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로 341명(95.5%) 선발, 전년보다 8명 증가…수시 1차 298명, 수시 2차 43명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국고사업 7관왕, 85억 원 확보…지역 중심 학과 운영
지역정주 우수인재 확보 위한 다양한 혜택…장학금, 생활비, 기숙사비 전폭 지원

거제대 캠퍼스 공유기반 마스터 플랜 사진
거제대 캠퍼스 공유기반 마스터 플랜 사진

[한국대학신문 송아영 객원기자 ] 거제대학교(총장 허정석)는 1990년 개교 이래 34년차 지역 유일의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지역사회 맞춤형 인력양성을 위해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 하는 우수 전문대학이다. 특히 지역의 산·학·관 협력체계가 상호보완적으로 이뤄져 취업률은 물론 양질의 취업이 가능해 1년 이상 유지 취업률도 우수하다. 실제로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의 최근 9년간 취업률 조사결과에서 전국 4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거제대는 지속적으로 실용 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지역 연계 대학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고 있다.

거제대는 국가와 지역에 필요한 인재 양성을 위한 지역 중심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국가의 뿌리산업인 조선 산업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는 △기계공학과 △전기공학과 △조선해양공학과 △평생직업산업학과와 지역사회의 복지, 보건,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사회복지과 △간호학과 △유아교육과 그리고 지역의 관광산업 지원 인력 및 제2의 인생을 위한 취‧창업 전담학과인 △조리제빵과 △글로벌경영과 △사회복지창업과 △베이커리창업과로 2024학년도 기준 총 12개 학과에서 357명(수시·정시 포함)을 선발한다. 

거제대 로봇실습실 모습
거제대 로봇실습실 모습

■ 우수인재 확보 위한 다양한 지원 확대…장학금, 생활비, 기숙사비 지원 = 거제대는 2023학년도에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국고사업 7관왕(혁신지원사업, LINC3.0사업, HiVE사업, LiFE2.0사업, DX-Academy사업, AI융합인재양성사업, 창의융합형공학인재양성사업)을 달성했다. 국고사업으로 받은 85억 원의 지원금은 학생 개인 맞춤형 교육을 위해 사용된다. 로봇실습실, VR실습실, 현장미러형실습실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대학의 캠퍼스를 지역 주민들과 공유하기 위해 지역 친화형으로 개선하고 있다. 

지역정주인재를 선발을 위해 다양한 혜택도 제공한다. 성적우수학생은 졸업 시까지 100% 장학금을 지급하고 자기주도성 및 인성 중심의 지역인재에게는 1년 동안 월 30만 원 생활비를 지원한다. 만 30세 이상의 성인학습자에게는 매학기 등록금의 50%를 장학금으로 지원하며, 국고사업에 해당하는 일부학과(HiVE, LiFE2.0)에서는 매학기 성적우수 장학금을 최대 70만 원까지 지급한다. 지역 외의 학생들을 위해 기숙사 비용 또한 4인실 기준으로 졸업 시까지 100% 지급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 중심 선발…전 학과 교차지원·복수지원 가능” 

거제대 2024학년도 신입생 선발은 수시전형 중심으로 진행된다. 2024학년도 수시전형에서 전년도보다 8명 증가한 341명(95.5%)을 모집한다(정원 외 전형은 제외된 인원임). 수시 1차에서 298명(83.5%)을 선발하고, 수시 2차에서 43명(12%)을 선발할 예정이다.

수시 1차에서는 △일반고 84명 △특성화고 28명 △대학자체전형 89명 △고른기회전형 95명 △협약을 통한 연계교육 2명을 모집한다. 수시 2차는 일반고 30명과 특성화고 13명을 모집한다. 정시에서는 16명(4.5%)을 뽑는다. 거제대는 주간학과 7개학과, 야간학과 5개학과에서 신입생을 모집한다. 수시에서는 전 학과 교차지원 및 복수지원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대학 입학 홈페이지 또는 진학사에서 지원가능하며, 3개 학과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원서를 접수할 경우 원서 전형료는 무료다. 수시 1차 전형 중 대학자체, 고른기회, 협약을 통한 연계교육 전형은 면접 100%로 선발하며, 면접 시 학습의지와 잠재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거제대 수시는 특별전형으로 운영된다. 특별전형은 고교 졸업 예정(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해 고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경우 지원이 가능하다. 일반고, 특성화고, 대학자체, 고른기회, 협약을 통한 연계교육을 말한다. 일반고와 특성화고 전형은 학생부 100%(교과 80% + 출석 20%)로 평가해 선발하며, 이외 전형은 면접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 성적 반영 방법은 일반고의 경우 1, 2, 3학년 전 교과 중 총 10과목(국·영·수 우수 3과목+2단위 이상 우수 7과목, 예체능 및 중복과목 제외)을 반영하며, 특성화고는 전과목(예체능 제외)으로 산출한다.    

올해는 수시 1차 모집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모집하므로 거제대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이나 성인학습자라면 수시 1차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자세한 내용은 거제대 모집요강을 참고하고 본인에게 유리한 전형과 학과를 선택하길 바란다.

이종향 거제대 입학홍보처장
이종향 거제대 입학홍보처장

[인터뷰] 이종향 입학홍보처장 “대학과 국가·지자체가 얼마나 밀접한지 따져봐야”

- 수험생을 위한 입학 노하우와 전략이 있다면.
“3개 학과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는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길 바란다. 전형별로 나눠 지원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면접 시 대학의 유튜브, 인스타그램, 대학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면접에서 고득점을 받기 위한 방법이 있다면. 
“면접에서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대학, 학과 및 국고사업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어야 한다. 학과별 면접 질문은 입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조선해양공학과 면접 질문을 예로 들면, ‘거제대학교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나요?’, ‘우리 대학 조선해양공학과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나요?’, ‘본 과에 지원한 동기가 무엇인가요?’, ‘국고사업인 ○○사업에 대해 알고 있는 내용이 무엇인가요?’ 등 대학과 모집단위에 대한 기초적인 사전지식을 묻는 면접 문항과 국고사업에 대한 사전지식을 묻는 면접 문항이 출제될 수 있다. 면접 질문을 입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뒤 예상 답안을 작성해 볼 것을 추천한다.”

- 수험생에게 한마디 한다면.
“수도권 및 대도시, 4년제 대학으로의 쏠림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간판을 보고 대학을 결정하기보다 대학이 국가와 지자체로부터 얼마나 신뢰를 받고 있는지 여부와 나를 빛나게 할 수 있는 곳이 어디인지를 현명하게 숙고해 결정하면 좋겠다. 거제대는 학생들이 찬란하게 빛날 수 있도록 함께 달리고, 국가와 지자체를 통한 지원으로 학생들의 빛이 지속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거제대는 꿈을 상상이 아닌 현실로 만들어갈 수 있는 최적의 대학이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enter.koje.ac.kr/ente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55-680-150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