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에는 ‘2023 한국어 말하기·쓰기 대회 결선’

‘2023 세종학당 우수학습자 초청 연수’ 포스터. (사진=세종학당재단)
‘2023 세종학당 우수학습자 초청 연수’ 포스터. (사진=세종학당재단)

[한국대학신문 정수정 기자] 세종학당재단(이사장 이해영, 이하 재단)은 한글날을 기념하는 한글 주간(10.4.~10.10.)을 맞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와 함께 5일부터 오는 11일까지 ‘2023 세종학당 우수학습자 초청 연수’를 개최한다.

올해 14회째를 맞는 ‘세종학당 우수학습자 초청 연수’는 전 세계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한 재단의 대표 장학 프로그램이다. 재단은 지난 5월부터 전 세계 세종학당에서 ‘한국어 말하기·쓰기 대회’ 예선을 개최했으며, 각 학당에서 우승을 차지한 168명의 우수학습자들이 6박 7일간의 한국 초청 연수 기회를 얻었다. 우수학습자들은 한국 방문을 통해 그동안 책과 영상 등으로만 접했던 한국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연수 기간 동안 경복궁, 한국민속촌,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남사당놀이 공연 등 한국의 전통문화 체험, 청와대와 케이팝 콘서트 관람 등 한국의 현대 문화를 체험하게 된다.

특히 한글날 다음날인 10일에는 한국방송회관에서 ‘2023 세종학당 한국어 말하기·쓰기 대회 결선’이 열린다. 지난 5월부터 진행된 전 세계 학당별 예선 대회에는 말하기 부문 2447명, 쓰기 부문 1726명이 참가했으며, 예선 대회와 본선 심사를 거쳐 선발된 말하기 부문 10명, 쓰기 부문 10명의 참가자가 결선 무대에서 한국어 실력을 겨룰 예정이다.

또 이날 참가자들은 태권도복을 입고 태권도를 배워보는 체험과 세종학당 홍보대사 중 한 명인 알베르토 몬디에게 문화 차이를 극복하고 한국문화에 적응하기까지의 경험담을 들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해영 이사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세종학당 우수학습자들이 한국어, 한국문화 학습자를 넘어서 문화생산자, 나아가 한국 전문가로서 자신의 꿈을 가꿔 나가길 바란다”며 “재단 또한 학습자들의 꿈이 현실 속에서 꽃필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