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사업에서 8개 신기술 분야 중에서 2개 분야 복수 선정
시대 변화에 발맞춘 게임콘텐츠학과, 인공지능학과 신설 통해 창의적 실용인재 양성
빅데이터 센터 신설해 입시, 교육과정, 취·창업 관련 데이터 수집 분석 활용…진로·역량개발 지원

전주대 전경. (사진=전주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정혜정 기자] 전주대학교(총장 박진배)는 강홍모 목사가 기독교 이념을 바탕으로 1964년 설립해 올해로 개교 59주년을 맞이했다. 전주대는 그동안 전북지역의 고등 교육을 책임지는 교육기관으로서 사명을 다해오며 진리·평화·자유라는 교시 아래 영성·인성·지성을 갖춘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창의적 실용인재를 양성해왔다.

최근 전주대는 신기술 분야의 차세대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부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사업에서 8개 신기술 분야 중에서 2개 분야에 복수 선정됐다.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사업’은 4차 산업혁명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한국판 뉴딜’의 신규과제로 국가 수준의 핵심 인재 10만 명 양성을 목표로 여러 대학이 보유한 역량과 자원을 한 데 모아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수도권 대학과 지방 소재 대학이 연합하고 기업과 부처, 연구소와 협의체를 구성한다. 이를 통해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는 첨단 기자재와 전문인력, 교육 콘텐츠 등을 공유·개방·협력해 인재 양성의 구심점을 마련했다.

전주대가 선정된 ‘인공지능’과 ‘실감미디어’ 분야는 4차 산업의 핵심 요소로 부각되는 기술이며, 특히 메타버스(Metaverse)로 대표되는 ‘실감미디어’ 분야는 AR·VR·5G 등이 융합된 기술로 미래 디지털 산업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실감미디어를 운영하는 대표학과는 게임콘텐츠학과이다. 전주대는 게임콘텐츠학과를 중심으로 문화콘텐츠 인프라와 지역문제 해결형 리빙랩 프로그램의 노하우를 통해 지역의 영화·영상, 관광, 역사·문화를 기반으로 한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 제작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 전주대니까 다르다 그래서 ‘남다르다’ = 전주대 게임콘텐츠학과는 기획, 그래픽, 프로그래밍 세 분야를 모두 배울 수 있는 호남권 유일의 게임 제작 학과다. 해당 분야 국가자격증(게임국가기술자격검정)을 취득할 수 있으며, 세계적인 게임엔진(Unity, Ureal)을 활용한 게임 개발 능력 향상과 동시에 3D애니메이션 제작과 영상 특수효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특히, 산학관 커플링 사업 및 LINC+사업 등 다양한 국가사업에 참여해 게임 업체와의 현장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실무에 최적화된 게임 개방 교육과정을 통해 졸업과 동시에 자연스럽게 취업으로 연결하고 있다. 그 결과 게임콘텐츠학과는 매년 높은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으며 졸업생들은 넥슨, NHN, 라인(LINE), 스마일게이트, 넷마블 등 서울·경기 지역과 전주 지역의 다양한 게임 개발업체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전주대는 인공지능 융합전공을 운영하며 전라북도 지역 전략산업인 농생명 분야의 인공지능 인재를 집중적으로 양성해 오고 있으며, 2020년에는 교육부가 지정한 첨단학과인 인공지능학과를 새롭게 신설해 2021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해왔다.

특히, 2021년 상반기에는 인공지능 분야의 디지털핵심공유대학으로 선정되어 성균관대, 서울시립대, 전남대 등 7개 대학과 함께 대한민국의 인공지능 분야 핵심 인재를 공동으로 양성하게 된다. 인공지능학과는 자율주행과 가전, IT, 의료, 빅데이터 등에서의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실무를 배움으로써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다. 최근 인공지능 분야의 인재 수요가 높아지면서 고연봉·우수복지 직종으로 주목받고 있어 졸업생 취업 분야와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며 전망 또한 밝다.

데이터베이스, 코딩, 인공지능 등 이론 수업과 산학협력을 동한 기업체 실습으로 병행해 진행되며, 고도화된 인공지능 실습을 위해 인공지능 전용 서버를 운영하며 학생들이 24시간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실현할 수 있는 최첨단 학습 공간을 갖추고 있다.

