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학문 중심 42개 학과 구성…온라인 대학원 12개 전공으로 최대 규모
현대자동차·스타벅스·중앙부처 등 613개 기관과 산학협력…산업체 임직원 교육의 산실로
명문사학 한양의 교육을 온라인으로…국내 최대 ‘No.1 한양사이버대학교’
한국표준협회 주관 KS-SQI(한국서비스품질지수) 평가발표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8년 연속 1위

한양사이버대 전경. (사진=한양사이버대 제공)
한양사이버대 전경. (사진=한양사이버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한양사이버대학교(총장 이기정)는 2002년 개교 당시만 해도 5개 학과, 947명으로 시작했으나 이제는 학부과정 42개 학과(공유전공 포함)에 1만 8279명, 석사과정 6개 대학원 12개 전공에 1162명 등 총 1만 9441명(2022년 대학정보공시 기준)의 국내 최대 규모를 갖춘 사이버대학으로 거듭났다. 베트남, 캄보디아 등 해외 시장 개척에도 앞장서고 있으며 국내 1위 사이버대학을 넘어 글로벌 톱 대학으로 성장하고 있다.

■ 10대부터 80대까지…체계적인 학생서비스 실현 = 한양사이버대 학생의 연령대는 10대 후반부터 80대까지 다양하다. 직장인, 전업주부, 직업군인 등 대부분 본업을 가지고 있지만 언제 어디서나 수강이 가능한 사이버대학의 장점을 살려 학업에 정진하고 있다.

이런 교육을 뒷받침하기 위해 한양사이버대는 기술력 기반의 체계적인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갖췄다. 수강관리시스템(LMS)을 세계적 표준으로 개편했으며, 비대면 교육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학생에게 튜터와 전담 코치를 배정해 체계적으로 학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서울 왕십리 한양대 캠퍼스 내 사이버1·사이버2관에 다양한 교수·학생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강의실, 연구실, 실습실 등을 구축했다.

■ 산학협력 확대…국내 사이버대학 최초 계약학과 개설, 산업체 임직원 교육 전담 = 한양사이버대는 산학협력 확대를 통해 국내 사이버대학 최초로 삼성전자 반도체(DS)부문과 손잡고 계약학과인 반도체공학과를 신설했다. 현재 신입생을 모집해 첫 학기를 운영 중이다.

반도체공학과는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 소속 고졸 사원의 직무교육을 목적으로 개설된 학과로, 학생들은 일과 학업을 병행하며 4년 뒤 학사 학위를 받는다. 고졸 직원인 반도체 제조·설비 담당 직원들의 특성상 전국 각 사업장에 흩어져있고 교대근로로 인해 같은 시간에 한 곳에서 교육받기 어려운 상황이었으나, 계약학과 개설·운영으로 학생들은 업무 이후 원하는 시간에 공학 기초부터 반도체 관련 소자·공정·설계 등 최신 기술과 융합 지식을 배우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는 사이버대학이 보여줄 수 있는 대학 교육의 새로운 모델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한양사이버대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KT, 스타벅스, 우아한청년들 등 국내 유수의 대표 기업을 비롯해 중앙부처, 서울시 등 기관까지 613개와 산학협력을 맺고 근로자 학업 증진과 업무 향상을 돕고 있다. 특히 스타벅스와는 2016년 2학기부터 학술 교류 협력 협약을 맺고 스타벅스 파트너를 대상으로 4년제 학사 학위 취득을 지원, 올해까지 누적 졸업생 356명을 배출하며 전문적인 스타벅스 파트너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 ‘실용 학문 지향’ 한양대 전통 기반으로 트렌드 리딩하는 다양한 학과 개설 = 한양사이버대는 학부 과정 총 42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경영학부 △경제금융자산관리학과 △법·공무행정학과에서는 직장인들이 필요로 하는 직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광고미디어학과 △아동학과 △보건행정학과 △미술치료학과 △상담심리학과 △관광항공경영학과 △호텔외식경영학과 등 직장인 재취업을 위한 학과와 인생 2막을 대비한 △실버산업학과 △부동산학과 △사회복지학과 등도 운영 중이다.

또한 △영어학과 △일본어학과 △한국어교육·문화콘텐츠학과 등 언어 관련 학과를 통해 글로벌 인재 육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디자인학부는 건축공간디자인, 뉴미디어디자인, 리빙디자인, 시각디자인, 예술문화디자인까지 분야를 세분화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능력을 가진 디자이너를 양성하고 있다.

공학계열 학과로는 전통 한양공대 학과를 기반으로 △기계제어공학과 △자동차IT융합공학과 △디지털건축도시공학과 △전기전자공학과 △반도체공학과(삼성전자계약학과)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공학과 △해킹보안학과가 개설돼 있다. 자동차IT융합공학과는 재학생으로 구성된 자동차 제작 동아리 ‘망치모터스’팀이 ‘2022 한국자동차공학회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서 3개 부문 상을 휩쓸어 눈길을 끌었다. 디지털건축도시공학과는 2019년 BIM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으며, 매년 재능기부 프로젝트를 통해 저소득 가구 대상 리모델링 사업까지 추진,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 석사과정은 2010년 국내 최초로 개설했다. 개설 당시 경영대학원, 휴먼서비스대학원, 부동산대학원으로 시작했으나 이후 교육정보대학원, 디자인대학원, 미래융합공학대학원까지 확대해 사이버대학원 중 가장 큰 규모인 6개 대학원 12개 전공을 내실있게 운영 중이다.

공학교육 실습을 하고 있는 학생들. (사진=한양사이버대 제공)
공학교육 실습을 하고 있는 학생들. (사진=한양사이버대 제공)

■ ‘KS-SQI(서비스품질지수) 사이버대학부문 8년 연속 1위’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 한양사이버대는 2022년 사이버대학 최초로 한국표준협회에서 매년 발표하는 KS-SQI(한국서비스품질지수) 평가발표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8년 연속 1위에 선정되는 등 학생들의 만족도 측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KS-SQI에서 각 영역별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한양사이버대는 정확성, 전문성, 진정성, 친절성, 적극성, 이용편리성, 외형성, 사회적가치 차원에서 타 사이버대학 대비 월등히 앞선 평가점수를 얻었다. 대학의 본질에 충실한, 학생이 만족하는 대학으로 평가받고 있다는 결과다.

이밖에도 ‘대한민국교육브랜드대상’에서 17년 연속으로 수상하는 등 대외적으로 우수성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2023학년도 2학기 학부 신편입생을 7월 13일까지 모집하고 있다. 일반전형을 비롯해 산업체위탁, 군위탁전형 등 모두 모집 중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go.hycu.ac.kr)를 참고하면 된다. 전화 문의는 한양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학부 02-2290-0082), 카카오톡 ‘한양사이버대학교’ 채널(친구 추가 후 대화하기 선택)에서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