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권 최고의 전문대학…미래주도형 전문인재 양성
충북 전문대학 취업률 7년 연속 1위…체계적 학생 관리
국가고시 합격률‧취업률 등 최고 수준의 보건특성화 대학

바이오생명제약과 학생들이 실험을 하고 있다.
바이오생명제약과 학생들이 실험을 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충북보건과학대학교(총장 박용석)는 1992년 개교한 이래 지금까지 3만 60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창의, 품성, 봉사 역량을 함양한 미래주도형 전문인재 양성에 힘쓰는 중부권 최고의 전문대학이다.

대학의 비전인 ‘창의적 전문인재 양성으로 취업·창업 제1대학 실현’을 이루기 위한 노력과 지역사회와 끊임없이 소통하는 열린 대학으로 발전해 나아가고 있다. 충북보건과학대는 2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선정,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3.0), 2주기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2.0),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에 선정돼 대학의 역량과 질적 교육을 인정받아 중부권 명문사학으로 더 크게 뻗어 나아가고 있다.

■ 잘 가르쳐서 잘 취업시키는 대학 = 충북보건과학대의 슬로건은 ‘잘 가르쳐서 잘 취업시키는 대학, 학생이 행복한 대학!’이다.

대학은 신입생을 대상으로 기초학습능력향상 프로그램 운영으로 기초학습 및 U&I 학습유형 검사를 통해 기초학습능력을 끌어올려 자신감을 회복시켜 전공학습에 동기를 부여해주고 있다. 튜터링을 통한 학과의 선후배 및 동기 간의 유기적 관계형성으로 학습 성취도를 빠르게 향상시키며, 학습튜터링 프로그램으로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충북보건과학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비롯된 직무환경 변화에 따라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인재 양성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교수의 강의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원 연수와 창의적 교수법 운영, 교수학습동아리, 교수학습혁신대회 등을 통해 교원의 강의역량을 높여 학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그 결과로 강의평가 만족도가 지속적인 상승을 나타내고 있다. 잘 가르치고자 하는 충북보건과학대의 노력은 교육부로부터 ‘우수 교수학습지원 전문대학(2019~2022)’에 선정되며 그 성과를 인정받은 바 있다.

충북보건과학대는 충북 전문대학 취업률에서 7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이러한 성과의 배경에는 학과별 취업지도교수제 운영을 꼽을 수 있다. 입학에서부터 졸업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의 이력정보는 학생이력관리 시스템에 입력돼 체계적으로 누적·관리돼 평생 e-portpolio가 된다. ‘잘 취업시키는 대학!’은 객관적 지표인 취업률로 설명된다. 다양한 취‧창업지원 프로그램은 2021년 79.2%, 2022년 76.4%의 취업률로 성과를 나타냈으며 이는 충북지역 전문대학 취업률 7년 연속 1위에 해당하는 우수한 기록이다.

■ 보건특성화 대학 ‘국시합격률 최강! 취업률도 최고!’ = 충북보건과학대 방사선과, 임상병리과는 2023년도 최근에 발표한 취업률에서 각각 93.9%, 93%라는 학과별 전국 취업률 1위(2022년 정보공시)라는 성과를 얻었다. 보건계열 특성화된 방사선과는 제50회 방사선사 국가시험에서도 응시자 전원 100% 합격이라는 값진 결과도 얻었다. 치위생과 역시 2010년 개설 이래 현재까지 총 10번의 국가시험에서 총 8회 응시인원 100% 합격이란 성과를 거뒀다. 이 밖에도 간호학과 99%, 임상병리과는 91.7%라는 높은 국가시험 합격률을 보였다.

