 교육을 성실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간호학과 제외 최저학력 안 본다…복수지원 가능

계명문화대는 2023학년도 모집정원 총 2106명 중 이번 정시모집에서 39개 모집단위에 157명을 선발할 예정이며 전형별로는 학생부전형 62명, 수능전형 26명, 성인학습자전형 69명 등이다.

계명문화대는 산업체와 학생들의 수요에 발맞춰 △해외서비스경영과 △국제협력선교과 △제과제빵과 △반려동물보건과 △펫토탈케어과 △디지털융합과 △의료기기과 △태권도시범공연과 △웹툰과 △디자인학부 타투디자인전공을 신설했다.

또한 새로운 기술을 배워 전직 및 재취업, 창업 등 인생 이모작을 준비하는 성인학습자들(만25세 이상)의 교육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이들의 수업부담을 줄이고 보다 많은 장학혜택을 제공하고자 성인학습자 345명을 별도로 모집하고 있다.

성인학습자 주간 모집인원은 140명으로 △호텔항공외식관광학부 커피문화경영전공(30명) △사회복지상담과(30명) △식품영양조리학부 조리전공(20명) △골프‧피트니스과(30명) △공연음악학부 연기뮤지컬 전공 및 공연음악전공(15명) △뷰티스킨테라피과(15명) 이다.

야간 모집인원은 205명으로 △유아교육과(3년제, 30명) △SNS마케팅과(30명) △호텔항공외식관광학부 외식사업전공(15명) △금융부동산과(25명) △사회복지상담과(25명) △식품영양조리학부 식품영양전공(15명) △플라워‧가드닝과(15명) △의료재활과(3년제, 15명) △패션디자인‧쇼핑몰과(20명) △디자인학부 산업디자인전공(15명) 이다. 계명문화대는 간호학과를 제외한 모든 전공에서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며, 복수지원을 가능하게 하여 지원자들의 선택 폭을 넓혔다.

특히 장학금 지급 범위를 늘려 간호학과를 제외한 2023학년도 정원내 신입생 전원(국가장학금 신청 후 소득구간 0~10분위 확정 학생)에게 입학학기 수업료 100%를 감면하며, 성인학습자(만25세 이상) 및 만학도 입학학기 100%와 직전학기 성적 2.6이상인 경우 잔여학기 50~100%를 추가 감면한다.

또한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사업을 통해 기계과, 의료기기과, 유아교육과, 호텔항공외식관광학부 커피문화경영전공, 제과제빵과 HiVE 사업반 입학생은 장학금 지급 기준 충족 시 전학기 수업료를 50~100% 감면한다. 디지털융합과는 2022년 지역혁신(RIS) 사업 선정에 따라 5년간 20억 원을 지원받아 학과 프로그램 참여시 장학금과 별도로 1년간 학습장려금 최소 360만 원을 지급한다.

■ 입학 홈페이지 : ipsi.kmcu.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53-589-7800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