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1/M1 시스템 고도화…빅데이터·AI머신러닝 기반 학생성공 통합지원체계 구현
교과·비교과 프로그램 통합…학생 역량별 준비도에 따른 어드바이징 코멘트 제공
혁신지원사업 2주기 2년차…재정지원사업·지역사회와의 연계 통해 우수 성과 창출

K1/M1 시스템 웹페이지 메인 화면.
K1/M1 시스템 웹페이지 메인 화면.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경민대학교(총장 홍지연)는 ‘교육은 제2의 독립운동’이라는 설립이념 아래 2023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산학연협력 LINC 3.0사업,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HiVE),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2.0)에 선정, 경기 북부 최초로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4관왕의 위엄을 달성했다.

ICK 혁신지원사업은 2주기 2년차를 맞아 핵심 전략별 다양한 추진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K1/M1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학생성공 통합지원체계를 구현해 대표 우수성과를 도출했다. 취업의 질 관리를 위해서는 졸업한 선배 취업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별 희망 기업과 매칭해 목표직업을 제시하도록 하는 웰매칭 취업을 강화했다. 온라인 진단 검사부터 대학 적응, 진로, 학습, 취업 등 다양한 요인을 분석하고, 머신러닝 기반 개인별 강점과 약점 역량에 적합한 비교과 프로그램도 추천하고 있다.

학과에서는 가장 많이 이수한 비교과 프로그램 리스트 제공 및 비교분석을 통해 학과 특성과 니즈에 맞춘 프로그램 개발까지도 가능할 수 있게 했으며, 교과·비교과를 통합해 학생의 역량별 준비도에 대한 어드바이징 코멘트를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대화형 어드바이저 봇을 구현해 학생들이 모바일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 학생맞춤형 학습역량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 산업체 직무관련 교육 참여 확대, 현장중심 교육 운영 내실화… 글로벌 취업역량도 강화 = 경민대는 ICK 혁신지원사업 1주기에 K1 웰매칭시스템 구축과 M1 핵심역량 기반 성과환류시스템을 개발·구축해 수요자 중심 및 학생 맞춤형 역량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K1, M1 연동 성과기반 빅데이터·AI머신러닝 시스템 설계를 통해서는 통합 학생 맞춤형 핵심·직무역량 학생 강화 서비스 초석을 마련했으며, 학생 맞춤형 교육시스템을 기반으로 핵심·직무역량을 관리하고 효율적인 학사관리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2주기에는 빅데이터 기반 K1, M1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기존 K1 시스템과 M1시스템의 통합 활용 및 운영을 위한 시스템을 개편하고, 통합 학생지원 체계를 구현함과 동시에 교수 및 부서의 시스템 통합 활용을 지원하고 있다.

K1 웰매칭시스템을 기반으로 취업 관리 및 DB 구축, 가족회사 등급제 및 산학협력 교류실적 통합관리를 통한 가족회사 등급제 및 멤버십 제도를 관리하고 있다. 학생들에게는 산업체 현황, 직무트렌드 경험, 현장실습 및 체험 등을 제공해 창의적 학습 동기를 부여, 산업 현장의 적응력을 함양한 산학일체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더불어 경민대는 가족회사 등급제 및 멤버십 시행을 통해 산학활동 우수학과 및 산업체 지원 강화, 산업체 연계 학생 경력개발과 산업체 연계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산업체 직무관련 교육 참여 확대와 현장중심 교육 운영을 내실화하고 있다.

글로벌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해외 취업 가능 산업체 확보 및 체계적 관리를 진행, 해외 취업에 관심을 가지는 학생들이 상시적 상담받을 수 있는 채널도 마련했다. 또한 K1 웰매칭시스템은 학생 취업희망산업체 DB를 기반으로 가족회사를 발굴 및 관리할 수 있는 산학협력 활동으로 일원화하고, 이와 연계된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설계, 역량교육, 경력개발, 취업지원체계 등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으로서 산학일체형 교육개발과 진로·취업지원 SPEC·TRUM 체계와도 연계하고 있다.

■ 학습성과 측정·분석 연계…학생 맞춤형 통합 학생역량지원체계 구축 = 경민대의 학생역량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K1/M1 시스템은 데이터마이닝, ML, AI 기술 등을 적용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고 있다.

고도화를 통해서는 데이터 유형화, 주기적 분석, Dash Board, 학생 추천 기능 구현 등을 통해 상담, 진단, 검사 데이터 분석 기능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교과역량, 비교과역량, 핵심역량, 전공역량, 직무역량을 빅데이터 기법으로 분석, 학생의 학습성과를 측정하고 패턴을 찾는 학생 맞춤형 통합 학생역량지원 플랫폼을 구축해 상담, 경력개발, 진로, 취업 지원 등 학생별 개인화가 적용하고 있다.

또한 학사정보, 입학정보, 이력정보, 교과·비교과의 전반적인 정보를 취합해 학생의 적응, 학습, 취업의 패턴을 예측하는 시스템을 보완했으며 표준화 진단도구 적용을 통해 예측 자료(대학생활적응-중도탈락·취업준비도진단-취업역량·학습역량진단-학습)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학생역량지원체계를 구축했다.

