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생 학습동기 유발, 심층케어 취업지원 시스템으로 취업 보장
공연미디어학부, 실용음악학부, K-POP학과 신(新)한류 문화 선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며 ‘꿈’과 ‘끼’를 살리는 ‘백인백색’ 인재 양성

치위생학과 (사진=호원대 제공)
치위생학과 (사진=호원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호원대학교(총장 강희성)는 대학 설립이념인 ‘보람 있는 인생, 참된 인간상, 자립하는 사람’과 교훈인 ‘성실·창조·봉사’를 사회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재해석해 ‘글로컬 HOPE형 창의인재 양성 대학’이라는 비전과 ‘글로컬 K-컬처(Culture) 선도, 취업률 1위 대학’이라는 과제를 수립했다.

중장기 발전계획인 ‘호원비전 2025’의 목표는 △HOPE형 창의인재 육성대학 △글로컬 한류·평생교육 선도대학 △실무중심 산학협력 거점대학 △에듀테크형 교육인프라 구축대학 등 4가지로 설정했다. 이에 따라 4대 추진전략으로 △지속적 교육혁신 △맞춤형 서비스혁신 △실용적 산학협력혁신 △체계적 경영혁신 등을 수립해 4차 산업혁명 기술 학제 간 융합, 학생 우선주의 강화, 교육 우선주의 강화, 글로컬 한류·사회 안전 전공 강화를 통한 지역사회 발전과 미래사회 창의 혁신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 5개 대학 23개 학부(과) 15개 전공 개편, 성인 학습자 중심 학과 개설 = 학생 성공과 지산학(地産學) 동행을 선도하는 미래형 창의혁신대학 호원대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목표를 ‘호원비전 2025’의 비전과 연계해 ‘학생 성공과 지산학(地産學) 동행을 선도하는 미래형 창의혁신대학’으로 설정했다. 학생 성공을 위한 수요자 맞춤형 교육혁신과 산학동행 공유체계 구축을 위한 △학사제도 혁신 △전공 및 교양 교육과정 혁신 △교육의 질 체계 혁신 △비교과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혁신 △원격교육 고도화 △진로설계 플램폼 구축 △특성화 교육혁신 지원 △산학동행생태계조성 △창업지원 혁신기반 조성 △ESG경영혁신 체계화 등을 운영 중이다.

호원대는 2024학년도 학제 개편을 통해 △예술대학 △보건대학 △인문사회대학 △산업융합대학 △K-미래인재대학 등 총 5개 대학 23개 학부(과) 15개 전공으로 나눴다. 백인백색(百人百色) 색깔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경쟁력 있는 학부(과) 재편성을 시작으로 학생들이 행복한 대학 생활을 위해 꾸준히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호원대는 성인 학습자 중심 학과를 설치하고 호남권 다문화 이주민 정착 선도대학으로서 2024학년도 K-미래인재대학에 △K-뷰티소재학과 △K-푸드창업학과 △K-콘텐츠제작학과 △사회복지상담학과 등을 개설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개선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 신입생 학습동기 유발, 취업 맞춤형 교육시스템 구축 = 호원대는 전국 최상위권의 취업률 자랑한다. 이는 학생들의 잠재력을 찾아내기 위해 다양한 맞춤형 취업 지원 프로그램과 완전 취업 보장제도를 운영해 얻은 성과다.

또한 ‘심층케어형 취업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적극적인 행동을 이끌어내고 있다. 호원대는 매년 학기 개시 1주 차에 신입생 전원을 대상으로 학습 동기유발을 위한 ‘희망 디딤돌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신입생들의 대학 적응 시간을 최단기간으로 줄이고 신속한 자기 개발 방법을 모색, 진로 설계를 통해 4년간 대학 생활의 목표 설정에 도움을 주고 있다. 취업지원실에서는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호원드림업, JOB두드림, 커리어 포토폴리오 작성, 면접캠프 등 다양한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호원대만의 취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완전 취업 보장제도’라 부르는 ‘백인백색 호프(百人百色 HOPE)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가장 만족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활동을 인성·능력개발·국제화·리더십 등 4개 영역으로 분류해 프로그램별로 일정한 점수를 부여한다. 프로그램 활동 이수 시 부여되는 점수를 두 가지로 분류했다. 개인별 합산 점수에 따라 호원인증 포인트(HP: Howon certification Point)와 취득 포인트를 금액으로 환산해 장학금을 지급하는 장학 포인트(SP: Scholarship Point)가 그것이다. HP와 SP를 합산한 누적 포인트가 400점 이상(4개 영역에서 각 100점 이상 취득, 리더십 교육 영역은 50점 이상)인 경우 ‘HOWON 인증서’ 수여와 함께 장학금을 지급하며, 학생이 희망할 경우 국내 외 연수경비로도 지원한다.

