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승범 교수,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의사결정형 통합 영향평가 플랫폼 기반 구축 및 활용기술개발 연구 -
유종현 교수, 기후변화 피해비용 산정 통합평가 모형 연구 -
박찬 교수, 리빙랩 기반 지역 기후변화 적응경로 및 공간계획 지원도구 개발연구 -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원용걸)가 총 50억 원 규모의 환경부 환경기술개발사업 분야 ‘신기후 체제 대응 연구개발사업’ 연구개발 과제 3건을 수주,  오는 2028년 12월까지 진행한다.

기후변화는 폭염·한파, 폭우·가뭄 등 자연재해로 생명과 자산에 위험을 끼칠 뿐 아니라, 장기적인 기온상승으로 인해 경제성장 저하, 농업생산성 저하, 노동생산성 저하, 보건 비용 상승 등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에 기후변화 영향을 정량화하고 피해 비용을 산정해 국가 및 지자체의 정책적 대응 및 적응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서울시립대는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기후변화 분야 연구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 관련 연구진에게 2020~2022년 교내연구과제 및 기초·보호학문 및 융복합분야 R&D기반조성사업 약 8500만 원을 지원했다.

왼쪽부터 서승범, 유종현, 박찬 교수.
왼쪽부터 서승범, 유종현, 박찬 교수.

서승범 교수는 한국환경연구원 등과 함께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의사결정형 통합 영향평가 플랫폼 기반 구축 및 활용기술개발’ 연구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 연구는 기후변화 영향평가 및 리스크 저감 효과 진단 모듈을 개발해 현실성 있는 적응대책 수립을 위한 의사결정형 플랫폼을 개발한다. 기후변화 영향 및 취약성 평가 위주의 기존 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건강, 물관리, 농업, 산림, 생태계 등 다양한 부문의 적응 대책을 고려한 리스크 저감 효과와 이에 따른 경제적 편익을 평가한다. 

유종현 교수는 서울연구원과 함께 ‘기후변화 피해비용 산정 통합평가 모형’ 연구를 수주했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피해비용을 정량적으로 산정하고, 우리나라의 탄소의사회적비용(Social Cost of Carbon)을 추정하는데 필요한 모형을 개발하는 연구다. 

박찬 교수는 연세대와 함께 ‘리빙랩 기반 지역 기후변화 적응경로 및 공간계획 지원도구 개발’ 연구를 수주했다. 리빙랩은 살아있는 실험실, 즉 일상 생활 속에서 사용자들이 직접 문제해결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는 리빙랩을 기반으로 지방자치단체가 기후변화 적응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를 개발한다. 

연구개발에 착수한 박찬, 서승범, 유종현 교수는 많은 대학, 연구소와 함께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적응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는 실용성이 있는 지원도구, DB를 개발하고, 관련 성과를 저명한 국제저널에 게재해 IPCC 보고서, 국내 적응계획 보고서 등에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