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전원 임기만료...교과부 후보 추천받아

동덕여대가 개교 이래 최초로 임시이사 체제에 놓이게 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최근 학교법인 동덕여학단으로부터 임시이사 추천을 받았다. 30일 교과부 관계자는 “동덕여학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임시이사 후보명단을 검토한 뒤 임시이사 선임안을 만들어 사학분쟁조정위원회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이르면 내달 중 동덕여대에 파견될 임시이사 명단을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교과부는 지난 13일 학교법인 동덕여학단에 공문을 보내 임시이사 추천을 요구했고, 법인은 동덕여대·동덕여고·동덕여중·성덕중·동문회 등 법인 산하 6개 기관에 임시이사 후보를 추천받았다.

이렇게 해서 취합된 명단이 총 26명. 동덕여대 이사 정수 9명에 3배수에 이른다. 교과부는 이를 검토해 사분위에 이사 정수의 2배수인 18명의 후보 명단을 제출할 것으로 보인다. 동덕여대 임시이사로 추천된 명단 중에는 현 정부 인수위원회 출신 인사, 서울시내 모 대학 총장을 지낸 인사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임시이사 파견은 동덕여대 개교 이래 처음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동덕여대는 지난 2003년 7월 교육부 감사로 이사장의 회계 부당집행 등 재단비리가 밝혀지자 학생들의 집단 수업거부 등으로 학내 갈등이 확산됐다. 그러자 2004년 7월 교육부가 중재에 나서 이사진을 개편했다. 당시 이사진은 구성원·교육부·구재단측이 각각 3명씩을 추천해 9명으로 구성됐지만, 교육부 추천 이사들이 손봉호 총장 해임과 관련해 사퇴하면서 구성원·구재단 추천 이사만 남게 됐다.

구성원 추천이사 3명과 구재단 추천이사 3명은 이후 법인 운영에서 사안마다 대치했다. 법인에 대한 교과부 감사결과 이사진 전원 해임 결정이 난 이유도 이 때문이다. 교과부는 지난 5월 “동덕여대 현 이사회로는 더이상 학교를 운영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이사 6명 전원에 대해 임원 취임 승인을 취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시 교과부가 이사회 파행의 근거로 제시한 대목은 △개정 사학법에 따른 정관개정 △개방이사 선임 △총장선출 등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동덕여대 관계자는 “구재단측 이사들이 정관개정, 개방이사 선임을 반대해 이사회 내에서 합의가 도출되지 못했다”고 전했다.

현재 동덕여대 이사 6명에 대해선 청문절차 등 임원취임 승인취소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교과부 관계자는 “조만간 청문 결과를 넘겨받아 해임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임시이사 파견 이후 정상화 과정에서 구재단 복귀가 이뤄질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