호원대는 해외 취업에 대한 높은 열의를 보이는 학생들을 위해 ‘기숙형 영어 사관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영어 사관학교는 영어 학습에 몰입할 수 있도록 별도의 기숙사를 제공하는 입소형 방식으로 진행된다. 1년 이상 참여한 학생의 토익성적은 800점대 이상을 웃돌고 있고, 실질적 영어 구사 능력 향상으로 프로그램을 수료한 다수의 학생이 해외나 원하는 직장으로 취업에 성공하고 있다.

호텔외식조리학과 (사진=호원대 제공)

■ 공연미디어, 실용음악학부, K-POP학부로 신(新)한류 문화예술 선도 = 국내 최고의 경쟁률과 실력을 자랑하는 공연미디어학부와 실용음악학부, K-POP학부는 신(新)한류 문화를 선도하는 호원대의 대표학과다. 특히 실용음악학부 재학생들은 국내 유명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매년 상위권 수상자를 배출하는 등 우리나라 실용음악을 선도하고 있으며, K-POP학과는 대학 최초 걸그룹 ‘아째르’와 보이즈 그룹 ‘카이로스’를 데뷔시키는 등 꿈과 끼를 가진 학생들의 요람으로 향후 우리나라 K-POP을 이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호원대 보건계열 학과도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며 수험생의 관심과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 호원대는 국가고시 합격, 취업률 100% 달성을 목표로 간호학과를 비롯해 물리치료학과, 최근 5억 원의 국고지원을 받아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 작업치료학과와 전북지역 4년제 대학 최초로 신설된 치위생학과 등을 운영 중이다.

■ ‘군산의 명소’ 누구나 방문하고 싶은 힐링형 캠퍼스 = 호원대는 복잡한 도심을 떠나 맑은 공기와 깨끗한 자연 속에서 건강도 챙길 수 있는 힐링형 캠퍼스를 자랑한다. 캠퍼스 분위기는 학생의 인성 함양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고, 시간에 쫓기듯 통학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23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전국 최대 규모의 학생생활관도 자랑거리다. 학생들의 자기계발, 대학 생활의 낭만을 즐길 수 있는 대학 문화를 조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호원대 캠퍼스는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에게 개방돼 있다. 군산시에서 도보여행 코스로 조성한 ‘구불길’이 대학 한복판을 가로지르고 있으며, 군산의 총 11개의 구불길 코스 중 ‘구불2-1길: 미소(米疎)길’은 임피 향교에서 출발하며 만경강변의 신창마을까지 조성돼 있다. 이 가운데 호원대 기숙사·월포제·중앙공원·잔디광장 등 미소길에 포함돼 군산의 명소로 자리 잡고 있어 많은 관광객과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다.

■ 지역사회와 소통하며 학생들의 ‘꿈’과 ‘끼’ 살리는 대학 = 호원대는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린 활동을 통해 적극적인 지역사회 활동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해 지역주민을 위한 각종 교육·문화·복지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호원대는 지난 45년 이상 지역사회에서 받은 사랑을 공연미디어학부, 실용음악학부, K-POP학부 학생들의 문화공연과 보건계열 학과의 지역사회 봉사를 통해 다시 나누며 ‘보람 있는 인생, 참된 인간상, 자립하는 사람’이라는 건학 정신과 ‘이웃과 사회에 희망과 도움을 주는 대학’이라는 대학 목표를 더욱 활발히 실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