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제 비학위과정 첫 신입생 모집

미리내대학 입학설명회.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부산대학교가 국립대 최초로 느린학습자(경계성지능인)를 위한 평생교육 과정을 개설한다.

부산대학교 평생교육원(원장 이기영·사회복지학과 교수)은 성인 느린학습자를 위한 3년제 비학위과정인 ‘PNU 미리내대학’을 신설해 2024학년도 첫 신입생을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이 과정은 교육부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일환으로, 고등학교 졸업 후 진학과 취업에 어려움이 있는 성인 느린학습자를 위한 문화예술 중심의 특화교육을 시행한다.

‘느린학습자’는 장애진단 범주에 속하지 않는 지능지수 70~85 정도의 경계선 지능인으로, 학습과 사회적응에 어려움이 있어 학교나 사회의 이해와 지원을 받지 못하고 사각지대에 고립되는 양상을 보인다. 우리나라 인구의 약 14%, 학급당 3명 정도가 해당되지만, 주변의 인식 부족으로 개인맞춤형 교육을 받지 못하고, 후차적으로 정서적 어려움까지 동반될 수 있다.

이에 2021년 서울시 구로구의 ‘느린학습자 평생교육 지원 조례’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경기도·부산 등 12개 지자체에 조례가 제정됐고, 이번에 부산대가 전국 최초로 평생교육 비학위과정을 개설했다.

부산대 평생교육원은 사회적 취약 계층에 대한 책무성과 사회통합의 모델로서 2019년 발달장애인 대상 ‘PNU 꿈나래대학’을 개설해 예술재능인을 발굴하는 데 기여해 왔다.

이번에 신설된 성인 느린학습자 대상 ‘PNU 미리내대학’은 전인적 성장을 위한 통합예술 및 진로영역 특화교육으로 부산대 교수 및 전문강사진이 함께해 공통교양 교육, 문화예술 교육, 소매틱(몸의 감각과 움직임을 통한 학습) 교육, 특화 교육 등을 진행한다.

책임교수를 맡은 박은화 교수(부산대 통합예술치료학과장)는 “미리내는 은하수를 이르는 말로, 각각의 빛나는 별들이 모여 은빛 강을 이루는 곳”이라며 “‘미리내대학’은 기존의 제한된 이해 방식에서 벗어나 무한한 새로운 창조성을 발견할 수 있는 배움의 장이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PNU 미리내대학’ 지원자격은 한국웩슬러 성인 지능지수 70~85에 해당하는 19~30세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 원서접수는 12월 4일부터 8일까지 방문접수로 진행한다. 모집요강은 부산대 평생교육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