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대 국가전략기술 핵심 인재 양성 박차…반도체·첨단분야 대학 정원 1829명 순증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미래형 교육 혁신 대학’ 도약, 학사구조 개편
지역소멸 위기 속 정부재정지원사업 통한 지역사회 경제 활성화·거버넌스 구축 등 기여
글로컬대학 사업, 지자체·대학 긴밀 협력…교육·행정·재정구조 개선, 대학 간 통합 논의 활발

이미지=
이미지=아이클릭아트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교육의 판도가 바뀌었다. 이제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다. 코로나19 확산 초기에는 갑작스레 전면 비대면 수업으로의 전환과 비대면 수업에 대한 불신, 콘텐츠의 질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이제는 대학의 특성화 분야를 발굴하고, 대학의 위기를 타개하는 교육 혁신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교육부도 이에 맞춰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10대 정책과제’를 발표하며 고등교육의 ‘공유와 협력을 통한 혁신’을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협업·공유를 통한 대학·지역의 성장 지원, 미래사회 핵심 인재 양성 지원, 고등직업교육의 내실화, 전 국민의 전 생애 학습권 보장 등 고등교육에서 평생교육을 아우르는 것이 목표다.

최근에는 윤석열 정부의 12대 국가전략기술 핵심 인재 양성 계획에 따라 첨단분야 인재 양성 관련 대학 지원 사업도 늘고 있는 추세다. 국가전략기술은 △반도체·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첨단 모빌리티 △차세대 원자력 △첨단바이오 △우주항공·해양 △수소 △사이버보안 △인공지능 △차세대 통신 △첨단로봇·제조 △양자 등이다.

대학은 ‘디지털 대전환’을 통해 언제든 비대면 수업과 대면 수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체제를 구축했고, 공유와 협력의 가치를 둔 혁신 방안을 마련해 대학 특성화에 집중하고 있다. 수업은 메타버스, 인공지능(AI)등을 활용한 융·복합으로 진화하고, 미래 산업 인재 양성에 집중하는 학생 중심 교육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캠퍼스 역시 물리적 공간이 아닌 스마트 캠퍼스, 메타버시티(Metaversity)와 같은 개념을 도입해 학생이 있는 장소가 곧 대학이 될 수 있는 환경으로 진화 중이다.

■ 첨단분야 인재 양성 박차…반도체·첨단분야 대학 정원 1829명 순증 = 대학들은 메타버스 융합대학원 지원사업,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 캠퍼스 타운 사업 등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사업을 통해 첨단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학과 및 전공 신설 등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첨단분야 인력 부족 현상 가속화에 대응하기 위해 계약학과와 기술지주회사 관련 제도를 개선·보완하기 위해 교육부가 개정한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반도체·첨단분야 대학 정원이 1829명 늘었다. 이에 따라 수도권 10개대 19개 학과에서 817명, 비수도권 12개대 31개 학과에서 1012명 순증했다.

대학별 순증 인원은 수도권 △서울대 218명 △가천대 150명 △세종대 145명 △성균관대 96명 △고려대 56명 △동국대 45명 △이화여대 30명 △서울과기대 30명 △연세대 24명 △덕성여대 23명, 비수도권 △경북대 294명 △전남대 214명 △충북대 151명 △충남대 82명 △연세대(분교) 75명 △전북대 71명 △부경대 38명 △금오공대 30명 △부산대 20명 △울산대 17명 △안동대 10명 △창원대 10명이며, 정원이 순증된 학과는 △반도체(14개 학과) 654명 △미래차·로봇(11개 학과) 339명) △에너지·신소재(7개 학과) 276명 △바이오(5개 학과) 262명 △인공지능(7개 학과) 195명 △소프트웨어·통신(6개 학과) 103명 등이다.

박준성 교육부 대학규제혁신총괄과장은 “이번 학부 증원은 수도권·지방 대학 간 균형을 맞추는 데 초점을 맞췄다”며 “수도권과 지방의 균형을 고려해 수도권은 심사결과 각 분야별 상위권 우수 학과만을 증원 대상으로 증원 규모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려고 했다. 지방대학은 적격성과 요건을 갖춘 경우 가급적 정원을 배정하되 심사 점수가 미달인 경우 정원 배정에서 제외했다”고 밝혔다.

■ 학생중심 교육으로의 전환, 수요자 중심 학사구조 개편 시행 =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인 학생 중심 교육으로의 변화도 눈에 띈다. 대표적 사례로는 전면 ‘자유전공제’를 도입한 덕성여대를 꼽을 수 있다. 덕성여대는 2020년 전면 자유전공제를 도입하면서 진정한 융·복합 학문을 실천하고 있다. 건국대도 ‘자기설계전공제’를 도입하면서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대응하고 있다. 학생들이 주전공 이외에 자신의 진로에 맞게 새로운 융합형 전공 교육과정을 직접 설계해 이를 정규 교육과정으로 개설하는 방식이다. 학생들은 학점 취득은 물론 복수 전공도 인정받을 수 있다.

