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규모의 국가산업단지에 인접한 지리적 이점 살려 산학협력, 현장 실무교육에 유리
취업진로 설계 지원, 학과별 취업특강, 인성 교육으로 시대와 사회가 원하는 인재 양성 ‘앞장’
‘실용음악과·실용무용과·스포츠지도과’는 실기고사 시행…나머지 학과는 면접·실기고사 없어

신안산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김한울 기자] 신안산대학교(총장 지의상)는 오랜 전통과 젊음으로 가득한 교육 공동체를 조성해 시대가 원하는 인재를 키워내고 학생, 학교, 사회 모두가 발전하는 내일을 만들어가고 있다. 특히 인성을 바탕으로 실무능력을 갖춘 진정한 참인재를 배출하는 데 주력한다. 아름다운 캠퍼스를 비롯해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이 머무르고 싶은 대학을 꿈꾼다. 철저한 인성 교육을 통해 시대와 사회가 원하는 실무형 인재를 키우는 대학이다.

■ 편리한 교통과 아름다운 캠퍼스 = 경기 안산 고잔 신도시 중심에 자리하고 있는 신안산대는 지하철 4호선, 수인선, 서해선 초지역(후문까지 도보로 370m)에 위치하고 있다. 편리한 교통과 20만 평 교지에 조성된 아름다운 캠퍼스를 자랑하는 대학으로 안산 지역 내 주요 거점 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 전문직업인 양성과 신재생에너지 산업 분야 특성화 추진 = 기업과 사회로부터 인정받고 믿음을 주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신안산대는 국내 최대 규모의 국가산업단지에 안산에 인접한 지리적 환경을 기반으로 지역사회와 학생이 더불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산업체와의 활발한 산학협력과 현장 실무교육을 통해 지역발전에 이바지하고 학생들에게 취업의 기회를 넓혀주고 있다.

신안산대는 성실 근면한 봉사정신을 추구하는 창의실무형 전문직업인 양성을 대학 사명으로 삼고, 대학 인근 산업단지와 연계해 ‘Smart Hub & MTV’ 지식 기반제조 및 서비스, 그리고 신성장산업인 신재생에너지 산업분야로 대학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산업체 특강 등 취업진로지원 프로그램도 풍성하다. 신안산대는 학생들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설계하고 나아가 성공적인 취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대표적 프로그램으로는 학과별 전공관련 기업임원, 인사담당자, 우수기업 취업 졸업생 등을 초청해 실무에 밀접히 관계되는 전공에 대해 취업 전 충분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 학과별 취업특강이 있다. 학생들의 취업마인드 고취와 취업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다.

■ IT 자격증 프로그램 비롯 현장에서 요구하는 자격증 과정 운영 = 또한 직무능력 향상 지원의 일환으로 IT 자격증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학생들은 산업체에서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일반 사무업무 및 정보처리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AutoCAD △ITQ △GTQ 등 IT 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경쟁력을 높여나가고 있다.

더불어 비전공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비전공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도 있다.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자격증 과정을 운영하면서 활발한 학생 활동과 현장 실무교육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신안산대의 복안이다.

[우리 대학 학과·전공 안내]

신안산대 바이오생명과학과 학생들이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신안산대)
신안산대 바이오생명과학과 학생들이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신안산대)

바이오생명과학과
살아 있는 다양한 생물 자체 또는 그들이 갖고 있는 고유 기능을 높이거나 개량, 자연에는 극히 미량으로 존재하는 물질을 대량으로 생산하거나 유용한 생물을 만들어내는 것을 바이오산업이라 한다. 바이오산업은 인류의 식품, 건강, 의료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해마다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국가적 관심 속에 지속적 지원과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신안산대 바이오생명과학과는 생명공학시대를 선도하는 바이오 분야의 실무형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바이오 산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문 이론과 실습 위주로 강화된 그룹별 프로젝트를 진행해 졸업 후 실전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실무교육에 힘쓰는 학과다.

건축과
수많은 건축물에 대한 사용 목적과 용도가 각기 다르다. 여기에 따라 건축물을 편리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건축물을 설계하고 만드는 방법에 대해 배우는 학과다. 건축물을 상상하고 구성해 볼 수 있는 형태 및 공간계획을 위한 디자인 감각, 건축물의 실내외 구성에 필요한 예술적 감각, 건축물의 안전한 건설을 위해 필요한 기술적 감각을 가르치고 있다. 이를 통해 인성적, 도전적, 실무적, 창조적 건축디자이너와 엔지니어를 양성하고 있다.

