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 능력 갖춘 ‘전문 인재’ 양성…차별화된 인성 교육 프로그램 실시
지·산·학 ‘쌍방향 협력 네트워크’ 강화…대학·산업체 동반성장 도모
어학, 전공 직무 융합한 글로벌 프로그램 통해 해외 산업체 방문·실습

부산여대 간호학과. (사진=부산여대 제공)
부산여대 간호학과. (사진=부산여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주지영 기자] 부산여자대학교(총장 정영우)는 ‘중장기발전계획 VISION 2030’을 기반으로 ‘전문성과 인성을 겸비한 혁신 인재 양성’을 대학 비전으로 세웠다. 나아가 비전 실현을 위한 전략과제로 △교육체계 혁신 △학생지원 및 지도혁신 △수요맞춤형 산학협력 강화 △지속가능경영체계 확립을 제시했다.

특히 혁신지원사업단(단장 강화정)은 ‘BWC QUADRUPLE-A’라는 사업 비전을 바탕으로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VISION 2030’과 연계해 △핵심역량기반 교육 혁신 △산학협력 컨버전스 혁신 △글로컬 가치 혁신 등의 추진전략으로 대학 혁신을 이끌고 있다.

■ ‘BWC핵심역량인증제’로 전공 핵심 역량 강화 = 부산여대는 ‘대학 중장기발전계획 VISION 2030’의 특성화 계획을 근간으로 사업목표에 부합하는 특성화 전략을 수립했다.

부산여대는 핵심역량기반 교육을 기조로 △창의융합 교육 △현장중심 교육 △융복합 봉사 및 사회환원 활동 △지역사회 공헌을 핵심과제로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지방대학 활성화에 의미를 둔 ‘혁신 2유형’과 연계해 성인학습자 친화형 교육과정을 포함한 특성화 학과를 선정해 대학교육의 전환점을 알렸다.

특히 BWC핵심역량인증제를 도입해 부산여대의 시그니처인 다도를 포함해 사회봉사, 심폐소생술교육 등을 통해 재학생들이 직무 현장에서 요구되는 인성을 함양하고 전공 핵심 역량을 강화하도록 돕고 있다.

이와 함께 통합교육품질관리체계인 TRIPLE PLUS CQI 운영과 대학공통 교양교과 운영, 교수학습지원 체제 확대 운영으로 학과, 대학 차원의 다각적인 교육품질관리로 재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경진대회, 동반성장 튜터링, 멘토링, 사제동행 프로그램을 운영해 재학생들의 자기주도형 학습을 지원한다. 

부산여대 바리스타과. (사진=부산여대 제공)
부산여대 바리스타과. (사진=부산여대 제공)

■ 산학협력협의회 운영…양질의 현장실습지 확보 = 부산여대는 산학협력 종합지원체계를 개편해 산학 관련 인적·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특히 산학협력협의회를 운영해 산학 유대관계를 증진하고 양질의 현장실습지를 확보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사회-산업체-학교 간의 쌍방향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해 연계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학과별 표준현장실습 학기제를 기반으로 산업체-학교 간의 밀착형 현장 실습을 지원하는 점도 눈길을 끈다. 이와 함께 산학협력 인프라 확충으로 실습 산업체와 취업을 연계한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나아가 새롭게 발굴한 가족회사에 ‘맞춤형 인재’를 양성해 대학과 산업체의 동반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4차 산업에 따른 직업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취·창업자 역량 증진에도 집중하고 있다. 부산여대는 투게더(ToGetAll)지원 프로그램 운영으로 산업체에 맞는 융합 멀티 인재를 발굴하고 있다. 취업역량 인성과 조직문화 적응력을 키우는 취업 인성 캠프는 체계적인 인성 프로그램 운영으로 취업률과 산업체 만족도 향상에 기여했다. 졸업예정자 혹은 취업 직전에 있는 학생들을 위한 취업 실전 캠프에서는 취업 코칭, 맞춤형 면접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실제적 취업 경쟁력을 강화했다.

부산여대 동물보건과. (사진=부산여대 제공)
부산여대 동물보건과. (사진=부산여대 제공)

■ 글로컬·사회적 가치 혁신…‘글로벌 역량’ 갖춘 인재 양성 =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이 대학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했다. 이에 부산여대는 학생들이 전공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해외 전공직무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전공 분야 특성을 반영해 어학과 전공 관련 직무 체험을 융합한 형태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또한 해외취업역량강화의 동기부여를 위해 체계적인 실무과정을 더했다. 학생들은 연수 프로그램에서 해외의 다양한 산업체를 방문하고 실습으로 전공 직무를 체험할 수 있다.

이외에도 건학이념과 경영방침을 바탕으로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한 활동으로 다양한 봉사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과별 특성을 반영한 융·복합 봉사프로그램, 커뮤니티케어(지역사회봉사활동), 핵심역량기반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ESG 경영을 기반으로 그린캠퍼스 활동과 ESG 캠페인 활동도 대학 문화를 개선하며 ESG 가치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인사말] 정영우 총장 “평생학습·성인친화형 교육과정 기반으로 혁신 선도” 

정영우 부산여대 총장. 
정영우 부산여대 총장. 

“부산여대는 교육목표인 ‘인간 존중과 감성 능력을 발휘하는 리더’ ‘전문지식과 기술,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남권 발전계획에 따른 유망 산업인 보건·복지 분야 전문 인재 양성으로 지역 정주 인재를 위한 평생학습·성인친화형 교육과정을 기반한 학과구조 개편을 통해 혁신을 선도해왔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혁신의 노력이 있었기에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SCK)과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 전문대학,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및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3.0)에 선정돼 인성교육을 기반으로 전문성과 인성을 겸비한 혁신 인재를 양성해 오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부산여대는 지도교수와 학생이 함께 하는 인성교육, 졸업 시 인정받는 BWC 핵심역량인증제, 차별화된 인성교육 교과인 다도예절수업 등을 통해 올바른 인격 형성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지속 가능한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현장친화적 교육활동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또한 산업현장에 맞춰 핵심역량기반 교육과정을 계속 보완해 사회가 원하는 핵심역량을 갖춰 현장으로 바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교수·학생역량강화, 취업·창업지원, 산업체와 함께하는 산학협력 페스티벌, 캡스톤 디자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차별화된 전문 인력 양성을 꾀하고 있습니다.

혁신 2주기에 이르러 포스트 혁신지원사업을 위해 선진교육시스템을 통합 구축하고 역량기반 교수학습지원, LMS 고도화 및 블렌디드 수업 운영 등 원격수업 인프라를 확대하고 창의‧융합 및 주문식 교육 등을 온택트(Ontact) 시대에 맞춰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대학의 사회적 책임을 감당하기 위한 사회적 가치 실현 프로그램, ESG 캠페인 등의 프로그램 개발도 적극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부산여대 재학생들은 훌륭한 인성 위에 자신의 전문성을 높이고 나아가 사회 환경에도 관심을 기울이는 진정한 리더로 성정할 수 있는 성과를 거둘 것입니다.

창의적 개성과 감성적 가치를 실현하는 인재로서 새로운 환경을 담대히 개척해 실력 있는 리더가 되도록 취업이 보장된 대학, 평생을 통해 다니고 싶은 대학, 학생 중심의 대학을 만들어가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