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교과전형 선발 인원 확대…전체 모집인원의 80.9%인 1103명 선발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항목 반영 비율 조정…학업역량 영향력 낮춰
기계시스템공학부 스마트모빌리티전공 신설…정원 30명 증가해 총 60명 모집

금오공대 학생들이 메타버스 랩 지원사업 관련 수업을 받고 있다. (사진=금오공대 제공)
금오공대 학생들이 메타버스 랩 지원사업 관련 수업을 받고 있다. (사진=금오공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송아영 객원기자] 구미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한 금오공과대학교(총장 곽호상)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5G,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새로운 기술과 플랫폼에 적응할 수 있는 우수 공학인 양성을 위해 명품 교육을 실시한다. 

금오공대는 기업, 지자체, 대학이 상생하는 환경 조성을 위해 금오공대 교수와 지역 100개 유망기업 간 1대 1 산학 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지속가능한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해 밀착형 산학동맹을 체결해 글로벌 스타기업을 육성한다. 금오공대는 지역 특성화 전략을 바탕으로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강소대학으로 성장하고 있다.  

다양한 국책사업 선정 역시 금오공대의 주요 성장 동력이다. 금오공대는 국립대학육성사업,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등과 더불어 LINC 3.0사업,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등의 국책사업에 선정됐다. 산학협력, 지역사회 기여, 수업‧연구 역량 향상 등 대학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동력이다. 특히 대학 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의 거점형 특화프로그램운영 부문 운영기관으로서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취업지원제도를 마련한다.

■ 우수한 교육환경과 역량…우수 인재 양성으로 선순환 = 금오공대는 우수한 교육환경과 역량을 바탕으로 2012년 이후 총 11명의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자를 배출했다. 창의와 열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를 선발하는 대한민국 인재상에서 특히 창의 부문에서의 두각이 두드러진다. 2022년 수상자인 기계시스템공학과 임지호 학생 또한 의수(義手)로 활용 가능한 로봇손을 특허 출원하며 로봇공학자가 되기 위한 길을 걷고 있다. 

세계적 수준의 핵심 과학자군을 양성하기 위한 대통령과학장학생도 2년 연속 선정됐다. 수학 및 과학 분야의 우수성, 사회기여 의식 등을 평가하는 대통령과학장학생은 올해 2명이 선정됐는데, 차세대 화합물 기반의 전력반도체 소자와 우주산업과 관련된 적층제조 생산기술을 연구하는 학부연구생들이 그 주인공이 됐다. 이밖에도 각 전공별 해당 분야에서 각종 학회 우수논문상 등을 수상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어 앞으로가 더 기대된다. 

학교 전경. (사진=금오공대 제공)
학교 전경. (사진=금오공대 제공)

■ 학종 평가항목 축소, 학생부교과 확대 선발 = 금오공대는 2024학년도 신입생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80.9%인 1103명을 선발한다. 2024학년도 신입생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9월 11일부터 15일 19시까지다.  

전형별로 살펴보면 △학생부교과전형(학생부교과) 466명 △지역인재전형(학생부교과) 209명 △고른기회전형(학생부교과) 55명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전형(학생부교과) 6명 △KIT인재전형(학생부종합) 255명 △소프트웨어창의인재전형(학생부종합) 5명을 비롯해 △정원외전형 107명을 선발한다. 정원외전형은 학생부교과의 특수교육대상자전형, 특성화고교출신자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전형이다.

전년도와 달라진 점은 △전형 및 모집단위 폐지 및 신설 △수능최저학력기준 반영방법 및 모집인원 변화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항목 변경 등이다. 

2024학년도에는 지역인재전형(학생부종합)을 폐지하고 해당 전형의 선발인원을 모두 지역인재전형(학생부교과)으로 전환해 전형을 단순화한 것이 특징이다. 재직자를 선발하는 전형인 만학도전형(학생부교과)을 폐지하고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전형으로 단일화 한 것도 주요 변화다.

학생부교과전형(학생부교과)과 지역인재전형(학생부교과)은 확대 선발한다. 전년도 각 399명과 100명을 선발했으나 올해는 466명과 209명으로 선발 인원을 각각 확대했다.

