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테러와 관련해서는 철저한 대비가 갖춰진 국가라는 평가를 받는 이웃 나라 일본에서 전·현직 총리가 테러를 당하는 일이 벌어졌다. 일본의 사실상 최고 권력자라 할 수 있는 아베 신조 전 총리의 피격 사망에 이어 기시다 후미오 전 총리까지 폭발물 테러를 당하는 사고가 발생해 글로벌 언론의 주목을 받은 일이 있다. 일본은 선거가 워낙 많은 나라기 때문에 총리라도 관저에서 업무만 볼 수 없고 유세 현장을 다니며 지원하는 일이 빈번하다. 기시다 총리가 어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연설을 시작하려는 순간 청중 쪽에서 파이프 모양 은색 통으로 보이는 물건이 날아왔고 큰 폭발음과 함께 연기가 피어올랐다. 기시다 총리는 떨어진 폭발물에 놀랐지만, 곧바로 경호원의 호위를 받으며 현장을 빠져나갔다.

사실 요인의 경호는 대부분 경찰에서 전담한다. 경찰 경호팀과 함께 만에 하나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보안팀도 함께 대동한다. 이처럼 경찰은 요인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에 대한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며 사회의 안녕과 질서를 유지함으로써 모든 국민이 평안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터전을 다지는 것이 본연의 임무라 할 수 있다. 경찰은 계급의 높고 낮음에 따라 명령으로 이어지는 계선조직이지만 그렇다고 업무나 사람을 대하는 마음가짐이 경직된 것은 아니다.

계급이나 명령을 떠나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국민에 대한 친절한 서비스 정신이며, 특히 사회적 약자의 보호에 앞장서야 한다. 복잡다단한 사회를 살아가면서 사람들은 많은 위험에 노출돼 있다. 각종 사기, 강도, 보이스피싱, 교통사고 등 끊이지 않는 범죄가 국민을 괴롭히고 있다. 이것을 예방하고 국민의 재산과 행복을 지키는 것은 결국 경찰이 존재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민주주의 국가의 지도자는 과거 전제적인 군주의 모습이 아니라 국민에게 친근하게 다가서는 모습 그 자체가 통치력의 한 부분이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국민에게 자주 노출되는 국가의 지도자급 요인들은 경찰의 특별한 경호와 각종 위험으로부터 사전에 차단하는 보안 능력도 매우 중요하다. 사회 질서를 흔드는 각종 테러와 지도자에 대한 위해를 가하는 범죄로부터 민주주의를 수호하는 최일선에 바로 경찰의 철저한 경호와 강력한 보안 능력이 함께 하고 있다.

연성재 경찰경호보안과
연성대 경찰경호보안과

- 경찰경호보안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의사보다는 집단의 가치와 목표를 존중하는 마음가짐을 갖춰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따뜻한 마음을 갖추는 등 친절과 봉사가 몸에 배어 있어야 한다. 어떤 경우도 물질을 탐하지 않으며 오로지 조직의 명예와 국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헌신하겠다는 의지도 요구된다. 업무의 특성상 다방면의 경험과 지식이 필요하고 그런 점에서 교과 수업 시간에 집중해서 하나의 지식이라도 더 얻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면을 보여줘야 한다. 요즘에는 고등학교의 경찰과 관련된 동아리가 대부분 하나 이상은 개설돼 있기 때문에 본인의 특성에 맞는 동아리를 찾아 적극적으로 활동할 필요도 있다.”

- 경찰경호보안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문명이 발전할수록 사회는 복잡다단해질 수밖에 없다. 생각지도 못했던 신종 범죄, 점점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마약 문제, 치열한 이념적 갈등에 따른 요인 대상 범죄 및 테러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선진국 문턱을 넘어서며 복지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그와 관련된 직업이 각광을 받고 있듯이 사회 안정에 반드시 필요한 치안 수요도 그만큼 높아질 수밖에 없고 그런 점에서 관련 전문가의 고용은 늘어날 수밖에 없다. 사회의 질서와 국민의 행복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그만큼 보람도 클 것이다.”

- 어떤 과목으로 구성돼 있나.
“안전에 대한 수요증가에 따라 경찰, 경호, 보안 분야 채용에 최적화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졸업 후 바로 취업이 가능하도록 채용 시험과 자격증 취득, 실무중심형 커리큘럼을 시행 중이다. 1학년 과정은 서비스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형법총론, 법학개론, 경찰학총론, 체육, 무도, 실용영어, 한국사, 경찰학각론, 형사소송법, 경찰영어, 응급구조학, 3D창의실습, 4차산업혁명과 인공지능이해, 형법각론 등의 과목으로 구성된다. 2학년 과정에서는 범죄학, 체포호신술, 경호학개론, 경비입법, 기업가정신과창업, 헌법, 범죄수사론, 탐정학개론, 기계경비론, 경찰행정법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된다.”

- 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일반경비지도사, 기계경비지도사, 신변보호사, 드론조종사민간조사사(탐정사), 도로교통사고감정사, 화재감식평가기사, 정보보호전문가자, 무도단증, 컴퓨터활용능력, 워드프로세서, TOEIC, G-TELP 등을 취득할 수 있다.”

- 졸업 이후 어떤 분야로 진출이 가능할까.
“경찰공무원 분야로 국가경찰, 자치경찰, 해양경찰, 철도경찰, 군사경찰, 교정직, 출입국관리직, 보호관찰직,대통령경호실, 군무원, 청원경찰 등(졸업 후 경찰행정특채 지원자격 부여)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경호·보안법 분야로 경호업체 경호요원, 무인보안업체(에스원, 캡스, KT텔레캅 등) 보안요원, 공항만보안요원, 대기업·레저·카지노 등 보안요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본인이 원하면 4년제 대학 경찰행정학과, 행정학과, 법학과 등으로 편입할 수도 있다.”

- 경찰경호보안과를 운영하는 전문대학은.
“경찰경호와 관련해선 부산과기대와 세경대에 경찰경호과, 동강대에 경찰경호탐정과, 경남정보대와 동의과학대에 경찰경호행정과가 개설돼 있다. 경호보안과 관련해선 국제대, 대경대, 전남과학대에 경호보안과가 개설돼있다. 연성대는 경찰경호보안과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