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고위당정회의 결과 발표
당정, 농식품부·교육부와 협의해 사업 희망 전 대학 확대 방안 준비
서울시, 서울권 대학 지원 동참…1식 당 1000원 시에서 부담 계획

13일 경희대 서울캠퍼스에서 천원의 아침밥 사업을 시작하며 첫날부터 대학생들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사진=경희대)
13일 경희대 서울캠퍼스에서 천원의 아침밥 사업을 시작하며 첫날부터 대학생들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사진=경희대)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정부가 현재 일부 대학에서 시행 중인 ‘천원의 아침밥’ 사업을 희망하는 전 대학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9일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이날 진행된 고위당정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고위당정은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오후 1시 30분부터 1시간 가량 비공개로 진행됐다. 국민이힘에서는 김기현 대표·윤재옥 신임 원내대표·박대출 정책위의장, 정부 측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추경호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 등 현안 관련 부처 장관, 대통령실에선 김대기 비서실장과 이관섭 국정기획수석 등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농림축산식품부가 대학생들의 아침밥 문화를 확산하고 쌀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2017년 도입한 ‘천원의 아침밥’ 사업 수요가 늘자 사업을 희망하는 전 대학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대학의 학생들은 학교 식당에서 3500∼5000원 상당의 아침식사를 1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농식품부가 1000원, 학교가 나머지 금액을 보조해 운영 중이다.

앞서 정부는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열고 ‘대학생 천원의 아침밥 사업 확대 추진계획’을 발표, 올해 사업을 두 배 가량 확대하기로 한 바 있다. 하지만 재정 여건 등으로 사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대학이 많고, ‘양곡관리법 개정안’ 거부권이 행사돼 농업계 여론이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유 수석대변인은 “농식품부·교육부와 같이 협의해 희망하는 전 대학에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도 천원의 아침밥 사업에 동참할 계획이다. 10일 서울시는 서울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천원의 아침밥’ 혜택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도록 대학 측이 천원 학식을 위해 부담하는 재원 중 1식 당 1000원은 시에서 부담하기로 했다. 지난해 천원의 아침밥 사업에 참여한 전국 28개대 가운데 서울권 대학이 5개대에 불과했던 것이 이유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서울권 54개대 재학생을 대상으로 천원의 아침밥을 제공하면 대략 15억 원에서 37억 원의 재원이 들 것으로 추산, 대학 수요조사 등을 거쳐 농림부와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대학이 1식 당 1000~2500원의 재정 부담을 지는데, 서울시가 1000원을 부담하면 사업에 참여하는 학교가 더 많이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당정은 11일 간호법 제정안과 의료법 개정안 관련 민당정 간담회를 열어 관련 단체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중재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간호법과 의료법은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해 국회 본회의로 직회부된 법안으로, 간호법 제정안은 간호사, 전문간호사, 간호조무사의 업무 범위와 간호사 처우 개선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의료법 개정안은 중범죄를 저지른 의료인의 면허를 취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양곡관리법과 마찬가지로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가 되풀이될 가능성이 제기돼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