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대구 호텔 인터불고에서 ‘2023 일반대 UCN 프레지던트 서밋’ 개최
‘지방시대를 위한 대학‧지자체 상생 방안’ 주제로 대학의 역할에 대해 논의
이정현 부위원장 “이미 지방대들은 60년대에 특성화 이뤄낸 전력 있어”
박대현 중앙RISE센터장, RISE‧글로컬대학30 추진계획 공유 및 역할 소개

‘2023 일반대 UCN 프레지던트 서밋’ 2차 콘퍼런스가 26일 대구 호텔 인터불에서 열렸다. (사진=한명섭 기자)
‘2023 일반대 UCN 프레지던트 서밋’ 2차 콘퍼런스가 26일 대구 호텔 인터불에서 열렸다. (사진=한명섭 기자)

[대구=한국대학신문 백두산‧임지연 기자] 학령인구 감소가 초래한 악순환의 고리가 대학을 비롯한 지역경제를 뒤흔들고 있다. 입학자원 부족, 지역기업의 구인난, 지역경제의 위축은 이제 지방 소멸을 걱정해야 하는 수준까지 이르렀다.

이에 윤석열 정부는 ‘지방대학 시대’를 국정과제로 내세우고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글로컬대학30 사업 등을 추진함으로써 지역주도 균형발전 정책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지(지자체)-산(기업)-학(대학) 협업을 기반으로 지역의 혁신과 특성화를 이뤄내겠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시기에 ‘지방시대를 위한 대학‧지자체 상생 방안’을 주제로 대학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하는 자리가 26일 대구 호텔 인터불고에서 열렸다. 본지 주최로 진행된 ‘2023 일반대 UCN 프레지던트 서밋’ 2차 콘퍼런스는 이정현 지방시대위원회 부위원장, 박대현 한국연구재단 학술진흥본부장 겸 중앙RISE센터장의 발표를 기반으로 풍성한 논의가 이뤄졌다.

홍준 본지 대표이사 겸 발행인은 환영사에서 “학령인구 감소와 인구절벽으로 인해 지방 불균형 발전이 대한민국 전체 위기로 번질 수도 있는 상황에서 지방시대위원회, 라이즈 사업단이 참여해 대한민국의 균형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라며 “이 자리가 그 밑거름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진행을 맡은 최용섭 프레지던트 서밋 원장(본지 주필 겸 편집인)은 “윤석열 정부 들어 지방시대위원회가 핫한 기구로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며 “지방시대위원회에 많은 과제가 있겠지만 오늘은 지역과 대학 간의 동반성장 부분에 관심을 갖고 말씀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이정현 지방시대위원회 부위원장이 26일 열린 ‘2023 일반대 UCN 프레진던트 서밋’에서 ‘지방시대 비전과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이정현 지방시대위원회 부위원장이 26일 열린 ‘2023 일반대 UCN 프레진던트 서밋’에서 ‘지방시대 비전과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 수도권 쏠림 해소 위해선 대학이 적극 나서야…“지역 인재 양성해 기업 유치” = 지난 9월 1차 콘퍼런스에 이어 이날 진행된 서밋 세션3에서는 이정현 지방시대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방시대 비전과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이 부위원장은 지난 32년간 진행된 지방자치의 역사를 언급한 뒤 “정권마다 지역에 권한을 이양하겠다고 얘기를 해왔는데 그 결과는 지역 소외도 아니고, 지역 낙후도 아니고, 지역 소멸”이라며 “지금 우리나라의 수도권 쏠림 현상은 국가 재앙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더 큰 문제는 시대적으로 디지털 전환이 필요한데 디지털 매출의 92%, 전문업체의 89%, 전문가의 76%가 수도권에 있는 판교, 테헤란로, 강서, 마곡지구에 몰려 있을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더 몰려가고 있다는 점”이라며 “각 지자체장들이 구호, 선거 공약으로 첨단 산업 유치를 내걸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 부위원장은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으로 지역에서 인재를 키워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방을 살릴 수 있는 주체는 기업”이라며 “지방을 살리기 위해 기업을 데려온 지자체를 왕창 밀어주겠다. 이것을 제도적으로 만든 것이 글로컬대학, 교육자치특구, 라이즈”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대학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움직일 것을 당부했다. 그는 “1960년대 박정희 대통령 시절 우리나라는 이미 지방대의 특성화를 이뤄낸 사례가 있다. 부산대 기계공학과, 경북대 전자공학과, 전남대 화학공학과 등을 키워 여수 석유화학단지, 구미 전자공업단지, 창원 중공업단지에 필요한 인재를 공급했다”며 과거에 해낸 전적이 있는 만큼 지방대들이 충분한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방을 살리는 세 가지 축이 있다”며 “지역의 인재들을 지역에 있는 대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길러내는 것, 그 인재가 지역 기업에 취업하는 것, 교수님들이 지역에 있는 산업의 연구에 참여하는 것인데 이것이 글로컬대학이고, 라이즈 제도고, 앞으로 하려는 교육자치특구”라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정책의 목적은 지역이 잠에서 깨어나게 하는 것”이라며 완도, 순천, 나주, 광양 등의 지역이 최근 맞이한 변화에 대해 설명했다. 이 부위원장은 “윤석열 정부는 자치 행정이나 입법, 재정, 인사와 같은 것이 아닌 자치계획권을 넘기겠다는 계획”이라며 “지방마다 특성에 맞는 제대로 된 자치 계획을 세워 기업발전특구로 지정받게 되면 그 지역에 한해 아주 파격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박대현 한국연구재단 학술진흥본부장 겸 중앙RISE센터장이 26일 열린 ‘2023 일반대 UCN 프레진던트 서밋’에서 RISE 사업의 추진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박대현 한국연구재단 학술진흥본부장 겸 중앙RISE센터장이 26일 열린 ‘2023 일반대 UCN 프레진던트 서밋’에서 RISE 사업의 추진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 “중앙RISE센터, 지역RISE센터 전폭 지원…2025년 17개 시도에서 RISE 시행할 것” = 이어진 4번째 세션에서는 박대현 한국연구재단 학술진흥본부장 겸 중앙RISE센터장이 ‘중앙 RISE 센터의 역할과 기능’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박 본부장은 RISE 사업의 개요와 추진경과, 글로컬대학30 추진계획 등을 공유하고 한국연구재단이 구축한 중앙RISE센터의 역할에 대해 소개했다.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는 ‘인재양성-취창업-정주’에 이르는 선순환 발전 생태계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국책과제다. 대학 지원의 행·재정 권한을 지자체에 위임·이양하고 지역발전과 연계한 전략적 지원을 통해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난 3월 RISE 시범지역 7곳을 선정해 시범사업을 운영 중이며, 한국연구재단에 중앙RISE센터를 설치했다. 7개 시범지역은 △경북 △대구 △경남 △충북 △부산 △전북 △전남으로, 해당 지역에는 지자체 전담부서와 지역RISE센터 지정을 완료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RIS(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LINC3.0(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LiFE(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HiVE(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 지방대활성화 사업 등은 2025년 RISE체계로 통합, 지원된다.

