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인성 교육 실무능력 겸비한 우수 인재 양성
국내 최대 산업단지 인접 유리…지역사회와 함께 성장
활발한 산학협력, 학과별 취업특강…취업 기회 높여

신안산대 캠퍼스 전경. (사진=신안산대 제공)
신안산대 캠퍼스 전경. (사진=신안산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송아영 객원기자] 오랜 전통과 젊음이 가득한 신안산대학교(총장 지의상)는 인성을 바탕으로 실무능력을 겸비한 우수 인재 육성을 목표로 교육한다. 단원산책숲길 8경에 선정될 만큼 20만평의 드넓은 신안산대 캠퍼스는 자연휴양림에 온 듯한 착각이 들만큼 소나무 숲길과 어우러진 아름다운 자연친화적 캠퍼스를 자랑한다.

신안산대는 철저한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시대가 원하는 소양을 갖춘 인재를 키운다. 기업과 사회로부터 인정받고 믿음을 주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신안산대는 국내 최대의 산업단지에 인접한 지리적 환경을 갖추고 있어 지역사회와 학생이 더불어 성장 가능하다. 산업체와의 활발한 산학협력과 현장실무중심교육을 통해 지역발전에 이바지 하는 것은 물론 학생들에게는 취업의 기회를 넓혀주고 있다.

편리한 교통 인프라도 큰 자랑거리다. 경기 안산 고잔신도시 중심에 위치한 신안산대는 이미 개통되어 있는 지하철 4호선, 수인분당선, 서해선(소사~원시)과 2025년 개통예정인 신안산선, KTX 노선까지 정차하는 초지역에서 대학후문까지 도보로 370m에 위치하고 있고 5개 노선이 모두 정차하는 펜타역세권에 위치하고 있다. 

신안산대는 성실 근면한 봉사정신을 강조해 교육하며, 창의실무형 전문직업인 양성을 대학의 사명으로 삼고 있다. 특히 대학 인근 국가산업단지인 반월국가산업단지와 시화MTV국가산업단지를 모두 품고 있어 학생들이 취업하기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다. 국가산업단지와 연계해 스마트 허브(Smart Hub)&MTV 지식기반제조 및 지식기반서비스와 신성장산업인 전기배터리, AI 반도체, 인공지능 AI 등 인공지능 분야의 특성화 대학으로의 선점을 위해 모든 구성원이 함께 힘을 모으고 있다.

취업진로지원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설계하고 성공적인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취업마인드 고취, 취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학과별 취업특강도 운영한다. 학과별 전공 관련 기업임원, 인사담당자, 우수기업 취업졸업생 등을 초청해 실무와 연관성이 높은 전공에 대해 취업 전 충분한 사전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의 일환으로 IT자격증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학생들은 산업체에서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일반 사무업무 및 정보처리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AutoCAD, ITQ, GTQ 등 IT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다. 비전공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자격증 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 승강기학과 신설…현장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승강기 전문가’ 양성 = 신안산대가 2023년 승강기학과를 신설했다. 우리나라는 세계 3위의 엘리베이터 강국이지만 수용이 비해 승강기 전문가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신안산대는 인력 수용에 대응함과 동시에 최신 기술 트렌드와 전문적인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을 도입해 기계-전기-ICT 각 분야별 융복합 기술 실무 교육을 통해 승강기 전문가를 양성한다.  

1학년 때는 승강기 기능사를, 2학년 때는 승강기 산업기사 100% 취득을 목표로 교육한다. 이를 위한 별도의 자격 취득반을 운영하고 공학지식이 부족한 학생과 성인학습자들은 교수진들로부터 필기와 실기 과목에 대해 1 대 1 지도를 받는다. 졸업 후에는 승강기 설계 및 연구, 제조, 제어, 관리, 검사, 진단 등 승강기 전반적인 분야로 취업할 수 있다. 승강기 설계 엔지니어, 안전관리자, 승강기 설치 및 정비기사, 공공기업 및 기술직 공무원 등과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가 몰려있는 백화점, 놀이동산 등 대규모 이용시설의 관리자로도 진출 가능하다. 

신안산대 승강기학과는 2023년 5월 한국엘리베이터협회와 교육·취업분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승강기 현장 맞춤형 교육, 현장실습 및 실습교육 지원, 현장 전문가 교육지원, 인턴과정, 연수, 취업 등을 지원받는다. 학생들은 매년 개최되는 국제승강기엑스포에 참여해 승강기 최신 설계·안전관리 기술 트렌드 분석을 통해 업그레이드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승강기 기업 CEO와 현장 전문가 특강과 업체 탐방을 통해 실제 업무에 필요한 지식도 습득할 수 있다. 신안산대 승강기학과는 2024학년도 수시1차에서 특별전형 일반고로 9명, 특성화고로 4명, 지역인재전형으로 6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뉴케이팝 학과 세부전공별 셀럽 교수진
뉴케이팝 학과 세부전공별 셀럽 교수진

■ 뉴케이팝 학과 눈길…원소스 멀티유즈 아티스트 양성 목표 = 뉴케이팝 학과는 원소스 멀티유즈 아티스트 양성을 목표로 21세기 음악 안에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행위를 K-POP Artist 라는 전공 하나에 담고 있다. 세부전공은 보컬, 댄스, 랩, DJ로 나뉘어져 있다. 