학사조직 개편을 대대적으로 단행한 대학도 있다. 한림대는 급변하는 사회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자기설계융합전공’과 ‘나노디그리 과정’을 신설하고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데이터과학융합스쿨, 인공지능융합학부 등 별도 조직(대학, 스쿨, 학부)으로 제공됐던 교육서비스를 정보과학대학으로 통합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분야인 데이터,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교육에 특화된 혁신 선도 교육 모델을 정립을 위한 3개 조직의 특성과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국립군산대는 7개 단과대학을 2개로 통폐합하고, 7개 단과대학 행정실은 1개로 통합하는 등 학사구조 개편을 강도 높게 추진하고, 산업협업센터(ICC) 기반 특성화 대학을 본부 직속으로 신설해 수요자 중심 지역 특성화 학사구조를 구축했다.

■ 지역사회와 협력해 지역 거버넌스·경제 활성화 앞장 = 지역 소멸 위기와 중첩되는 지방대학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현장 중심 수업 프로젝트, 민관산학 협력 사업 및 혁신 스타트업 발굴·육성 사업 등을 진행하는 대학도 있다.

청운대는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거버넌스에 참여, 유관 기관·기업과 협력하고 프로젝트 수업을 개설했다. 지역의 유기농산물이나 특산물의 브랜딩·마케팅, 메뉴 개발, 판로 확대 등에도 관련 학과를 중심으로 인력·자원을 연계해 지원한다.

울산대는 교육부와 울산광역시가 지원하는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사업’을 통해 2025년까지 총 856억 원을 지원받아 ‘미래모빌리티’ ‘저탄소그린에너지’ 등 2개 분야 인재를 양성한다. 미래모빌리티 분야는 현대중공업, 현대건설기계, 현대자동차 등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하는 기업들이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한 △친환경 에너지 사용에 관한 그린모빌리티 △자율주행을 학습하는 스마트모빌리티 △모빌리티 부품 개발·제조를 위한 미래모빌리티 설계·제조 등 주제 전공 교과목 28개를 편성했다. 저탄소그린에너지 분야도 에너지 생산, 활용, 저장까지 전반적인 과정을 다루는 △에너지 변환 △해상풍력발전 △CCUS(탄소 포집·저장 기술) △수소에너지 분야 교과목을 23개 운영 중이다.

교육부는 대학재정지원사업을 연계·통합해 2025년부터는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이하 RISE 사업)으로 통합·지원할 방침이다. 통합될 사업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 지역혁신플랫폼), ‘3단계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3.0, 산학협력),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LiFE, 대학평생교육),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HiVE, 전문직업교육), ‘지방대활성화 사업’ 등이다.

5개 사업의 통합과 함께 대학재정지원사업 구조·규모 조정 등으로 2025년부터는 교육부 대학재정지원사업 예산의 50% 이상을 지역주도로 전환할 계획이다.

■ ‘대담한 혁신’ 방점 맞춘 글로컬대학 사업…교육·행정·재정구조 개선, 대학 간 통합 논의 활발 = 글로컬대학 사업에 선정되기 위한 대학가의 움직임도 분주하다. 글로컬대학 사업은 2026년까지 총 30개 비수도권 대학을 선정해 5년간 1000억 원을 지원하는 교육부 대학 정책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사업이다. ‘대담한 혁신’에 초점을 맞춘 이 사업은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와 산업구조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학교와 국내·외의 장벽을 허물고 지역 사회·산업과의 관계를 강화해 동반성장을 이끌기 위해 기획됐다. 이에 대학들은 지자체, 지역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경쟁력 확대와 지역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

대학 간 통합을 논의하는 대학도 다수다. 같은 지역은 물론 같은 학교법인 아래 운영되고 있는 일반대와 전문대 차원에서의 논의가 활발하다. 일반대와 전문대가 통합할 경우 경쟁력 있는 전문대 전공을 그대로 운영해 통합 대학에서 전문학사 과정을 운영할 수 있게 하는 정책이 발표되며 통합 시 고려할 수 있는 교육의 길이 넓어졌고, 대규모 구조조정을 통한 대학 교육·행정·재정구조 개선이 글로컬대학 사업이 요구하는 대학 혁신 전망을 잘 보여줄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통합 계획을 적극적으로 밝히는 지역은 부산과 대구 등으로, 그 외 지역에서는 통합에 대한 논의만 이뤄지는 분위기다. 주로 지역혁신중신 대학지원체계(RISE)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지역에 속한 대학들이 통합에 긍정적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가에 따르면 현재 통합이 논의되고 있는 대학은 영남이공대-영남대, 동서대-경남정보대-부산디지털대, 전주대-전주비전대, 부산대-부산교대, 안동대-경북도립대, 충남대-한밭대, 강원대-강릉원주대 등이다.

다만 글로컬대학 사업에 따른 대학 통합 논의가 대학 구성원들의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이에 교육부는 글로컬대학의 선정 조건이 ‘대담한 혁신’이지만 대학 통합 계획이 글로컬대학의 필수 조건은 아니라며 대학과 지역의 연계가 얼마나 특색있는지, 다른 지역과 차별성을 가질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