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크(Edu-tech) 기반 교육혁신 통한 4차 산업 융복합 인재 양성
스마트 캠퍼스, 학습관리시스템(LMS) 구축…AI기술 활용 ‘챗봇’ 도입
온라인 교육환경 대응 ‘메타버시티’ 조성…학생 상담에 빅데이터 적용

군장대 전경 (사진=군장대)
군장대 전경 (사진=군장대)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군장대학교(총장 이계철)는 ‘창조적 인간을 배양하고 새로운 문화 가치를 창조한다’는 건학이념 아래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요구되는 미래 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젊은 대학이다. 교육부 대학 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돼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 사업에서 군장대는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글로벌 평생직업교육 혁신대학’으로 비전을 수립하고 ‘미래 융합 직업교육을 선도하는 전문기술인재 양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영역별 10개 추진 과제와 26개 세부 프로그램을 수립해 대학 혁신에 투자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뉴딜’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교육 실현을 위해 디지털 지능화 인프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비대면 언택트 학습 환경 구축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공지능 학습 실현을 위해 교육과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에듀테크(Edu-Tech)’ 교육 실현에 중점을 두고 있다.

■ WURI 세계혁신대학 ‘산업적용가능성’ 부문 3년 연속 선정 = 군장대는 세계 혁신대학 순위를 평가하는 WURI 랭킹에서 대학 기본 혁신역량 중 하나인 ‘산업적용가능성(Industrial Application)’ 부문에 3년 연속 선정됐다. 군장대가 선정된 이 부분에서 2022년 1위는 미국 미네르바 대학이, 2위는 매사추세츠공과대(MIT)가, 3위는 애리조나주립대(ASU)가 각각 차지한 바 있다. 국내 전문대로서는 군장대가 이 부문에서 유일하게 선정됐다.

WURI 세계혁신대학 랭킹은 △유엔 훈련 조사연수원(UNITAR) △스위스 프랭클린대 테일러 연구소 △한자대학동맹 △한국 국제 경쟁력 연구원 등이 공동으로 구글 캐글(Google Kaggle)을 활용한 데이터 공유를 통해 선정한다. 미래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해 달라는 기업·사회 요구에 맞춰 유연하고 혁신적인 대학들의 노력을 평가하는 세계 최초 혁신대학 순위로 알려져 있다.

군장대는 세계혁신대학 랭킹에 3년 연속 선정됨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미래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얼마나 잘 준비돼 있는지를 증명했다. 이와 더불어 인공지능을 이용한 학생 개개인 수준별 학습,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도입해 재학생 진로상담 분석에 적용해 데이터 기반 학생지도 구현, 스마트 캠퍼스 구축, 메타버시티 조성, 에듀테크 교육 확대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융·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혁신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 ‘고숙련 기술인’ 양성…‘질 높은 취업’ 달성 = 군장대는 지역사회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산업 중점 육성 분야에서 대한민국 명장들을 석좌교수로 임명했다. 고숙련 기술을 사사하는 교육과정·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에게 질 높은 수준의 기술을 전수하는 과정을 운영한다. 특히 대한민국명장회, 국가품질명장협의회 등과 협약을 체결해 기업에서 가장 선호하는 창의성·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키워냄으로써 질 높은 취업을 달성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변화에 적응하는 교육은 물론이고 고숙련 명장 교육까지 현장 전문인재 양성에 주력한다. 학생·명장 평가 체제를 바탕으로 1인 명장에게 사사 받은 뒤 현장실습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확대하고, 비학위 과정에도 명장 과정을 개설하는 등 열린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고품질 교육을 실현하고 있으며 정부에서 요구하는 고숙련 기술 계승·발전, 기술인 우대 풍토 조성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군장대는 우수 고숙련 전문 인재를 배출해 취업률을 높이는 동시에 교육의 질까지 확보하고자 ‘투 트랙’으로 취업 조직을 운영한다. 대학 본부 산학협력처 산하 취·창업센터,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등이다. 취·창업센터는 학생 취업·창업, 현장실습을 지원한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학생들에게 취업·창업, 진로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총장 직속 기관으로, 전문 컨설턴트가 재학생 진로상담부터 취업·창업 연결까지 종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군장대 2022년 LiFE 사업 성과공유회 모습 (사진=군장대)
군장대 2022년 LiFE 사업 성과공유회 모습 (사진=군장대)

