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서울 중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서 출범식 열려
RISE 지원단, 전문대 간 ‘정보 교환 키오스크’ 역할 수행
교육부 관계자 “전문대, 혁신 주체로 재정지원 제안할 것”

남성희 전문대교협 회장을 비롯해 교육부 관계자, 라이즈 지원단 구성원들이 ‘전문대학 RISE 지원단’ 출범식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김의진 기자)  
남성희 전문대교협 회장을 비롯해 교육부 관계자, 라이즈 지원단 구성원들이 ‘전문대학 RISE 지원단’ 출범식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김의진 기자)  

[한국대학신문 주지영 기자] “앞으로 대학은 지원받기 위해 고개를 숙이는 게 아니라 혁신 주체로서 정당하게 제안하고 지원받아야 한다”

윤소영 교육부 지역인재정책과장은 지난 8일 서울 중구에 있는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전문대학 RISE 지원단’ 출범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RISE 지원단’은 오는 2025년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라이즈)’ 전환을 앞두고 전문대 역할 확립과 재정지원 정책에 참고할 전문대 교육 현장 목소리를 모으기 위해 조직됐다. 이날 출범식은 남성희 전문대교협 회장을 비롯해 교육부 관계자와 라이즈 지원단 구성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지원단은 조훈 지원단장(전문대교협 국제협력실장, 서정대 교수)을 중심으로 자문위원 6명, 실무위원 5명, 전문위원 25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전국 전문대 관련 보직자협의회장 등 고등직업교육 오피니언 리더로서 현장 목소리를 생생하게 전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문대와 시·도 간의 협의 과정에서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지역사회와 전문대의 발전을 지원한다.

윤소영 교육부 지역인재정책과장이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의진 기자) 
윤소영 교육부 지역인재정책과장이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의진 기자) 

라이즈는 중앙 정부의 정책·예산 권한 일부를 각 시·도에 이양하는 것으로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추구한다. 다만 교육계에서는 지속적인 학령인구 감소와 일반대-전문대 간 명확하지 않은 역할 구분으로 전문대 경쟁력이 약화 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라이즈 체계 속에서 일반대와 구분되는 전문대의 역할과 기능, 강점 파악이 더욱 필요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출범식에서 지원단은 운영 방향과 추진 계획, 전문대-지자체 거버넌스·네트워크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강문상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 회장(인덕대 교수, 글로컬대학 자문위원)은 “라이즈 체계가 지역 경제와 어려운 지방 대학을 살리고자 시작했는데 일반대, 전문대 모두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 상황에 전문대가 구체적으로 어떤 점에서 불리한지 연구하고 이에 맞춰 대응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윤소영 과장은 “전문대가 지역 발전의 허브로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고민이 필요할 때”라며 “전문대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지방 정부에 제안하는 게 중요하다. 특히 학령인구 감소에 맞춰 분명하게 일반대와의 역할을 분담하는 게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조훈 라이즈 지원단장(전문대교협 국제협력실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의진 기자)
조훈 라이즈 지원단장(전문대교협 국제협력실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의진 기자)

■ 지원단 “경쟁보단 상생협력을…지역별·산업별·특성화별 모델 발굴에 주력” = 조훈 지원단장은 이날 “라이즈 체계 내에서는 전문대 간의 경쟁보다 개별 대학이 역량과 자원을 공유하는 상생협력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지원단은 각 전문대 간 ‘정보 교환 키오스크’ 역할을 하고, 개별 전문대 간 공유 협력을 돕는 데 주력한다는 게 조훈 단장의 구상이다.

지원단은 ‘전문대학 프로젝트 모형’을 토대로 라이즈 체계 내에서 전문대 역할을 분석하고 전문대와 지역사회의 상생 발전을 이끌게 된다. 이들 모형은 △지역 정주형 취·창업 연계 △지·산·학·연 협력 △혁신적인 평생직업교육 △지역 현안 해결 등 4가지 핵심 분야에 특화된 형태로 총 14개로 구성됐다.

향후 지원단은 지역별 특화 산업·분야별로 모형을 세분화할 계획이다. 전문대는 라이즈 체계 내에서 지자체와 협의 단계에 지원단이 구축한 사업별 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

연구개발(R&D) 일환으로 프로젝트 모델링 고도화, 전문대 임팩트 맵, 전문대 참여개방형 혁신모형 개발에도 나선다. 또 전문대 라이즈 네트워킹을 구축해 ‘네티워킹 맵’을 만들 방침이다.

김환철 경민대 산학협력단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의진 기자)
김환철 경민대 산학협력단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의진 기자)

■ 라이즈 지원단원, 교육부-현장 소통 채널로 다양한 제언 기대 = 라이즈 지원단은 교육부와 전문대학 현장 간 대표 소통 채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특히 지원단 소속인 자문·실무·전문위원들은 이날 교육부에 향후 정부 지원 정책 설계에 반영될 필요가 있는 현장의 소중한 의견들을 전했다.

김환철 경민대 산학협력단장은 “경기도에 있는 일반대와 전문대 간에 연구개발 지원 예산 격차가 크다”며 “라이즈 체계 전환 후 지역사회 예산 지원에서 일반대와 전문대 간의 구분이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김 단장은 대학이 지자체를 이해하고 라이즈 체계에 들어서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 단장은 “지자체를 이해 못하고 라이즈 전환을 맞이하면 대학은 난관에 봉착할 것”이라며 “지원단 전문위원들을 포함해 대학 관계자들이 지자체 이해 교육을 통해 향후 시·도와의 협의 과정에서 보다 수월하게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남성희 전문대교협 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의진 기자)
남성희 전문대교협 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의진 기자)

이뿐만 아니라 오는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인 외국인 유학생 대상의 ‘지역특화형 비자제도’에 대한 의견도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최근 전문대는 졸업 후 지역에 정착하는 정주형 유학생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신덕상 서정대 국제교류처장은 “정부는 인구 감소지역으로 구분된 곳에서만 지역특화형 비자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며 “강릉, 통영 같은 인구 감소 위기 지역도 지역특화형 비자가 발급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대구보건대 총장)은 “라이즈 체계 속에서 전문대가 소외됐을 때 지역 성과 면에서 어떤 불이익이 있는지 알려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전문대 역할을 어필해야 한다”고 답했다.

남 회장은 또 “‘라이즈 지원단’은 앞으로 전국 전문대가 라이즈 전환을 앞두고 우려하는 부분을 함께 나누고 그에 맞는 해결방안을 찾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라이즈 지원단이 광역 단위와 기초 단위 간에 가교역할과 라이즈 체계 주요 허브로서 적극적인 활동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라이즈 지원단 소속인 자문·실무·전문위원들이 전문대 교육 현장에서 나온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김의진 기자)
라이즈 지원단 소속인 자문·실무·전문위원들이 전문대 교육 현장에서 나온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김의진 기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