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전 세계적인 건강 위험과 지속 가능성 문제 논의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고려대학교(총장 김동원)는 하버드대(Harvard), 스탠퍼드대(Stanford)와 17일 오후 1시 고려대 하나스퀘어 멀티미디어룸에서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전 세계적인 건강 위험과 지속 가능성 문제’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콘퍼런스는 수부 수브라마니안(S(Subu)V Subramanian) 하버드대 교수, 미셸 배리(Michele Barry) 스탠퍼드대 교수, 카렌 잉글스톤(Karen Eggleston) 스탠퍼드대 교수와 고려대 4단계 BK21 러닝헬스시스템 융합교육연구단, 정밀보건과학 융합교육연구단, 환경생태공학교육연구단 교수가 참석해 콘퍼런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박재용 고려대 보건과학대학장의 개회사로 시작되는 콘퍼런스는 3개의 섹션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회복력 있는 도시를 위한 생태학적, 사회적 과제들’ 주제로 진행되는 첫 번째 섹션에서는 미셸 배리(Michele Barry) 스탠퍼드대 교수가 ‘기후가 대도시에 미치는 영향’으로 이우균 고려대 환경생태공학부 교수가 ‘팬데믹 상황에서 도시녹지의 활용 : 한국의 사례’로 발표를 진행한다. ‘의료 시스템 효율성 향상 : 과제 및 해결책’ 주제로 진행되는 두 번째 섹션에서는 카렌 잉글스톤(Karen Eggleston) 스탠퍼드대 교수가 ‘의료비 지출의 사회적 순가치 : 7개 보건 시스템에서 당뇨별 관리를 통한 증거’로, 박성철 고려대 보건정책관리학부 교수가 ‘한국의 의료비 지출 효과’로 발표를 진행한다.

마지막 섹션은 ‘건강 형평성 문제와 지속 가능한 개발’ 주제로 수부 수브라마니안(S(Subu)V Subramanian) 하버드대 교수가 ‘SDGs 달성을 위한 정밀한 공공정책의 필요성 : 데이터 과학의 역할’에 대해, 김록리 고려대 보건정책관리학부 교수가 ‘보건 관련 SDGs와 사회적 결정 요인’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콘퍼런스는 고려대 보건과학대학 60주년을 맞이해 진행되는 행사로 고려대 보건과학대학은 콘퍼런스 이외에도 다양한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박재용 고려대 보건과학대학장 및 바이오시스템의과학부 교수는 “지난 60여 년의 세월 동안 인류의 건강한 삶 구현을 위한 바이오 헬스, 보건의료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라며 “새로운 60년의 여정을 시작하는 고려대 보건과학대학의 ‘세상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응원해 주길 부탁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