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권역대 총장 협의회.
7개 권역대 총장 협의회.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전남대학교(총장 정성택)가 주관한 7개 권역대학교 총장협의회가 13일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올해 8차 회의를 갖고, 대학의 자율성이 확보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체계)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는 지방대학의 위기를 알리기 위해 비수도권 7개 권역별 대학이 연합한 협의체다.

이날 회원 자격으로 전남대학교(광주·전남), 우송대학교(대전·세종·충남), 제주대학교(부산·울산·경남·제주), 중원대학교(충북)가, 고문 역할로 조선대학교(광주․전남), 창신대학교(부산․울산․경남․제주), 한국교원대학교(충북) 등 7개 대학이 참석했다.

2025년 RISE 체계 전면 도입을 앞두고, 대학의 현실과 입장을 공유하고 해법을 모색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총장단은 이 사업은 5년간의 구체적인 실행계획이 담긴 기본계획 수립과 센터 설립 등이 필요하며, 무엇보다도 “의사결정 체계에 반드시 지자체장과 총장을 공동대표로 하는 합의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어, 성공적인 정책을 위해서는 지자체의 협력은 물론 대학의 자율성이 기반이 돼야 한다며, “관련 예산 또한 지자체에 배정하는 것이 아닌 지역에 할당한다는 개념으로 대학에 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RISE 사업은 대학-지자체-산업계 협력 사업이었던 기존 RIS(Regional Innovation System) 체계에 교육(Education)을 추가한 것으로, 정부의 예산과 권한의 상당 부분을 지자체에 이양해 대학을 지원하면서 지역 발전을 꾀하는 정책이다.

총장단은 이날 협의 안건을 바탕으로 오는 22일 우송대에서 예정된 대학-지역혁신TF 연구과제 중간 보고회에서 의견을 제시하는 한편, 대교협을 통해 교육부와 국회, 지방시대위원회 등에도 의견을 제시해 수평적 거버넌스 필요성에 대해 강조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