뉴케이팝 학과 교수진으로는 국민 애창곡 ‘쇼’를 불러 많은 사랑을 받은 싱어송라이터 김원준 학과장을 필두로 간미연 교수(‘베이비복스’ 메인 보컬리스트), 박준희 교수(걸그룹 ‘여자친구’ 안무감독), 소울다이브 디테오 교수(쇼미더머니2 우승), S2&R2교수(UMF,WDF 등 페스티벌 메인 스테이지 디제이) 등 K-POP을 상징하는 현역활동 파워 교수진으로 라인업이 되어있다. 현재 99만 명 구독자를 보유한 학과 공식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입학 후 ‘원소스 멀티유즈’를 통한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 자신을 직접 알릴 수 있도록 실질적,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운영된다.(2024년 신설/3년제)

■ 신안산대 2024년 부동산학과 신설…기업과 제휴 통합시스템 구축 = 신안산대가 2024년 인문사회계열에 부동산 개발 유통, 자산관리 부문의 새로운 추세에 맞춰 정원 30명의 부동산학과를 신설한다. 올해 수시 1차에서 모집을 시작하는데, 모집 기간은 2023년 9월 11일(월)부터 10월 5일(목)까지다. 

부동산학과는 현장에서 요구하는 부동산 지식과 프롭테크(PropTech)를 결합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실전에 강한 부동산 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부동산 분석·기획·개발·중개·관리·투자 등 전체 과정에 대한 최고 전문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통합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각 분야에 필요한 선진 기준으로 적용한 이론 교육과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도 반영할 계획이다. 

부동산학과를 맡게 될 이광원 교수 강의 모습
부동산학과를 맡게 될 이광원 교수 강의 모습

졸업 후 진로는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감정평가사, 상업용부동산투자분석사, 부동산자산관리사, 부동산컨설턴트, 분양상담사 같은 다양한 직업군으로 진출할 수 있다. 최근 5년간 부동산학과 주요 취업 현황은 부동산중개업(법인), 부동산개발회사, 감정평가법인, 부동산컨설팅회사, 건설회사, 부동산정보제공회사, 부동산마케팅회사, 주택·부동산관리회사, 변호사사무실, 법무사사무실, 기업체의 부동산 관련 부서, 금융기관으로 나타났다.

신안산대는 현장 경험이 많은 전문가 이광원 교수를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꼼꼼히 준비하고 있다. 이광원 교수는 28년간 대기업에 근무하면서 부동산 금융자산 포트폴리오 구성 방법과 자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실전 경험이 풍부한 부동산 금융자산 투자 전문가이자 부동산학 박사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1차, 2차)모집에서 1012명 선발…다양한 전형으로 대학 진학기회 높여

신안산대는 2024학년도 모집정원 1050명 가운데 수시모집으로 총 모집정원의 96.4%에 해당하는 1012명을 선발한다. 수시1차는 9월 11일(월)부터 10월 5일(목)까지 공학계열의 전기공학과외 4개 학과, 인문사회계열의 사회복지과외 4개 학과, 자연과학계열의 반려동물과외 5개 학과, 예체능계열의 스포츠지도과외 6개 학과 총 23개학과에서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수시1차에서 면접고사 및 실기고사는 10월 14일(금) 진행된다. 면접고사는 자기추천자전형 해당학과에 한해 진행되며, 실기고사는 실용음악과, 뉴케이팝 학과, 스포츠지도과에서 진행된다. 합격자는 10월 20일(금) 발표 예정이다. 

학생부 성적은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 중에서 최우수 성적 1개 학기를 반영한다.

특별전형은 학과 적성에 맞는 인재 선발을 위해 자기추천자전형으로 실시되며, 경영학과, 경호경찰행정학과, 호텔조리과, 호텔제과제빵과, 뷰티디자인과 총 5개학과에서 모집한다. 뚜렷한 학습의지와 진로에 대한 확신이 있는 학생 선발을 목표로 학생부(교과) 30%+면접 50%로 성적을 반영해 선발한다.

지역인재전형(실용음악과, 뉴케이팝 학과 제외)은 지역사회와 대학의 상호발전을 위해 안산·시흥지역 소재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19개학과에서 118명을 모집한다.

수시모집 기간 중 수험생의 편의를 위해 오프라인 상담은 물론 SNS를 포함한 온라인 입학상담도 운영한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apply.sau.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1-490-6511~651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