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fference is the Value!’ 가치로 교육 혁신… 톡톡 튀는 이색학과 ‘호응’
‘1개 학과=1개 기업’ 산학일체형 캠퍼스 ‘ExpUp-Station 기반 CO-OP교육’ 실시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LINC3.0, HiVE 등 정부지원사업 그랜드슬램 달성

대경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1993년 개교해 올해 개교 30주년을 맞이한 대경대학교(총장 이채영)는 ‘엑설런트(Excellent) 하기보다는 디퍼런트(Different) 하라’는 교훈을 통해 그동안 ‘Difference is the value’ 설립 정신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과제를 추진해 왔다.

특히 대경대는 차별화되고 파격적인 특성화 캠퍼스 전략으로 테마캠퍼스(경북 경산시)와 한류캠퍼스(경기도 남양주시) 등 2개 캠퍼스를 통해 대학의 브랜드를 전국적으로 알려왔다. 경북 경산시 테마캠퍼스는 지자체와 협력해 다양한 지역산업 연계·협력 비즈니스 모델을 활발히 창출하고 있으며, 경기도 남양주시의 한류캠퍼스는 한류 문화 중심 캠퍼스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특성화 환경 구축을 통해서 정부 재정지원사업인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과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등을 우수하게 수행했고, 3단계 LINC 3.0 사업에도 선정되면서 ‘세계 명문 직업교육 대학’으로서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는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및 창업교육 혁신 선도대학(SCOUT)에도 선정되는 등 전국 최고 수준의 대학 운영 역량을 갖추고 있음을 인정받았다.

■ ‘ExpUp-Station 기반 CO-OP 교육’ 한국형 고등직업교육 선도 = 대경대는 1개 학과, 1개 기업을 유지하는 산학일체형 캠퍼스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ExpUp-Station(학내 기업) 기반 CO-OP 교육’이라 불리는 교육모델을 바탕으로 대경대는 전공 학생들의 전문성을 크게 높이고 있다.

‘ExpUp-Station’은 경험을 뜻하는 ‘Experience’와 직무향상을 의미하는 ‘Upgrade’를 합친 말이다. 현장실습이 중심인 대경대만의 특화된 교육체계인 ExpUp-Station을 기반으로 공연예술·아트·문화, 뷰티·건강, 식음료·베이커리, 동물 등 융복합 서비스 산학협력 비즈니스모델을 창출한다.

대경대는 ‘ExpUp-Station 기반 CO-OP 교육’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려 한국형 고등직업교육 모델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매 학기 ExpUp-Station를 운영하는 22개 학과들의 성과를 공유·확산하고 있다.

그 결과 교육부로부터 ‘산학일체형 CO-OP 교육 시범대학’에 지정됐고, 제2회 대한민국혁신박람회에서 대학 특성화부문 대통령상을 받는 등 성과도 얻었다.

■ 지역사회·지자체 연계 비즈니스 창출 및 글로컬 선도 = 대경대는 2014년부터 학교기업 대경양조에서 지역 특산품인 대추를 활용한 막걸리 상품을 제품화해 주민들의 농가소득에도 도움이 되고 지역사회와 학교가 서로 발전하는 산·학·관 협력 모델을 도출했다. 이를 발전시켜 수제맥주도 청도군과 함께 만든 바 있다.

문화콘텐츠 분야에서는 밀양시와 함께 ‘밀양아리랑 축제 콘텐츠’를 개발하고 ‘밀양반려동물지원센터’ 수탁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지역사회와 상생을 통한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대경대는 기업수요를 바탕으로 기업-시군-대학으로 이어지는 인력양성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추구하는 글로컬 선도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 대경대만의 개성과 매력이 톡톡 ‘이색학과’ = 대경대는 개성과 매력이 넘치는 이색학과를 운영,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대표학과로는 동물사육복지과, 동물보건과, 분장예술과, 자동차딜러과, 미디어영상과 등이 있다.

