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2일 입장문 발표
교육부 ‘첨단분야 정원배정’ 비판 “수도권 규제 완화”
지방 반도체학과 충원율 81%…수도권 쏠림 심화 우려

지난 1월 31일 비수도권 대학 총장들이 7대 권역 대학교 총장협의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7대 권역 대학교 총장협의회)
지난 1월 31일 비수도권 대학 총장들이 7 권역 대학교 총장협의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7개 권역 대학교 총장협의회)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교육부가 최근 일반대 첨단분야 정원 배정 결과를 발표하며 사실상 수도권 규제를 완화한 것과 관련해 지역대 총장들이 강한 우려를 표했다. 이들은 교육 당국에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2일 7개 권역 대학교 총장협의회는 입장문을 내고 “교육부의 첨단분야 정원 배정에 따라 수도권 주요 대학 인원이 증가하면서 양극화가 심해질 수 있다”며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7개 권역 대학교 총장협의회는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권역 내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이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달 27일 반도체 등 첨단분야 대입 정원을 1829명 증원한다고 발표했다. 이 결과 수도권에서는 10개 대학, 19개 학과에서 817명이, 비수도권에서는 12개 대학, 31개 학과에서 1012명이 기존 정원에서 증원됐다.

7개 권역 총장협의회에 따르면 비수도권 반도체 학과 충원율은 지난해 기준 81.1%에 불과해 정원미달이 계속되는 상황이다.

지역대 총장들은 이에 “비수도권에서 이미 운영되고 있는 비슷한 학과 중 경쟁력이 떨어지는 곳은 학생 모집이 더 어려울 수 있다”며 “결과적으로 수도권 쏠림 현상은 가속화되는 동시에 신설 첨단분야 관련 학과에서도 수도권·비수도권 양극화가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도권·비수도권 대학 간 불균형이 있는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증원한다면 수도권으로 인재 유출은 심해지고 비수도권 대학은 심각한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