■ 전주대의 또 다른 자랑 ‘수퍼스타 칼리지’ = 전주대는 교육·연구 혁신 분야의 차별화된 강점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색깔을 찾고 적성을 발견하도록 돕는다. 입학부터 졸업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생 적성에 맞춘 유연화된 학사 운영체계인 수퍼스타 칼리지(Superstar College)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수퍼스타 칼리지를 통해 다양한 학문 분야를 연계 및 융합하는 전공으로 학문 융합형, 기업체 수요형, 지자체 연계형 등 다양한 형태의 연계·융합 교육과정을 이수함으로써 사회 및 기업이 요구하는 전문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 학생의 잠재력과 적성을 중심으로 학년·단계별 진로 개발 = 전주대 학생들은 누구나 자신이 받은 교육에 맞는 개인별 진로 코드를 갖게 된다. 학생이 들은 모든 교육에는 코드가 정해져 있어 학생만의 별도 교육과정 이수체계도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여기에 빅데이터를 결합해 우수한 성과를 낸 졸업생의 이수 체계도와 비교해 학생의 진로를 추천하고 학생이 원하는 진로를 위해 어떤 교육을 더 받아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쉽게 말해 진로를 찾는 것부터 그 진로를 이뤄 취업에 성공하기까지 전 과정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 입학만 하면 취업까지 원스톱 = 전주대는 입학부터 졸업에 이르기까지 학년·전공별 맞춤형 단계별 진로·취업 지원 서비스 및 원스톱 경력개발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전주대의 취업 지원 체계의 장점은 진로지도 정책에 맞춰 설계된 우수한 프로그램이라는 점이다. 학생이 조기에 적성을 발견하도록 돕고 단계별 진로지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1학년은 싹수(싹을 틔우는 수퍼스타) 프로그램을 통해 조기에 진로를 설정하고, 2학년은 ‘꿈수’(꿈을 키우는 수퍼스타) 프로그램을 통해 구체적인 꿈과 비전을 찾으며 3, 4학년은 ‘땀수’(땀으로 성장하는 수퍼스타) 프로그램을 통해 직업을 설계하고 취업의 꿈을 실현하게 된다.

단계별 진로지도 프로그램은 찾아가는 프로그램의 형태로도 운영된다. 진로 및 상담 분야 전문가들이 매주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진로지도 세미나’에 직접 찾아와 진로 및 경력개발에 대해 안내하고 상담한다. 이 밖에도 단과대학마다 전진 배치된 진로 및 상담 전문가(CA, Campus Life Advisor)로부터 언제든지 개인 또는 그룹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자기 적성과 진로를 설정했다면 학생들은 온전히 구직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취업 지원을 위한 실전 SKILL 연습 프로그램과 장학금 및 자격증 수강료 지원, 입사 지원 시 필요한 정장을 대여하는 등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교내 전 구성원이 동행하고 있다.

전주대는 빅데이터 센터를 신설해 학생의 진로와 교육과정에 대한 최적화된 분석을 기반으로 학생들이 입학에서부터 졸업까지 많은 성공을 경험하고 새로운 기회를 스스로 개척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 활용함으로써 입시, 교육과정, 취·창업, 산학협력, 국제화 등 대학 교육의 전 분야에 걸쳐 최적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제공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또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진로설계를 돕기 위해 학과별 진로 분야와 분야별 진출에 도움이 되는 교과, 비교과, 프로그램, 자격증 등을 정리한 ‘커리어 로드맵’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 스마트 학습시설부터 각종 편의시설 완비한 기숙형 학습공간까지 = 스타센터는 캠퍼스 곳곳을 이어주는 복합교육 문화시설이다. 세계적인 건축가 아론 탄이 설계한 스타센터는 문화와 학습이 복합된 공간으로 도서관, 문화시설, 컨벤션센터 등을 갖추고 있어 학생들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공간이자 전주대의 랜드마크다.

전주대 도서관은 편리한 디지털정보 시스템 구축하고 언제든 휴식과 학업을 이어 나갈 수 있는 공간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원하는 정보와 서비스에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독서 및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열람실, 노트북 사용자 전용 열람실, 토론 및 공동과제 수행에 최적화된 그룹 스터디룸 등 목적에 맞는 맞춤형 스마트 학습시설이 구축돼 있다.

미디어 자료와 VR, 3D프린터, 드론 등을 설치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다양한 사고 자극하고 동영상 강의 시청은 물론 DVD, OTT ZONE 등을 통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도 시청 가능하다.

스타타워는 아름답고 세련된 조형미와 최신식 시설을 갖춘 호텔형 기숙사로 건축면적 2,684㎡에 연 면적 1만 8042㎡의 지하 1층, 지상 18층 규모의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춘 기숙형 학습공간이다.

재학생들에게 보다 편안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총 488실로 1인실 20실, 2인실 360실, 4인실 63실, 장애인실 5실을 구비하고 있으며 식당, 정보검색실, 은행, 빨래방, 헬스 시설 등을 두루 갖춰 학생들의 다양하고 실용적인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공간을 구성했다.