모집단위에서도 변화가 있다. 기존에 있던 기계설계공학과와 기계시스템공학과를 ‘기계시스템공학부’로 통합하고, 기계시스템공학부 스마트모빌리티전공을 별도로 선발하며, 산업공학부를 산업공학과로 변경해 선발한다. 특히 기계시스템공학부 스마트모빌리티전공은 항공‧우주‧미래모빌리티분야의 첨단학과로 2024학년도 정원 30명이 증가해 총 60명을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학생부교과전형, 지역인재전형 및 농어촌학생전형에서 필수영역을 포함한 2개 영역을 반영한다. 공학 및 이학 계열은 수학영역이 필수이고, 인문사회 계열은 영어영역이 필수다. 최저기준은 학생부교과전형과 지역인재전형이 9등급, 농어촌학생전형이 10등급이다. 공학 및 이학계열은 수학영역에서 모든 과목에 응시할 수 있지만 미적분이나 기하를 선택한 학생의 경우 가점이 있다. 자신의 등급에서 -1등급을 상향 적용(ex. 3등급 → 2등급)해 반영한다. 탐구영역(직업탐구 제외)은 계열과 관계없이 상위 1과목만 반영한다. 기계시스템공학부 스마트모빌리티전공은 학생부교과전형과 지역인재전형에서 최저기준을 다르게 적용한다. 수능 수학 4등급 이내 또는 교과 미적분 4등급 이내이면서 수학 총 이수단위합은 18단위 이상을 충족하면 된다. 한국사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전형에서만 응시여부를 확인한다.

올해 학생부교과전형의 성적반영 방법은 학년별 가중치를 폐지하고 전학년 공통 100%를 반영하며, 졸업생은 3학년 2학기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진로선택과목은 전년도와 동일하게 상위 2과목을 성취도를 등급점수로 환산하고, 교과목 가중치를 부여해 반영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항목은 전년도 4개 항목에서 3개 항목으로 축소하고 학업역량의 영향력을 줄이고자 학업역량 20%, 진로역량 60%, 공동체역량 20%를 반영한다.

복수지원은 전형유형과 상관없이 전형별 1회씩 최대 6개 전형까지 지원할 수 있다. 지역인재전형에 지원 가능한 수험생은 학생부교과전형, KIT인재전형, 소프트웨어창의인재전형에도 횟수 내에서 복수지원을 할 수 있다. 다만 동일 전형의 모집단위에는 2개 이상 복수지원할 수 없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모집단위 변화, 모집인원 확대 등  주요 변경사항 꼼꼼히 확인하고 지원해야

김우석 금오공대 입학처장
김우석 금오공대 입학처장

- 지난해 대비 2024학년도 수시모집의 특징은.
“금오공대 2024학년도 수시모집 가장 큰 특징은 수험생들이 가장 많이 지원하는 학생부교과전형(학생부교과)의 모집인원을 확대한 것이다. 지역학생들의 지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역인재전형을 학생부교과전형으로 단순화한 것도 눈여겨 볼만 하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서류평가 항목을 축소하고 항목 간 반영비율을 조정했다. 고등학교 재학 중 진로탐색활동이 합격에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모집단위 중 기계설계공학과와 기계시스템공학과가 기계시스템공학부로 통합되면서 선발인원이 확대됐으며 기계시스템공학부 스마트모빌리티전공을 신설했다.”

- 합격을 위한 ‘팁’은.
“학생부교과전형은 모집인원이 가장 많은 전형으로 전년도 경쟁률과 합격자 성적 등을 고려해 전략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특히 수능최저학력기준을 ‘3개 영역 13등급’에서 ‘2개 영역 9등급’으로 완화한 이후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률이 상승됐다. 2024학년도는 전년도와 동일한 기준을 적용함에 따라 수능최저학력기준 완화 효과가 감소할 수 있으므로, 금오공대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공개된 최근 3년간의 입시결과를 통해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률 추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고분자공학과, 소재디자인공학과, 화학공학과는 2023학년도에 학부에서 분리해 학과별로 선발하면서 성적차이가 커졌다. 성적이 다소 낮았던 고분자공학과와 소재디자인공학과의 지원율 및 성적 상승이 예상되나 큰 폭의 상승은 없을 것으로 학교 측은 예측, 화학소재분야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주목해볼만한 학과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지역인재전형이 폐지되고 KIT인재전형이 대표 전형이 되면서 KIT인재전형의 경쟁률이 다소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다만 충원율이 160%에 달해 추가합격 기회가 높은 편으로 공격적인 지원도 고려해볼만 하다.
소프트웨어창의인재전형은 2024학년도까지 운영되는데 면접이 당락에 영향을 줄 전망이다. 면접에 자신 있는 수험생들은 꼼꼼하게 면접을 준비하면 합격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올해 소프트웨어창의인재전형의 면접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수능 전인 10월 28일에 실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평가와 면접평가 모두 공정한 진행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다. 서류평가와 면접평가는 전년과 동일하게 블라인드 평가를 실시하며, 전형자료인 학교생활기록부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기재금지사항에 대한 검증을 엄격하게 실시한다. 면접평가는 공정성을 높이고자 면접 전 과정을 녹화한다. 수험생들은 긴장하지 않고 면접을 잘 치룰 수 있도록 세심하게 면접을 준비하기 바란다. 
금오공대 입학안내 홈페이지에는 진로선택과목을 포함한 교과 성적을 최근 3년간의 입시결과를 통해 공지하고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iphak.kumoh.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54) 478-7900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