경민대는 고도화를 통해 개인 맞춤형 콘텐츠에 대한 AI 배지를 구현하고 비교과 추천에서 ML의 추천 알고리즘을 적용했다. 이에 따라 학과별 교수와 부서는 K1/M1 시스템 내에서 누적 및 활용되는 적응, 진로, 학업, 취업에 대한 개인 맞춤형 GAP 분석 보고서를 산출하고 진로지수, 학업지수, 취업지수 등 학습성과를 도출해 새로운 지표를 제시했다. 이를 통해 취약한 학생을 실시간으로 스크리닝할 수 있는 기능이 보완됐으며 개인차원, 학과차원, 대학차원으로 분석 보고서를 산출할 수 있게 됐다.

경민대 캠퍼스 전경. (사진=경민대 제공)
경민대 캠퍼스 전경. (사진=경민대 제공)

■ 카카오톡(SNS) 기반 어드바이저봇 활성화 = K1/M1 시스템 고도화에는 어드바이저봇 기능도 구현됐다. 이에 따라 카카오 채널 로그인 연동 체계 지원을 통해 카카오 채널을 통한 학생의 모든 서비스가 운영 지원되고, 학생맞춤형 페이지 통합 어드바이저봇 서비스를 제공해 학생영역의 기능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Push, 다음 과제 수행으로 Pull하는 기능과 맞춤형 채용정보, 추천직업 제시, 비교과 추천 프로그램 자동 알림 및 신청도 연동할 수 있게 됐다.

어드바이저봇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대화형 방식 지원과 카카오톡 Push 알림 서비스 연계, 키워드 및 연관단어 추출, 패턴인식 DB 분석과 학생 지도체계의 로드맵에 따른 과제 제시와 체크를 봇이 수행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다.

■ 4차 산업 기반 학생중심 AI 시스템 모델 확립, 스마트 캠퍼스 인프라 구축 효과 향상 = 경민대는 미래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대응을 위해 인적인프라 뿐만 아니라 4차 산업 기반의 학생중심 AI 시스템 모델을 확립하고 고도화를 통해 스마트 캠퍼스 인프라 구축 효과를 향상했다.

또한 경민대는 학생성공 통합지원체계를 구축해 학생 개인 맞춤형 피드백 활용 기능을 강화하고 교육성과 지수 구축 등으로 인한 역량별 성과지표분석에도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인공지능 학습 결과도 체계화해 부서별 프로그램 활용이 가능하고 학생 맞춤형 역량 해석과 진단을 가능할 수 있게 개편, 부서별 운영체계 확립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됐다.

ICK 혁신지원사업 2주기 2년차에는 이러한 K1/M1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학생성공 통합지원체계를 완성하고 혁신지원사업의 다양한 취업 성공과 다양한 학습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기대하고 있다.

홍지연 경민대 총장
홍지연 경민대 총장

[인사말] 홍지연 총장 “DX전환 시대에 적합한 인재 양성 위해 최선 다할 것”

“‘사람을 키우는 경민대학교’는 부모에게 효도하는 사람, 나라에 충성하는 사람, 이웃에게 봉사하는 사람, 하나님을 믿는 사람을 양성하는 교육에 지난 31년 동안 매진해왔습니다.

젊고 에너지 넘치는 경민대는 2022년에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산학연협력 LINC 3.0사업,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HiVE) 선정으로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3관왕의 위업을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지자체인 의정부시와 연계한 청년일자리플랫폼 사업, 관내 대학재정지원 사업, 중장년 행복캠퍼스 사업과 LiFE사업 선정까지 이 선정됨에 따라 명실상부한 명문사학으로서 제2의 도약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는 경민 캠퍼스에서 모든 학생들이 마음껏 재능을 키우고 뽐내고 자랑할 수 있는 최첨단 교육환경 구축의 바탕이 될 것입니다.

또한 ‘교육은 제2의 독립운동’이라는 설립 이념을 근간으로 재학생들이 학습을 중단하지 않고 졸업할 때까지 만족할 수 있는 교수학습 환경 개선은 물론, 지속발전 가능한 목표 및 전략을 설정해 2022년 중장기발전계획 KAJA 2030의 기본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이와 함께 핵심전략 ABLE을 설정하고 신산업 특성화 분야 스마트시티의 3개 레이어와 연계한 SaDaLi 분야로 학과 구조조정을 실시했습니다.

대학특성화전략 CITY 2030은 ‘스마트시티분야 전문 기술실무 인재양성’을 목표로 정책 및 지역 트렌드 기반 산업 분야를 추출하고 25개 전체학과를 스마트시티 산업 분야와 연계한 안전인프라분야 Sa, 데이터허브 분야 Da, 생활서비스분야 Li로 학과 발전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이는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 공공성 및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전 교직원들은 한마음이 돼 강의실에서, 연구실에서, 행정실에서 맡은 바 소명을 끝까지 완수할 것입니다.

2023년을 새로운 출발 원년으로 삼고 ‘new era, new you’라는 슬로건을 중심으로 DX전환 시대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경민대에 대한 모두의 기대가 큰 만큼 책임감도, 부담감도 클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재정지원사업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사업들을 통해 모두에게 감동을 안겨줄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또 한 번의 도약을 위해 질주하는 경민대에 많은 관심과 진심 어린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