또한 1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강의실 겸 세미나실이 있어 요가, 헬스, 스키, 상담, 디저트 만들기, 동아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상시 운영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으로 2802명 선발…학생부종합전형 100% 서류평가

주정아 전주대 입학처장
주정아 전주대 입학처장

전주대는 2024학년도 입학 전형에서 전체 모집인원 2882명 중 2802명(97.2%)을 수시로, 80명(2.8%)을 정시로 선발한다.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전년도와 동일하게 학생부종합(일반학생전형)은 서류평가 100%로 선발할 예정이다. 학생부종합(고른기회대상자전형)이 학생부종합(사회통합전형)으로 변경됐으며, 북한이탈주민 및 자립지원대상 아동 등 세부 지원자격이 추가됐다. 또한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기준(학업능력, 핵심역량, 전공 능력)이 변경됐으며 학생부교과 전형에서는 진로선택과목과 성취도 상위 3과목을 전형총점에 가산점으로 반영하며, 진로선택과목 가산점은 학생부교과전형 전체에만 적용된다.

또한 수시모집 시 졸업자와 졸업예정자 모두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을 반영한다. 학사단위구조개편에 따라 학과가 신설(웹툰만화콘텐츠학과, 식품영양학과, 축구학과, 태권도학과 등)됐으며, 일부 학과 명칭이 개편됐다. 성인학습자와 재직자를 선발하는 미래융합대학의 전형이 신설되었고, 모든 변경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024학년도 수시 모집 요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수시모집에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914명(일반학생전형 794명, 사회통합전형 58명, 기회균형선발전형 62명)을 모집하며, 학교생활기록부를 중심으로 학업능력(학업성취도), 핵심역량(인성품성, 의사소통, 자기계발, 창의융합, 형협력), 전공 능력(전공적합성, 성장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발하게 된다. 서류평가 시 항목별로 정해진 반영비율이 없으며, 학생부 내에서도 교과와 비교과를 나눠서 반영비율을 적용하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이다.

학생부교과전형은 1717명(일반학생전형 1281명, 지역인재1전형 90명, 지역인재2전형 2명, 재직자전형 55명, 농어촌학생전형 37명,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35명, 만학도전형 105명,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전형 100명, 장애인 등 대상자전형 12명)을 모집하며, 모집단위의 계열에 따라 학교생활기록부 반영교과 성적을 산출해 선발한다.

실기/실적위주전형으로는 예체능계열 일부 학과에 한해 171명(일반학생전형 138명, 특기자전형 33명)을 선발한다.

선발 방법은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일반학생, 사회통합, 기회균형선발)은 서류 100%(학교생활기록부)로 최종 선발한다. 면접고사 미실시로 서류(학교생활기록부)가 매우 중요하다. 자세한 세부 서류평가 기준은 2024학년도 수시 모집요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내신) 100%로 선발하며 일부 종교계열 및 예체능계열 학과(신학과경배찬양학과, 운동처방학과, 공연방송연기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축구학과)에 한해 학교생활기록부 70%와 면접 30%로 학생을 선발한다. 면접고사는 10월 21일(토)에 대면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지원하는 학과의 계열에 따라 1학년 때는 석차등급이 기재된 모든 과목을 반영하고, 2~3학년 때 반영되는 교과목 반영방법은 다음과 같다. 인문사회/예체능계열에 지원할 경우 수학 교과를 제외한 국어, 영어, 한국사, 사회(역사/도덕 포함), 과학 교과를 반영하고, 자연과학/공학/보건계열 학과에 지원할 경우에는 국어 교과를 제외한 수학, 영어, 한국사, 사회(역사/도덕 포함), 과학 교과를 반영한다. 진로선택과목의 경우 고등학교 재학 기간에 수강한 과목 중 성취도 상위 3과목을 6점 만점 가산점으로 반영한다. 자세한 성적반영방법과 내용은 모집요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실기/실적위주전형은 일반학생전형의 웹툰만화콘텐츠학과, 축구학과, 태권도학과가 추가됐다. 특기자전형의 경우 태권도학과를 제외한 나머지 학과는 학교생활기록부 30%(출결 포함)+입상실적 70%로 선발하며, 태권도학과는 학교생활기록부 30%(출결 포함)+실기 30%+입상실적 40%로 선발한다. 학과별 실기고사 과제는 모집요강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실기고사는 10월 21일(토)에 대면으로 진행 예정이다.

전주대는 모든 전형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므로 수험생이 부담 없이 지원할 수 있다.

■ 입학 홈페이지: https://www.jj.ac.kr/iphak
■ 입학상담 및 문의: 063-220-2700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