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인간과학부, 중국어문화학과, 호텔경영학과, 외식조리경영학부 등 4개 학과로 개편·운영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사이버대학 부문 8년 연속 1위 등극…브랜드 파워 최상위 입증
세계 석학들과 인문학적 성찰 논의하는 ‘세계인문학포럼’ 추…국내 인문학의 질적 수준 도모
학과 개편 통해 사회적 변화에 대응한 혁신 인재 양성…축적된 교육 기술로 우수한 콘텐츠 제공
8개 학부, 37개 학과에서 내달 11까지 올해 2학기 신·편입생 모집…고교 졸업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

경희사이버대가 위치한 경희대 본관 전경. (사진=경희사이버대 제공)
경희사이버대가 위치한 경희대 본관 전경. (사진=경희사이버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는 ‘문화 세계 창조’ 대학 이념으로 지난 20여 년 동안 4만 7천여 명 이상의 졸업생을 배출한 최초의 사이버대학이다. 축적된 시간만큼 안정적 학습 기반이 장점이다. 어느 상황에서도 교육이 멈추지 않는 온라인 교육 시스템 설비 구축은 물론, 온라인 교육의 단점으로 꼽히는 교수자와 학습자 간 실시간 상호 소통도 잘 이뤄져 경희사이버대의 명성을 드높이고 있다.

특히 축적된 교육 기술로 만들어진 강의 콘텐츠 우수성은 경희사이버대의 가장 큰 자랑 중 하나다. 한국U러닝연합회 ‘콘텐츠 품질 인증 평가’에서 5개 과목이 AA 등급을 획득했다. 이 같은 성과에는 실무에 도움이 되는 강의 내용, 시청각에 적합한 화면 구성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 시대에 맞는 학과·전공 운영…4개 학과 개편 = 경희사이버대는 학과 정체성을 확립하고 새로운 수요 창출을 위해 2023년부터 총 4개 학과를 개편해 학생을 모집한다. 미래인간과학스쿨이 미래인간과학부로, 중국어학과가 중국어문화학과로, 호텔·레스토랑경영학과는 호텔경영학과로 개편 운영한다. 외식조리경영학과는 외식조리경영학부로 확대·개편하면서 조리서비스경영전공을 신설해 운영한다.

- 외식조리경영학부
학부로 개편된 외식조리경영학부는 국제적인 수준의 외식 및 조리경영 전문가를 양성해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효과적인 교육과정과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가진 우수한 교수진이 브랜드 관리, 유통 관리 등 외식업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론과 한식조리, 서양조리, 파티쉐 등의 실습과정을 지도한다. 또한 외식 및 조리 관련 3개 이상 자격증 취득을 위한 삼품제도(三品制度)를 실시하고, 각종 외식 관련 행사에 참가해 개인 커리어 축적과 다양한 분야로 진로를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취득 가능한 자격증은 △식품기사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제과제빵 기능사 △조리기능사 △조리산업기사 등이 있다.

- 외식경영전공
외식경영전공은 외식시장의 글로벌화에 따라 세분화된 고객의 욕구에 충족하기 위해 외식 경영에 대한 학문적, 실무적인 교육을 진행한다. 이에 따라 호텔, 전문식당, 위탁급식업체 등과 같은 사업현장 어느 곳에서도 근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며 전문 기업 경영 실무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조리서비스경영전공
조리서비스경영전공은 경영전략, 마케팅, 실습 등의 체계적 교육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스킬로 K-푸드를 알리는 조리 서비스 경영 전문가를 육성하고자 한다. 특히 경영 전문가로서 외부환경 변화에 따른 전략적인 대응 능력을 갖추고, 다각적인 시각으로 세계의 조리 식문화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연구에 집중할 계획이다.

경희사이버대는 인지도와 로열티 영역 산업 1위를 차지해 2023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사이버대학 부문 8년 연속 1위 자리에 올랐다. (사진=경희사이버대 제공)
경희사이버대는 인지도와 로열티 영역 산업 1위를 차지해 2023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사이버대학 부문 8년 연속 1위 자리에 올랐다. (사진=경희사이버대 제공)

■ 브랜드 파워(K-BPI) 사이버대학 부문 8년 연속 1위 = 경희사이버대는 지난 5월 ‘2023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사이버대학 부문 8년 연속 1위에 올랐다.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가 주관하는 브랜드 가치 인증 제도로, 국내 산업별 브랜드 경쟁력 파악을 위해 1999년부터 시행해왔다.