치위생과 학생들이 구강보건센터에서 임상실습을 하고 있다.
치위생과 학생들이 구강보건센터에서 임상실습을 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2024 수시모집에서 864명 선발…간호학과 등 면접(실기)고사 시행

- 평생직업융합학과 100% 장학 포함, 신입생에게 풍부한 장학금

충북보건과학대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간호학과를 포함하여 전체 모집인원의 95%인 864명(정원내)을 모집한다. 보건의료, 과학기술, 사회서비스, 예체능 계열로 지원자는 고등학교 유형에 관계 없이 일반전형 및 특별전형에 지원 가능하다.(단, 간호학과, 응급구조과 특별전형은 제외)

모집학과는 △보건의료계열의 간호학과, 방사선과, 보건행정과, 응급구조과, 의료재활과, 임상병리과, 작업치료과, 치기공과, 치위생과, 바이오생명제약과 △과학기술계열의 미래자동차과, 반도체기계과, 반도체전자과, 반려동물문화학과, 스마트기계가공학과, 이차전지과, 전기과, 평생직업융합학과, 호텔제과음료과 △사회서비스계열의 사회복지과, 복지행정과, 창업경영과 △예체능계열의 스포츠재활과, 태권도외교과가 있다.

전문대학은 지원 횟수에 제한이 없으며, 수시 1차 합격자는 수시 2차에 지원 불가하고(단, 수시 1차에 예비 및 불합격자는 지원 가능함), 수시모집 합격자(최초, 충원)는 수험생의 등록 의사와 관계없이 합격으로 처리되며, 수시 최초 합격자나 충원 합격자는 정시모집 또는 자율(추가)모집에 지원이 불가하다.

면접(실기)고사는 간호학과 등 21개 학과에서 시행하며, 면접고사는 인성, 기초역량, 학업의지, 전공 적합성 등 4개 항목으로 면접을 실시한다. 실기고사는 스포츠재활과와 태권도외교과가 실시하며, 스포츠재활과는 올림픽 및 생활체육 특기 종목 중 택 1, 태권도외교과는 발차기, 품새, 시범 등 세부 실기고사를 실시한다.

성적 반영방법은 면접고사를 시행하는 학과는 학생부 60%, 면접고사 40%이며, 실기고사를 시행하는 학과는 학생부 30%, 실기고사 70%로 성적을 반영한다. 학생부 성적은 고등학교 1학년 1학기~3학년 1학기 중 가장 우수한 학기의 성적을 반영한다.(국어, 영어, 수학 중 우수한 2과목 등급 반영)

무엇보다 높은 취업률과 신입생을 위한 풍부한 장학금은 지역의 다른 대학과의 차별되는 장점이다. 또한 대학과 청주 시내의 셔틀버스 운행으로 재학생과 신입생 만족도를 높였다. 많은 학생이 복수 합격하고도 충북보건과학대를 선택하는 것은 검증된 취업률과 재학생 만족도를 비롯, 교육 경쟁력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충북보건과학대는 신입생 장학혜택으로 국가장학금과 더불어 학과별 전학기 100% 장학 혜택부터 기숙사 장학, 성적장학, 성인학습장학, 야간학과 장학 등 크고 작은 장학 지원금이 많으므로 놓치지 말고 상담 시 꼭 문의하기 바란다.

김영호 충북보건과학대 입시홍보처장
김영호 충북보건과학대 입시홍보처장

[인터뷰] 김영호 입시홍보처장 “대학의 간판보다는 정부의 탄탄한 지원, 지역사회의 신뢰도·취업 여부 잘 확인해야”

- 학생들을 위한 장학혜택은 무엇이 있는지.
“학과별 장학금 지원 활성화로, 성인학습자 대상인 평생직업융합학과는 전학기 등록금 100% 장학, 이차전지과(야간)는 1년간 100% 장학, 복지행정과(야간)와 창업경영과(야간)는 입학 시 한 학기 100%와 이후 학기는 50% 장학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충북, 충남, 대전, 세종 등 비수도권 고교(서울, 경기, 인천 제외) 출신자는 소득/성적기준에 따라 ‘지역인재장학금’을 100%로 지급하며, 기숙사를 입사하는 신입생에게 기숙사 비용(덕암학사1관 기준)의 50%를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이 밖에도 고교와의 연계교육 과정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등록금 1년간 100%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학과가 많으니 학과 상담 시 참고하기 바란다.”

