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라 대한미용교수협의회장(목포과학대 뷰티미용과 교수)

장미라 대한미용교수협의회장(목포과학대 뷰티미용과 교수)
장미라 대한미용교수협의회장(목포과학대 뷰티미용과 교수)

화사하게 핀 목련과 바람결에 날리는 벚꽃 아래 꽃놀이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보이는 봄이다. 개나리, 벚꽃, 목련, 움트는 새싹의 이미지는 ‘봄’을 연상시키고 빨간 단풍잎, 노란 은행잎은 가을을 떠올리게 한다. 사물의 색이 머릿속에서 특정 계절을 가리키는 것처럼 사람의 이미지도 저마다 다른 계절을 갖고 있다. 여성은 남성보다 비교적 자신의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는 색과 소재가 풍부하다. 그동안 여성은 T.P.O(Time, Place, Occasion)를 고려해 스타일을 연출하는 경향이 컸지만, 현대에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이상적인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해 골격 형태까지 분석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큐레이션’은 미술작품을 전시할 때 많이 사용되는 단어였다. 뷰티·미용 서비스까지 고객 맞춤형으로 제공되고 스타일링을 T.P.O에 맞게 연출하는 것이 기본이 된 시대에서는 큐레이션이란 단어가 골격 분석을 토대로 스타일링을 제공한다는 의미로 발전했다.

여성의 골격 형태는 크게 3가지로 스트레이트형 골격, 웨이브형 골격, 내츄럴형 골격으로 분류된다. 스트레이트형 골격을 가진 여성은 목이 짧은 편이고 체형에서 두께감이 느껴진다. 상의는 길이가 짧은 크롭 스타일과 긴 자켓 스타일이 어울린다. 허리 라인이 들어간 정사이즈 정장을 추천하며 상의와 하의 색을 통일하면 좋다. 목이 짧아 보이기 때문에 목 부분이 파인 상의를 추천한다. 목이 길어 보이는 시각적인 효과를 통해 멋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목선이 높은 상의와 후드티는 목이 더 짧아 보여 답답한 이미지를 주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웨이브형 골격을 가진 여성은 어깨가 좁고 상체에 살이 없으나 하체가 굵은 스타일로 목이 길고 근육이 잘 붙지 않는다. 웨이브형 골격은 레이스 등 장식이 있는 상의가 상체를 보완해줄 수 있는 상의가 어울린다. 목이 길기 때문에 부드러운 소재로 긴 목을 가려줄 수 있는 카라가 있는 셔츠나 목폴라, 후드티 등이 어울리며 몸에 붙을 정도의 사이즈가 어울린다. 상의는 하의에 넣어 다리가 길어 보이도록 연출하고 옷이 남는 오버핏 스타일은 피하는 것이 좋다.

내츄럴형 골격을 가진 여성은 키가 크고 골격이 부각돼 뼈대가 단단하며 관절과 골격이 크다. 추천 스타일로는 오버사이즈의 정장을 추천하며 볼륨있는 아이템으로 길이가 긴 상의나 와이드핏 바지, 성긴 짜임이 있는 스웨터, 머플러 등이 좋고 허리벨트는 기존 허리선보다 낮게 착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이즈는 여유 있는 루즈한 스타일을 추천한다. 소재는 얇은 원단은 피하고 원단의 두께감을 느낄 수 있는 소재가 좋다.

스트레이트 유형은 심플하고 베이직한 스타일의 의상과 가방, 신발을 매칭하고 웨이브형은 여성스럽고 볼륨감이 있는 의상과 가방, 장식이 있는 신발이 잘 어울린다. 내츄럴형은 전체적으로 내츄럴하고 캐쥬얼한 스타일의 의상과 큰 가방, 웨스턴 부츠 등이 어울린다.

무언가 새롭게 시작하고 싶은 봄, 골격 유형에 따라 자신에게 어울리는 스타일링을 시도해보고 한 단계 아름다워진 자신을 만나보길 바란다. 외적인 아름다움과 내적인 아름다움은 자신을 분석하는 노력으로 많은 변화를 줄 수 있다. 개인이 가진 진정한 아우라는 그 사람의 인품과 품격에서 나타난다. 나이가 들거나 환경적인 요인, 운동 등으로 외적인 골격이 변화하기 때문에 언제나 지금의 나를 분석한다면 상황에 맞는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다.

골격이 어떤 유형인지 판단이 어려운 경우는 골격 스타일 분석 전문가에게 컨설팅을 받거나, 패션에 관심이 많은 주변 지인에게 문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개성에 맞는 스타일링으로 브랜드 가치를 키울 수 있길 바란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