이번 브랜드 파워 조사에서 경희사이버대는 전년 대비 20.2점 상승한 총점 546.3점을 획득했다. 세부 수치에서 최초 인지도 25.4%, 비보조인지도 41.8%를 나타내며 지수화된 사이버대학 중 1위를 차지해 산업 내 최상위 인지 파워를 입증했다. 또한 로열티를 구성하는 세부항목에서는 브랜드 활동성과 신뢰성, 타인권유의향, 이용편리성이 강점으로 꼽혔다. 차별적 연상 이미지는 전통적인, 정확한, 가치있는, 효율적인, 인기있는 순으로 대답해 경희사이버대만의 차별적인 가치를 확인했다.

■ ‘세계인문학포럼’ 위탁운영 주관 연구기관 선정 = 경희사이버대는 지난 1월 사이버대학 최초로 ‘제7회 세계인문학포럼’ 위탁운영 주관 연구기관에 선정됐다. 세계인문학포럼은 21세기에 직면하고 있는 도전과제를 세계 석학들과 인문학적 고찰을 도모하는 자리다. 노벨문학상 수상자 등 인문학계의 세계적 유명 연사를 기조강연자로 초청해 국내 인문학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며 세계적 수준의 포럼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경희사이버대는 세계적 규모의 학술 행사를 주도함으로써 경희의 정신과 미래 정체성을 알리고 대학의 대외·학술·연구·교류 영역의 역량을 확대·강화하는 데 의의를 뒀다.

또한 전환 문명 시대에 지구 공동사회 위기에 대한 경희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탁월한 개인, 책임 있는 시민, 성숙한 공동체 구성원 양성이라는 경희 설립 정신을 바탕으로 인문학 포럼을 이끌어나갈 계획이다. 세계인문학포럼은 ‘관계의 인문학: 소통·공존·공감을 위하여’라는 대주제 아래 2024년 2월까지 운영된다.

■ 8개 학부 37개 학과에서 신·편입생 선발 = 경희사이버대는 2023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8개 학부, 37개 학과에서 오는 7월 11일(화)까지 진행한다. 지원자격은 내신 성적이나 수능 점수와 관계없이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 작성하는 자기소개서(80%)와 인성검사(20%)를 합산해 신·편입생을 선발한다.

경희사이버대 등록금은 일반대학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서 학생 부담이 적은 편이다. 성적·직장인·전업주부·다문화·군장학·장애인 장학 등 교내 장학과 더불어 국가장학금 혜택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여러 지자체 및 공공단체, 군위탁 등과 위탁교육협약을 맺고 임직원에게 매 학기 수업료를 최대 50% 감면 혜택 등을 지원하는 산업체위탁장학 혜택도 있다. 이렇듯 경희사이버대는 경제적 부담을 덜고 학업에만 집중할 수 있는 각종 지원제도가 잘 구비돼 있다.

2023학년도 2학기에 신·편입생을 모집하는 학과(전공)는 △IT·디자인융합학부(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AI사이버보안전공, ICT융합콘텐츠전공, 산업디자인전공,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미래인간과학부(재난방재과학전공, 공공안전관리전공) △보건의료관리학과 △한방건강관리학과 △후마니타스학과 △NGO사회혁신학과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아동·보육전공, 청소년·가족전공) △상담심리학과 △일본학과 △중국어문화학과 △미국문화영어학과 △한국어문화학부(한국어교육전공, 이민·다문화전공) △한국어학과 △스포츠경영학과 △실용음악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미디어영상홍보학과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전공, 뷰티·패션산업마케팅전공) △글로벌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자산관리학부(금융전공, 부동산전공) △호텔경영학과 △관광레저항공경영학부(관광레저경영전공,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 △외식조리경영학부(외식경영전공, 조리서비스경영전공) 등이 있다.

원서접수는 경희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go.khcu.ac.kr)에서 PC 및 모바일로 접속해 입학원서 작성, 전형자료 작성 등의 절차를 거쳐 지원하면 된다. 기타 입학 관련 모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나 입학상담 전화(02-959-0000)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