- 수험생을 위한 입학 노하우를 알려준다면.
“수시에 대학을 입학하고자 하는 수험생은 원서접수는 지원 횟수에 제한이 없으므로 원하는 학과가 있다면 무조건 지원하기를 추천한다. 대학의 간판보다는 정부의 탄탄한 지원, 지역사회의 신뢰도와 취업이 잘 되는지를 확인해보고 후회 없는 결정을 하기를 바란다. 충북보건과학대는 수능 최저는 적용하지 않으며 수시 1차 모집에서의 주요 전략은 면접 참여도라고 말할 수 있다. 내신성적도 최소한 간소화해 학생부 성적 두 과목만으로 평가되며 면접이 있는 학과는 면접비율이 40%이므로 수시 1차와 2차로 나누어 2번의 기회가 있으므로 성적이 낮더라도 면접으로 역전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하므로 최선을 다하기를 당부한다. 일반고와 특성화고 상관없이 모든 수험생은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에 지원가능하므로 가산점 항목을 꼼꼼히 체크한 후 특별전형으로 지원해 점수를 높이기를 추천한다.”

■ 주목할 만한 신설학과 – 평생직업을 꿈꾼다면!

‘평생직업융합학과’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2.0) 운영학과
평생직업융합학과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평생직업교육을 선도하는 다전공 융합학과로서, 대학의 평생교육체계에 부응한 다양한 성인 친화적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평생계속교육의 목표을 실현하고자 한다. 교육부 지원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2.0) 선정으로 재학생 전원 모든 학기 등록금 전액 무료로 운영한다. 평생계속교육에 적합한 다양한 교육과정 트랙을 통한 성인학습자 맞춤형 교육이며, 유연한 학사제도로 전공융합 Open Degree과정으로 운영한다. 폭넓은 학점 인정제를 통한 3학기 졸업이 가능하도록 진행한다.
평생직업융합학과는 4개(산업기술자격, 스마트귀농귀촌, 휴먼케어서비스, 공예)트랙으로 운영한다. 입학에서 졸업까지 하나의 전공을 운영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본인의 설계를 통해 학기별 트랙을 바꿔가며 이수하는 새로운 학사운영으로 진행하며, 트랙별 다양한 실무기술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반려동물문화학과’ 반려동물 문화의 유토피아를 꿈꾼다
반려동물문화학과는 반려동물의 보건, 복지 분야 외 이슈로 떠오르는 반려동물 문화와 산업을 이끌어갈 전문 엔터테이너를 양성하는 학과다. 산업현장에 부합하는 미래지향적 반려동물 문화산업 전문가를 양성하며, 산학협력 시스템으로 학교와 연접한 반려동물테마파크(펫토피아)를 통한 산학 일체형 수업 진행한다. 반려견 스타일리스트 및 반려견 행동교정사 자격 취득을 위한 전문교육 실시 및 반려견 실내외 훈련장 및 반려동물 문화체험 시설 등 풍부한 실습환경을 조성 계획하고 있다. 취득자격증은 △반려동물미용사 △반려동물행동교정사 △반려동물관리사 △반려동물보건사 △반려동물시어터 △동물매개심리상담사 △반려동물아로마테라피스트 △펫트리머 △반려동물식품관리사 △펫유치원교원 등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졸업 후에는 △동물보건분야 △행동교정·헬스케어분야 △반려동물산업분야 △생명과학연구분야 등 반려동물 전문가로서 다양한 분야에 취업할 수 있다.

‘스마트기계가공학과’ 지역 뿌리산업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스마트기계가공학과는 외국인유학생전담과정으로 운영한다. 뿌리산업 관련 현장맞춤형 고숙련 기술인력 양성, 지역정주성 확장 및 뿌리산업 기술인력 체계 정착을 위한 유학생 기술인력 양성으로 지역 뿌리산업의 외국인 기술인력 양성대학 추진을 목표로 한다. 기초수학, 과학, 전공 지식 응용 능력은 물론 창의성, 다양성, 융통성, 종합적 사고능력을 겸비한 지식 기반형 공학도로서, 철저한 실무중심의 이론과 실험실습으로 현장적응능력을 갖춘다.
졸업 후 가전, 조선, 자동차, 항공 자동화산업/장치산업 분야의 설계/생산/품질관리 전문가로 진출한다. 또한 △품질경영기사 △품질관리기사 △공정관리기사 △산업안전기사 등의 자격증 취득으로 국내 뿌리산업 인증업체 및 대기업·중소기업 전공관련 산업체에 취업할 수 있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enter.chsu.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43-210-8116~8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