소방안전관리전공
‘화재예방’ 및 ‘안전관리’가 국가차원에서 지속적으로 강조되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신안산대는 이 분야의 전문지식을 습득하는 동시에 실무를 몸소 익힘으로서 우리 사회에서 꼭 필요한 소방 및 안전관리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학사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미래 핵심 산업 분야인 소방 및 안전 분야에서 학생 개개인이 전문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지도할 뿐만 아니라 소방공무원 준비 및 소방안전 관련된 기업 취업 등을 위한 다양한 학생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웹디자인과
스마트 시대에는 창의력과 사고력, 전문적인 수행능력을 바탕으로 생명체처럼 변화하는 Web/APP 환경에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수다. 신안산대 웹디자인과에서는 △HTML △CSS △Java Script △React 등을 공부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웹서비스를 웹브라우저에서 실제로 작동도록 구현하는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신안산대 관계자들이 영상콘텐츠과 작품전시회를 보고 있다. (사진=신안산대)
신안산대 관계자들이 영상콘텐츠과 작품전시회를 보고 있다. (사진=신안산대)

영상콘텐츠과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과 콘텐츠 산업의 시장 확대로 미디어산업에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개설된 학과로 디지털 매체의 콘텐츠 제작능력을 다져나갈 수 있도록 창의적인 디자인과 복합적 영상제작 전반을 교육하고 있다. 또한 기획, 제작, 운영 등 방송 실전 교육을 통해 영상콘텐츠 전문인으로서 다양한 도전정신과 창의적인 재능 개발을 통해 새로운 영상문화산업을 이끌어 나가고자 교육하고 있다.

신안산대 연예매니지먼트 학과 학생들이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신안산대)
신안산대 연예매니지먼트 학과 학생들이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신안산대)

연예매니지먼트과
연예매니지먼트과는 연예인들의 연예·방송 활동과 관련된 모든 일정을 계획, 관리하는 일을 담당하는 연예인 매니저와 연예인들이 소속된 엔터테인먼트사의 사무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다. 신안산대 연예매니지먼트과는 전문성을 갖춘 기획사의 매니지먼트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연예인, PD, 기획사 대표 등의 교수진들이 연예산업 전반의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스포츠지도과
현대인의 스포츠 활동 참여 증가로 인해 스포츠 문화의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스포츠에 대한 전문성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국민들의 복지와 건강을 위한 스포츠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 고령화에 따른 실버케어시스템이나 장애인 등 소외계층을 위한 스포츠 시설, 지역사회 스포츠 문화 개선 및 발전을 위한 전문 스포츠 인재 양성 등 다양한 방면으로의 전문적인 지도자가 필요한 만큼 스포츠지도과를 개설했다. 신안산대 스포츠지도과는 다양한 스포츠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해 스포츠현장체험과 실전 경험을 중심으로 이론 및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 스포츠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9개 학부, 28개 학과에서 총 170명 선발

신안산대는 2023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총 170여 명을 선발한다. 9개 학부, 28개 학과에서 골고루 선발하니 학생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12월 29일부터 내년 1월 12일까지로 유웨이어플라이와 진학어플라이를 활용한 인터넷 접수와 방문접수도 가능하다. 제출서류 마감은 1월 13일, 실기고사는 1월 20일, 합격자 발표는 1월 27일에 진행한다.

정시모집 일반전형의 경우 교과위주와 실기위주로 나뉜다. 교과위주는 학생부(교과) 및 수능 중 상위 성적반영 100%를 반영하고 실기위주는 학생부(교과) 30%에 실기를 통한 분야 평가 70%를 반영한다. 실기고사를 시행하는 학과는 실용음악과와 실용무용과, 스포츠지도과 3개 학과이므로 확인이 필요하다. 실기고사 시행학과를 제외한 나머지 학과는 면접 및 실기고사가 없다.

스포츠지도과에서 5명을 뽑는 특별전형의 경우 공인된 협회 또는 산하기관에서 주최하는 전국, 도, 시 단위 이상의 대회참가실적이 있는 자여야 지원할 수 있다. 단 2023년 2월 28일 기준으로 3년 이내의 실적만 인정하되 참가인원 및 순위가 제공된 대회만 인정된다. 자세한 내용은 신안산대 입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입학 홈페이지: apply.sau.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031-490-6511~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