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에서 1436(95.9%)명 선발…수시1차 1189명, 수시2차 247명 선발
학과 간, 전형 간 복수지원 가능…모든 학과 횟수 제한 없이 지원 가능
간호학과 국가고시 100% 합격, 소방안전관리과 소방공무원 매년 20여 명 합격

경민대 캠퍼스 전경
경민대 캠퍼스 전경. (사진=경민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송아영 객원기자] 올해 개교 31주년을 맞은 경민대학교(총장 홍지연)는 ‘교육은 제2의 독립운동’이라는 설립이념 아래 ‘사람을 키우는 경민대학교’라는 대학 비전을 바탕으로 ‘창의인성을 갖춘 미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모든 교직원이 합심해 노력하고 있다.

경민대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산학연협력 LINC3.0사업,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HiVE), 대학의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LiFE2.0) 선정으로 경기북부대학 최초로 교육부 주관 재정지원사업 4관왕을 달성했다. 지역 지자체인 의정부시와 연계한 청년일자리플랫폼 사업(CO-LINK), 관내 대학재정지원 사업, 베이비부머행복캠퍼스 사업에도 선정돼 명문사학으로서 성장기를 맞고 있다.

■ 스마트시티산업 특성화 분야 선정…전체학과 산업분야와 연계 교육 추진 = 경민대는 중장기발전계획 'KAJA 2030'을 제시하고 대·내외적 환경에는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하고, 지역사회 및 산업체와는 전략적 협업을 통한 발전과제 추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핵심전략 ABLE을 기반으로 평생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손색이 없도록 교육수요자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산업체 재직자 교육, 사회적 취약계층 등을 위한 정규·비정규 교육과정 개설, 학령기 학생들을 위한 진로 상담 프로그램, 교수학습 및 창의교양교육 커리큘럼의 다양화를 통해 학생 역량 향상 프로그램, 복수&부전공, 융합전공 제도 고도화 등도 추진하고 있다. 

경민대는 스마트시티산업을 특성화 분야로 선정해 특성화전략 ‘CITY 2030’을 수립했다. 이를 위해 전문 기술실무 인재양성을 목표로 전체학과를 산업분야와 연계한 특성화 학과를 분야별로 선별해 핵심전략 및 추진과제를 마련했다. 특히 분야를 구분한 것이 특징이다. 안전인프라분야 Sa(Safety Infra)를 비롯해 △데이터허브 분야 Da(Data Hub) △생활서비스 분야 Li(Life Service)로 구분해 전체학과의 인재양성 목표와 세부추진과제로 설계하고 SaDaLi분야별·학과별 특성에 적합한 교수법과 교육 콘텐츠를 활용해 수업의 몰입도를 높이고 있다. 

경민대 캠퍼스 전경
경민대 캠퍼스 전경(사진 = 경민대 제공)

■  VR기반 시뮬레이션 실습실 운영 지원 등 미래교육 대응에 총력 = 체계적이고 다양한 취업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입학에서 취업까지 TRUM(목표설정-Trial, 취업능력향상-Reinforcement, 취업준비심화-Uphold, 취업매칭 및 재교육-Matching)체계 단계로 구분해 생애 주기에 맞게 취업지원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취업 후 추수지도 및 관리를 위한 평생지도교수제를 운영한다.

산업체 수요분석을 통한 미래교육에 대응하기 위해 제도 개선 및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현장맞춤형 교육 인프라 구축은 물론 제도를 개선하고 현장중심 교육과 핵심·직무역량교육에 필요한 산업체 경력 교원확보, 혁신적인 SMART 교육방식과 유연한 ALOUD 학사제도 등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역량중심 교육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달성하고자 차별화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대학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인프라 구축도 눈에 띈다. 미래교육 대응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한데 이어 산업체 수요분석을 반영한 현장친화형 교육환경 개선, 이러닝 스튜디오 장비 구축, 메타버스 시스템 구축, VR기반 시뮬레이션 실습실 운영 지원을 통해 미래교육 인프라를 마련하고 있다. 미래산업 대응 직업교육을 위한 산업체 경력 교원확보를 비롯해 교육혁신 교직원 직무연수 등을 통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학습접근성 및 전공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유연한 학사제도도 구축하고 있으며, 미래교육 흐름에 적합한 자기주도적 역량강화의 선진화된 학사모델을 구축하는 등 학사 운영의 유연성 확대를 통해 학생의 수업 선택권 보장을 위해 힘쓰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면접·실기 시행 학과 제외한 모든 학과 학생부 100% 선발 

경민대는 2024학년도 신입생을 29개 학과에서 1498명 모집한다. 수시모집에서는 전체 인원(정원내 전형)의 95.9%인 1436명을 선발하며, 수시1차에 1189명, 수시2차에 247명을 선발한다. 전형별 모집인원은 △일반전형 351명 △일반고전형 530명 △특성화고전형 157명 △특기자전형 80명 △성인학습자 전담학과 226명 △독자전형 81명 △특별인재전형 11명이다. 수시1차 원서접수는 9월 11일(월)~10월 5일(목)까지이며, 수시2차는 11월 10일(금)~11월24일(금)까지이다. 

