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대변인 성명 발표…“관계 기관 및 민간·사회단체 등과 협력해 적극 대응할 것”

(사진=한국대학신문 DB)
(사진=한국대학신문 DB)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교육부는 일본 문부과학성이 역사를 왜곡한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수정·보완본을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고, 즉각 시정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교육부는 28일 오후 대변인 명의 성명에서 “대한민국 정부는 자국 중심의 그릇된 역사관으로 왜곡된 역사를 기술한 일본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수정·보완본을 일본 문부과학성이 검정 통과시킨 결과에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특히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로 기술한 일본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수정·보완본을 일본 정부가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것에 대해 대한민국 정부는 강력히 항의하며, 즉각 시정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교육부는 “일제강점기 ‘징병’의 강제성을 약화시킨 교과서가 검정 통과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미래 지향적 한·일 관계를 위해 일본 정부는 우리 영토와 역사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즉각 중단해 주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대한민국 교육부는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과 영토 주권 침해의 부당성을 바로잡기 위해 초·중등 학생을 포함한 대국민 역사교육과 독도 교육을 강화할 것”이라며 “관계 기관 및 민간·사회단체 등과 협력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덧붙였다. 

교육부 산하 동북아역사재단은 오는 2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동북아역사재단에서 ‘일본 초등 사회과 검정교과서 내용 분석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