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URI 랭킹 ‘산업적용가능성’ 부분 선정…국·내외 ‘산업현장 맞춤 인력’ 육성
생산시스템 고도화·자동화…지·산·학 연계해 ‘실무역량 갖춘 기술인’ 양성
‘명장교육 허브’ 역할 톡톡…고숙련 도제교육, 멘토링 등 관련 프로그램 ‘풍성’

명장과 함께 산업체를 직접 방문하는 ‘명장체험교실’. (사진=군장대 제공)
명장과 함께 산업체를 직접 방문하는 ‘명장체험교실’. (사진=군장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주지영 기자]  군장대학교(총장 이계철)는 인공지능(AI) 시대, 4차산업혁명 시대 등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교육의 글로벌화와 고숙련 기술 인력 양성을 목표로 세우고 교육체계를 변화시켜 오고 있다. 21세기 우리 사회의 급속한 변화 흐름은 미래 사회에 부응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체계의 다각화·전문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군장대는 전문대학 역할에 충실하며 오늘의 교육이 내일의 산업을 이끌도록 ‘창조적 인간교육’과 ‘고숙련 전문기술인 육성’이라는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한 특성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특히 혁신지원사업단은 미래 역량 개발과 전문 기술교육을 토대로 융복합 전문기술인을 육성하고 사회에 전문기술인을 환원하는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 글로벌 혁신대학 추진으로 ‘글로벌 인재’ 육성 = 군장대의 글로벌 인재 육성 성과는 4년 연속 세계혁신대학에 선정됐다는 점에서 증명된다. 군장대는 다양한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기업에서도 곧바로 직무를 우수하게 담당할 수 있는 ‘산업구조 맞춤형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군장대는 세계혁신대학순위(World’s Universities with Real Impact, WURI)에서 ‘산업적용가능성’ 부분에 국내 지방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2023년 해당 부분 1위는 미국 미네르바대학이 차지했다. 2위는 메사추세츠공과대(MIT)가 올랐다.

WURI는 기업과 사회에 영향을 주는 혁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다양한 요구에 맞춰 노력하는 대학을 평가한다. 평가에는 △유엔훈련조사연수원 △스위스 프랭클린대 테일러 연구소 △한자대학동맹 △한국 국제 경쟁력 연구원이 공동으로 참여했다.

이외에도 군장대는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국제협력선도 육성지원사업을 바탕으로 라오스 루앙프라방직업기술대학 호텔관광분야 교육과정 수출, 베트남 세종학당 운영을 기반으로 한 우수 인재 선발 및 대한민국 교육시스템 전파 등에 나서고 있다.

고숙련 기술 전수. (사진=군장대 제공)
고숙련 기술 전수. (사진=군장대 제공)

■ 지역·산업 요구에 모두 부합하는 방향성 갖춰 = 군장대는 혁신지원사업단을 중심으로 지방 전문대학으로서 지역‧산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군장대는 지·산·학 연계 융합지원 시스템 구축, 성공적인 수요자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위해 교육성과의 효율성 제고에 앞장서고 있다. 그 중심에는 실무역량을 갖춘 전문 기술 인력육성을 목표로 한 ‘고숙련 중심 교육’이 있다.

최근 산업현장의 생산시스템이 고도화·자동화되면서 이를 활용하기 위한 현장 전문 기술인력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는 “교육이 사회와 산업이 요구하는 인재를 적시에 길러내야 한다” “교육과 현장의 괴리가 없어야 한다”는 요구로 이어졌다.

이에 군장대는 산업체와 산학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산학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산업체 전문기술인 교수를 임용해 대학과 산업체 협업, 융합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지역 산업구조·현장 중심 고숙련 기술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재학생 비전나눔 연수. (사진=군장대 제공)
재학생 비전나눔 연수. (사진=군장대 제공)

■ 실무역량 키우는 ‘대한민국 명장의 가르침’ = 군장대는 지난 1995년부터 ‘대한민국명장회’ ‘국가품질명장협회’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단’ ‘대한민국명인회’와 산학협력을 체결해 고숙련 도제교육, 명장 교수 임용 등을 추진해오며 명실상부한 고숙련 기술 전문인을 육성해 오고 있다. 대학 슬로건인 ‘대한민국의 명장교육 허브 군장대학교, 세계적인 명장으로 키워나가겠습니다’라는 문장은 군장대가 지향하는 전문가 육성 목표를 명확히 밝히고 있다.

혁신지원사업단은 ‘대한민국명장회’ 등의 고숙련 단체들과 생산적인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고숙련 기술인 양성을 위한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사업단은 다양하고 현실적인 교육으로 산업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대표적으로 △전문가 단체들과 관계를 형성하는 ‘고숙련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대한민국 명장들이 도제식 기술을 전수하는 ‘고숙련 기술전수 사사과정’ △산업현장에 방문해 명장의 하루를 경험하고 체험하는 ‘명장체험교실’ △명장과 학생의 1:3 멘토링을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하는 ‘꿈너머 꿈 멘토링’ 등이 있다.

[인사말] 이계철 총장 “혁신지원사업 주축으로 한 차원 높은 도약 발판 마련”

이계철 군장대 총장.
이계철 군장대 총장.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의 성공을 위해 많은 지원과 노력을 해주고 계신 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은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대학에도 중요하지만, 대한민국 교육의 지평을 새롭게 열어간다는 점에서 대한민국 교육 발전의 혁신의 길을 다지고 있기에 큰 의미가 있는 사업이라 생각합니다.

군장대는 혁신지원사업을 대학의 발전과 변화, 개혁의 중심축으로 세우고 대학의 질적 성장과 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군장대는 그동안 △미래대학 기반 혁신 △자기주도 학생역량혁신 △융복합 미래인재 혁신 △진로 취·창업 성공역량 혁신 △공유·협력 산학협력 활성화 △고숙련 산학협력 강화 △산학연계 취·창업 역량 강화 △글로벌 창의융합 혁신 △ 평생직업교육 혁신 △지역사회 동반성장 혁신 등을 성공적으로 달성해 왔으며 지속적 변화와 성장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2023년 군장대는 혁신지원사업을 주축으로 LINC3.0사업, LiFE2.0사업, HiVE사업, RISE사업의 운영 대학으로 선정돼 한 차원 높은 도약의 발판을 이뤘습니다.

군장대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대한민국 교육 발전을 위해 대학 간 협력을 통해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