면접과 실기전형을 시행하는 학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는 학생부 성적 100%로 반영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학생부 성적은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4개 학기 교과 성적 중 우수한 2개 학기 전체 석차 등급을 반영한다. 간호학과는 수시 최저등급을 적용하며 2개 영역 평균등급 4.5이내를 충족해야 한다. 

면접전형을 실시하는 학과는 △효충사관과(수시1차) △간호학과(대졸자전형) △라이프케어과 △라이프서비스과 △라이프테크과 △라이프콘텐츠과이며, 학생부성적 80%와 면접고사성적 20%를 반영한다. 면접고사 질문은 경민대 입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실기전형 실시학과인 △공연예술과 △실용음악과 △레포츠과(일반전형)는 학생부성적 40%와 실기고사성적 60%를 반영하며, 태권도외교과는 학생부성적 10%, 서류 30%, 실기고사성적 60%를 반영한다.  

경민대는 모든 학과 간, 전형 간 복수지원이 가능하며 관심 있는 모든 학과에 횟수 제한 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김상돈 경민대 입학홍보처장
김상돈 경민대 입학홍보처장

[인터뷰] 김상돈 입학홍보처장 미니 인터뷰 “수시1차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80% 선발”

- 경민대의 2024년도 입시 변화는.
“2024학년도에는 영유아통합보육과에서 아동심리교육을 강화해 아동심리보육으로 재편했다. 성인학습자 전담 과정을 확대재편해 다양한 전공을 소화하도록 구성한 것 역시 올해 변화된 점이다. 성인학습자 전담 과정은 4개 학과(8개 전공)로 라이프케어과(사회복지, 레저관광 전공), 라이프서비스과(외식조리, 뷰티서비스 전공), 라이프테크과(리빙인테리어, 스마트가드닝 전공) 그리고 라이프콘텐츠과(미술, 음악전공)이며, 재직자전형 20명을 포함 총 250명을 선발한다. 수시1차에 전체 모집인원의 80%를 선발하기 때문에 경민대 입학을 희망하는 수험생은 경민대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확인하고 지원하길 바란다.”

- 특성화 학과를 꼽는다면.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특화 분야 학과인 스마트팜과, 로컬푸드조리과, 스마트인테리어과, 패밀리케어과는 2023년 신설됐으며, 학과별 정원은 20명이다. 간호학과는 간호사 국가고시 100%의 합격률을 자랑하며, 1993년에 개설된 1세대 소방안전관리과는 매년 20명 내외의 학생들이 소방공무원에 합격하고 있으며, LINC3.0(주문식교육) 사업을 통해 취업희망자는 소방분야산업체에 전원 취업하고 있다. 효충사관과는 군간부 출신의 전문화된 교수진이 맞춤형 교육을 통해 경기북부의 부사관양성기관을 대표하고 있으며 군간부 임관율 90% 이상을 매년 유지하고 있다. 호텔조리과, 카페베이커리과, 로컬푸드조리과는 특급호텔 셰프 및 무형문화재 이수자 출신의 조리 어벤저스 교수진과 현장맞춤형 실습실을 갖추고 있다. 특히 취업에 강한 현장중심 교육을 하고 있는 수도권을 대표하는 학과들로 꼽힌다. 전공 자격증 시험의 높은 합격률과 전국 대회 및 국제대회에서 학생 전원이 입상한 기록을 세우고 있다.”

- 장학 제도는 어떤 것이 있나.
“경민대는 학생들에게 40여 종의 각종 장학금을 지급해 전체 학생의 50% 이상이 장학금 혜택을 받고 있다. 학생복지에 많은 예산을 투입해 재학생들의 만족을 이끌어내고 있다.” 

- 경민대에 찾아오려면 교통편은.
“경민대는 1호선, 7호선의 도봉산역에 무료스쿨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도봉산역에서 학교까지는 5분 거리로 서울동북부의 학생들이 통학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화정역, 구리역, 퇴계원역 등에도 스쿨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 경민대의 대표적 자랑거리는.
“경민대는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4관왕을 이룬 교육부 평가로 인정받은 명문 전문대학이다. 산학연계와 개인의 역량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 구축으로 취·창업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2000여 개의 가족회사 인프라를 통해 실무현장경험을 토대로 한 전문화된 교육을 하는 대학이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iphak.kyungmin.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 031) 828-7722~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