동물사육복지과는 동물과 함께하는 동물 관련 맞춤형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반려동물에서 야생동물에 이르는 150여 종 600여 마리의 야생동물(포유류, 조류, 파충류, 양서류, 절지류, 어류)로 구성된 ‘동물원 실습관’과 특수동물 인공증식 연구실인 ‘정글랩’을 통해 동물행동심리, 동물특성, 동물번식 등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다.

동물보건과는 농림축산식품부 인증 동물보건사 양성교육기관으로, 국내 유일하게 동물원 실습관을 보유하고 있다. 2022년에는 동물보건사 실습센터를 구축해 동물의 다양한 임상케이스와 진료를 교내에서 직접 경험하면서 실습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전문적인 융합형 동물간호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국내 최상위 동물보건교육기관으로 성장하고 있다.

분장예술과는 전국 유일의 특수분장 실무 교육 학과다. 한국과 미국 헐리우드 특수분장 교과 과정을 접목하고 특성화된 실습 전략을 바탕으로 차세대 분장예술사, 특수분장사를 양성한다. 무대 분장, 직조 분장, 인조피부 분장, 안전 소품과 특수 소품 오브제 제작 등 다양한 전공 직무 역량 강화뿐 아니라 분장예술캐릭터샵과 동아리 활동을 통한 최고의 작품을 제작하고 있다.

자동차딜러과는 자동차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통찰을 할 수 있도록 자동차금융, 보험, 리스 등 자동차판매에 필수적인 맞춤형 이론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완성차 판매전시장을 그대로 구현한 전국 유일의 학내 세일즈 실습장인 ‘DK 모터스’에서 고객관계관리(CRM)를 중심으로 한 롤플레잉(Role-Playing) 실습 교육을 통해 자동차 전문 딜러를 양성한다.

미디어영상과는 2024학년도 남양주 한류캠퍼스에 신설되는 학과다. 미디어·영상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핵심 실무 실기·이론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프로젝트·교과 과정을 활발하게 진행해 급변하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빠르게 대응할 방침이다. 미디어를 매개로 의사소통하는 현장 능동형 교육을 지향하며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를 양성한다.

2대경대 개교 30주년 축하 캐치프레이드.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 1차 1322명, 2차 92명 총 1414명 모집

대경대는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인원 1427명(정원내) 가운데 수시모집으로 1414명(약 99%)을 모집한다. 수시 1차에서는 1322명, 수시 2차에서는 92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전형은 일반전형, 특별전형(일반고, 특성화고, 대학자체)으로 구분되며, 일반고 학생은 일반고 특별전형을, 특성화고 학생은 특성화고 특별전형을,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에 대한 소질이 뛰어난 학생은 면접 또는 실기 100%로 선발하는 대학자체 특별전형으로 지원할 수 있다.

성적 반영은 3가지 유형으로 분류가 된다. 첫 번째 유형은 학생부 70%+면접 30%, 두 번째 유형은 학생부 30%+면접 또는 실기 70%, 세 번째 유형은 면접 또는 실기 100%다. 학생부는 전 과목을 반영하며, 석차등급을 활용한다. 성취도 평가 과목은 제외하며, 특정 학기에 석차등급으로 산출이 불가한 경우 직전 또는 직후 학기 성적을 반영하며, 직전 학기 성적 반영을 우선으로 한다. 또한 전학년 교과성적 및 출결 반영이 불가한 경우 9등급으로 점수를 부여한다.

수시모집 1차 원서접수는 2023년 9월 11일(월)부터 10월 5일(목)까지다. 면접 및 실기고사는 10월 13일(금), 14일(토) 양일간 실시된다. 면접·실기고사 참여시에는 참가 예약시스템을 도입해 운영 중이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dkuway.com
■ 입학 상담 및 문의 : 테마캠퍼스 053-850-1234 / 한류캠퍼스 031-8034-8100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