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위 취업 지원 체계 구축…단계별 취·창업 서비스 제공, 미래산업에 유연한 인재 양성 앞장
치위생학과, 응급구조학과 신설…보건의료계열 핵심 경쟁력 확보, 보건의료인력 양성에 기여
교과(등급) 100% 반영, 가산점 항목 신설…대곡-소사선 개통으로 뛰어나면서도 편리한 접근성

부천대 캠퍼스 전경. (사진=부천대 제공)
부천대 캠퍼스 전경. (사진=부천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송아영 객원기자] 올해 개교 65주년을 맞은 부천대학교(총장 한정석)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변화와 혁신을 통해 평생 직업교육 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사람과 일의 가치를 만드는 대학’이라는 비전 아래 미래 지향적 창의융합교육, 인성교육, 산학 친화형 직무교육을 통해 미래 인재를 키워나가고 있다.

■ 미래산업에 유연한 인재 양성 = 부천대는 미래산업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융복합 교육과 디지털 전환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지역산업에 특화된 실무중심 인재를 육성해 고등직업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융복합 트랙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미래 직업 능력 강화를 위한 연구와 콘텐츠 개발, 융복합 비교과 프로그램을 확대했다. 급변하는 산업 동향에 대응하고자 전공 교육과정을 전면 개편했으며 교양 교육과정 재설계, 리더십과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함양을 위한 교양 교과목도 신규 개설했다.

학생들이 타 전공 분야를 경험하고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이크로 융합전공도 운영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기술(인공지능, 3D프린팅, IoT, AR/VR/MR 등)을 중심으로 한 융복합 비교과 프로그램도 확대 운영한다.

인성교육도 강화한다. 올해 재학생 대상으로 체험 중심 인성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기여·실천형 프로그램을 통해 나눔과 사회공헌활동을 확대할 계획이다.

부천대는 산학연계형 직무교육에도 적극적이다. 정규 교과과정에서 △각 분야 직종에 근무하는 실무자 강의 참여 △산학연계 교수법 운영 확대 △표준현장실습 △대학과 협력을 맺고 있는 기업 현장 교육 강화 △산업체 현장 중심의 실무교육 등 산학연계형 교육과정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을 육성할 계획이다.

■ 단계별 취·창업 서비스 제공 = 부천대는 입학부터 졸업까지 재학생의 성공 취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급변하는 산업환경에 맞춰 재학생의 직무·구직·창업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직무역량 강화를 위해 △진로·취업 정규교과 교재·콘텐츠 지원 △학생 수요와 학과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취업 프로그램 △전공 동아리 및 진로 캠프 등을 운영한다. 구직역량 강화를 위해 △AI/VR 스마트 취업 솔루션 프로그램 △JOB4U 취업캠프 운영 △기업초청 채용설명회 △신입사원 적응 프로그램 등도 지원한다.

대학의 평생직업 교육 기능 강화를 위해 지역사회 직업 수요를 기반으로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한다. 뷰티케어과의 경우 맞춤형 화장품 조제를 위한 실습 교육과 제조 기기 활용 능력 제고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한다. 이는 지역사회 미용인과 소규모 화장품 공방 실무형 인재 배출로 이어지고 있다. 재활스포츠과에서는 디지털 맞춤형 헬스케어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호텔외식조리학과에서는 비즈니스 셰프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한다.

부천대 홍보서포터즈
부천대 홍보서포터즈

■ 치위생학과와 응급구조학과 신설 = 부천대는 2024학년도 치위생학과(입학정원 25명)와 응급구조학과(입학정원 30명)를 3년제로 신설한다. 앞서 △간호학과(2012년) △보건의료행정학과(2020년) △치기공과(2022년) △반려동물과(2023년)를 성공적으로 신설·운영 중이며, 이번 치위생학과와 응급구조학과 신설을 통해 서울·인천·부천 지역 보건의료인력 양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 

■ 대곡-소사선 개통으로 더욱 편리해진 교통편 = 고양-부천-시흥-안산을 남북축으로 연결하는 철도인 서해선 대곡-소사 구간이 지난 7월 1일 정식 운행에 들어가면서 고양시, 김포시, 서울 강남권에서의 접근성이 향상됐다.

대곡-소사선은 부천종합운동장역, 능곡·대곡역 등 주요 역사에서 3, 5, 9호선 및 공항철도, 김포골드라인, 경의·중앙선까지 다양한 노선으로 환승 가능하다. 대곡-소사 구간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약 70분이 소요됐으나, 대곡-소사선 개통으로 대곡에서 소사까지 20분이 소요돼 이동시간이 대폭 줄었다.

특히 △유아교육과 △간호학과 △치기공과 △반려동물과 △치위생학과 △응급구조학과가 있는 소사캠퍼스의 경우 전철 이용 편의성이 더욱 확대됐다.

부천대 소사캠퍼스 전경
부천대 소사캠퍼스 전경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응급구조학과, 치위생학과 신설…수시로 2075명(94.7%) 선발

부천대는 응급구조학과, 치위생학과를 신설하고 2024년도 수시 모집에서 정원 내 모집인원 총 2191명 중 94.7%인 2075명을 선발한다.

학과별로 살펴보면 △사회복지학과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유아교육과 △간호학과는 면접 20%를, △건축과 △항공서비스과 △호텔외식조리학과 △뷰티케어과 △재활스포츠과는 면접 60%의 비율을 반영해 선발한다. 수험생의 성적 부담 완화를 위해 진로선택과목의 성취도와 성취도별 분포 비율을 적용해 반영하며, 면접 부담 완화를 위해 면접 예상 질문도 모집요강에 사전 공지했다.

기존 교과(등급) 80%와 비교과(출결) 20%를 교과(등급) 100%로 변경해 반영하고, 출결과 국가보훈대상자 대상 가산점 항목도 신설됐다. 

학생부 교과 성적은 졸업예정자의 경우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총 5개 학기 중 최우수 2개 학기 평균 등급으로 반영하며, 졸업자는 3학년 2학기까지 총 6개 학기 중 최우수 2개 학기 평균 등급을 반영한다. 수시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복수 지원이 불가해 모집 시기별 1개 전형에 1개 학과만 지원할 수 있다.

수시 1차 원서접수 기간은 2023년 9월 11일(월)부터 10월 5일(목) 24시까지며, 진학어플라이 홈페이지와 유웨이어플라이 홈페이지에서 접수할 수 있다. 전년도 입시 결과는 부천대 입학홈페이지 및 모집요강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부천대 입학홈페이지에 합격예측진단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어 참고하길 바란다. 

■ 입학 홈페이지 : ipsi.bc.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 032-610-0700~2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