닉 보스트롬, 존 아이켄베리 등 미래학자, 국제정치학자 초빙…전환 문명 새 활로 모색

 경희대 평화의 전당 로비에서 개최된 PBF.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경희학원은 지난 21일 제42회 유엔 세계평화의 날 Peace BAR Festival(이하 PBF)’을 개최했다. 행사 주제는 ‘평화 혹은 붕괴, 변곡점에 선 지구사회(Peace or Collapse: Planetary Society at on Inflection Point)’로 △세계평화의 날 기념식 △기념 강연 △기념 대담 △라운드테이블 회의 등이 이어졌다. 경희대 평화의 전당 로비에서 개최된 PBF에는 경희학원 이사장 조인원 박사를 비롯해 닉 보스트롬 영국 옥스퍼드대 철학과 교수, 존 아이켄베리 미국 프린스턴대 석좌교수 겸 경희대 Eminent Scholar, 리베라토 바우티스타 유엔 NGO 협의체(CoNGO) 의장 등 미래학자, 국제정치학자와 실천가가 모였다. 이들은 기후, 인공지능, 핵 등 지구사회가 마주한 실존적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통찰을 공유했다. 

기념 강연자 닉 보스트롬 교수는 ‘AI 유토피아로 가는 길과 그 도전’을 주제로 과학기술 발전과 더불어 인류에게 부과된 과제를 논의했다. 그는 “냉전 시대에 미국과 소련의 갈등은 핵 대전으로 치닫지 않았다. 핵을 사용하면 모든 인류가 자멸할 것임을 알았기 때문이다. 이제 인류의 실존적 위협은 핵이 전부가 아니다. 기후일 수도 있고, 인간의 지능을 뛰어넘는 초지능 인공지능일 수도 있다. 분명한 사실은 지금의 실존적 위협은 인간이 자초했다는 것이다”라며 인류의 각성을 촉구했다. 

‘평화 혹은 붕괴, 변곡점에 선 의식과 정치’를 주제로 진행된 기념 대담은 경희학원 이사장 조인원 박사, 닉 보스트롬 교수, 존 아이켄베리 교수가 패널로 참여했다. 사회는 김상준 경희대 공공대학원 교수가 맡았다. 인류의 실존을 위협하는 기존 문명 패러다임을 넘어 새로운 역사 문명의 틀을 만들어갈 의식과 정치가 무엇인지 논의했다. 

조인원 이사장은 “‘진화 혹은 절멸’의 화두가 문명사적 연구의 장을 넘어 국제사회로 확대됐다. 유엔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인류에게 주어진 선택지는 집단 대응, 아니면 집단 자살이다’, 교황청은 ‘지구 운명의 날(Doomsday)을 말하는 것이 더 이상 논리적 비약이 아니라고 경고하고 있다.”라고 말하고, 지구 행성의 재앙적 기후·환경 변화, 핵전쟁 가능성, 파괴적 과학기술의 빠른 확산, 만연한 불안정한 균열이 만연한 현실 정치 등을 위기의 주된 배경으로 지목했다. 

‘평화 혹은 붕괴, 변곡점에 선 의식과 정치’를 주제로 진행된 기념 대담.

존 아이켄베리 교수는 “지난 9월 20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보리 회의에 미국, 중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등 5개 상임이사국 정상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만 참석했다. 러시아는 전쟁을 일으키기까지 했다. 지정학적 위기, 기후 위기, 첨단기술 발전에 따른 패권 경쟁 등 복합적 위기가 산적해 있는데, 유엔을 비롯한 다자기구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있다. 유엔이 출범한 역사를 반추하면서 세계 각국은 협력과 연대를 다시 만들어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복합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의식의 지평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조인원 이사장은 “지구적 재앙의 가능성을 목전에 둔 지금, ‘지구 행성 시민’, ‘우주적 존재로서의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전일성의 미래를 열어가야 한다. 통시적이고 공식적인 인류의 보편 가치, 지구 행성 모든 존재의 상생과 공영, 새로운 평화의 길을 찾아 나서야 할 때다. ‘전체는 하나다. 모든 것은 연결돼 있다’ 전일사관(全一事觀)의 중추인 이 명제는 현대사회 현대문명이 양산해 온 원자화된 사유의 오류, 경계와 환원의 오류, 배제와 패권의 오류를 극복하는 첫걸음일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맥락에서 닉 보스트롬 교수는 “인류는 거시적인 것을 보지 못한다. 우리의 노력이 가치 있고, 멋진 것을 쌓아 올리길 바라지만, 과연 우리가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라고 반문한 뒤 “거시적인 관점으로 대처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인류가 붕괴에 이르는 길을 가지 않도록 서로 견제하고, 협력하는 국제 거버넌스 구축을 제안했다.

경희학원은 16일부터 23일까지를 ‘세계평화 주간’으로 설정해 경희대 서울·국제 양 캠퍼스에서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다. 9월 16일 청운관 B117호에서는 유엔 세계평화의 날 한국조직위원회, 유엔한국학생협회, 한국유네스코학생회, 유엔아카데믹임팩트 어스파이어 등이 모여 ‘제42회 유엔 세계평화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21일과 22일에는 청운관 앞마당에 ‘지구시민부스’를 설치해 세계시민 활동 체험을 통해 행동하는 시민이 될 것을 다짐했다. 같은 날 서울캠퍼스 중앙로에서는 ‘경희 평화운동 사진전’을 열어 경희의 평화운동 여정을 기록한 사진을 통해 PBF의 의미를 조명했다. 오는 11월에는 세계평화의 날 기념 ‘제9회 후마니타스 글쓰기의 날’ 백일장이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