■ 전북권 유일 ‘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LiFE)’ 운영 대학 = 군장대는 전북지역에서 유일하게 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LiFE 사업)에 선정됐다. 이로써 군장대는 4년간(2+2) 국고를 포함해 전북도·군산시 지자체 대응 지원금 등을 받아 평생학습을 지원한다.

군장대 LiFE사업단은 ‘취·창업 연계 지역 공헌형 성인교육 선도대학’이라는 비전을 수립하고 성인 학습자·재직자 직무역량, 취·창업 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전문교육을 지원한다. 지역사회에서 꼭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군장대는 성인학습자 중심 전문학위 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성인친화형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학사·장학제도도 마련했다. 또한 학생들의 안정적 학습 활동을 위한 자격증, 직무 교육, 장학금 등도 다양하게 지원하는 등 지역 공헌형 성인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 미래형 창의·융합 인재 선발 위한 ‘유니크’ 융합계열 학과 = 군장대만의 ‘유니크’한 융합계열 학과로는 ‘인공지능융합계열’과 ‘글로벌관광계열’을 꼽을 수 있다.

인공지능융합계열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요구하는 창조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인공지능 융합 인력을 양성한다.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고자 모든 교육과정을 혁신적으로 운영하며 기존 정형화된 강의실 중심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미국 미네르바 대학처럼 캠퍼스를 떠나 산업현장·전문가 중심으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예컨대 과학 유튜브 제작 실습은 유명 유튜버 ‘긱블’과 함께하고, VR·AR 제작 실습은 VR·AR 전문 기관·산업체를 찾아가 제작·체험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식이다.

글로벌관광계열에서는 글로벌 시대에 발맞춰 외국인 유학생 선호도가 높은 전공을 중심으로, 해외 취업과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해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운영한다.

해당 2개 융합계열은 군장대 최초로 면접 100%를 적용해 선발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시모집에서 일반전형 26명, 특별전형 9명 선발

군장대는 2023학년도 신입생 총 646명을 모집한다. 수시에서 일반전형 441명, 특별전형 170명을 선발하고 정시에서는 일반전형 26명, 특별전형 9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고숙련 일학습 병행(P-Tech) 사업, 뿌리산업 외국인 기술 인력 양성사업 등 다양한 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해 양질의 취업을 시키고 있다. 인기가 높아진 자동차기계계열은 새만금 전기차 클러스터 구축에 발맞춰 ‘스마트자동차기계계열’로 새 단장을 했다. 내연기관 자동차에서부터 새로운 자동차 시대를 열어갈 전기차 전문 인력을 배출할 계획이다. 또한 산학 맞춤형 교육으로 대기업 취업률이 높은 ‘신재생에너지화공계열’도 새만금 신재생 에너지 클러스터와 풍력 클러스터에 필요한 인재 양성을 위해 특성화돼 있다.

조리와 바리스타·제과제빵 기능을 연마해 국내외 호텔 주방에 포진해 군장대 명성을 드높이고 있는 ‘외식조리바리스타계열’에도 학생 관심이 높아진다. 100세 시대에서 인간 삶의 질을 높이고 복지사회을 구현하기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 선두 주자를 양성하는 ‘사회복지과’ ‘사회복지상담과’도 주·야간으로 개설, 다양한 연령대 지원자를 기다리고 있다.

2023학년도 입시에서 군장대는 ‘면접점수 100%’를 적용하는 학과를 개설하는 등 이전보다 면접 중요성이 높아졌다. 수험생이 가지고 있는 소질과 성실함 등을 면접에서 드러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확대된 셈이다.

■ 입학 홈페이지 : enter.kunjang.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63-450-8046~8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