박 본부장은 “추진체계 구축을 완료하고 시범지역 추진상황을 바탕으로 RISE 운영지역을 점차 확대해 2025년에는 17개 시도 전체에서 RISE를 시행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17개 시도에 지역RISE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현재 비시범지역인 제주·충남 등에 지역RISE센터 지정을 완료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중앙 RISE센터는 대학 중심 지역혁신에 대한 정책지원, 컨설팅, 성과관리 등을 지원한다. 구체적인 역할은 △지역 RISE 계획 수립 △지역RISE센터 운영 △직원 연수 △성과공유 및 확산 △지역RISE센터 지원 등이다. 2025년에는 정보팀도 신설할 예정이다. 종합적 지역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해 중앙RISE센터에서 확보한 우수 사례 등을 공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지역RISE센터는 대학 중심 지역혁신 관련 사업 기회 및 평가 업무를 담당한다.

박 본부장은 “중앙RISE센터는 지역RISE센터를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가장 우선시 하고 있다”며 “지역RISE센터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체계화된다면 중앙RISE센터의 역할을 재정립할 것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지역RISE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해당 지역 지자체장, 대학 총장을 만나보면 지자체-대학 간 소통이 적다는 사실을 깨닫는다”며 “RISE는 결국 대학이 주도해야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지자체에 대학이 소외된다는 느낌을 받지 않도록 소통을 많이 해달라고 전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자체와 대학 간 소통에 어려움이 없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컬대학30 추진 계획에 대해서는 “현재 비수도권 지역 총 10개 내외 글로컬대학을 지정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발표는 11월 초로 예정돼 있다. 이후 단계적으로 약 30개대를 글로컬대학으로 지정하고자 한다”며 “지역 안배는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향후 지정 대학에 대해서는 연도별 계획 진도 관리 등을 엄중하게 체크를 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2차 서밋에는 △강원대 김헌영 총장 △건양대 최임수 부총장 △경북대 홍원화 총장 △동명대 전호환 총장 △동서대 남호수 부총장 △동양대 이하운 총장 △부산대 홍창남 교육부총장 △전북대 양오봉 총장 △중원대 박종석 산학협력단장 △한동대 박혜경 학사부총장 △지방시대위원회 이정현 부위원장 △한국연구재단 박대현 학술진흥본부장(대학, 기관 가나다순)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