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제 대학 최초 복지·ICT융합전공 신설… 2023년 지원사업 우수대학 선정
‘Academic Advisory’ ‘진로 맞춤형 i-로드맵 시스템’ 운영 등 학업 집중 지원
수요자 중심 전과 제도, 전공 선택권 확대 다전공 제도… 창의 융합 인재 양성

강남대 캠퍼스 전경. (사진=강남대)
강남대 캠퍼스 전경. (사진=강남대)

[한국대학신문 송아영 객원기자] 올해 4월 20일 개교 77주년을 맞이한 강남대학교(총장 윤신일)는 ‘기독교 정신과 홍익인간의 이념을 바탕으로 민족과 인류를 위해 진리·자유·평등·복지를 추구하며, ‘경천애인(敬天愛人)’을 실천하는 인재 양성’이라는 창학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됐다.

강남대는 대한민국 해방 이듬해인 1946년 서울 종로구 YMCA 본부에 설립된 ‘중앙신학원’을 모태로, 1953년 국내 최초로 사회사업학과를 신설해 한국 사회복지 교육과 실천의 역사를 이끌어왔다. 1974년 서울 강남구 대치동으로 학교를 이전했으며, 1976년 법인 명칭과 교명을 ‘강남학원’과 ‘강남사회복지학교’로 각각 변경하면서 정규 대학으로 발돋움할 준비를 다졌다. 1980년 지금의 경기도 용인지역으로 학교를 신축해 이전했으며, 1990년 ‘강남대학’으로 개편하고 1992년 4월 ‘강남대학교’로 종합대학 인가를 받았다. 

국내 대학 최초로 1981년 부동산학과, 2006년 실버산업학과를 개설했으며, 2017년 국내 4년제 대학 최초로 가상현실전공, 데이터사이언스전공과 함께 복지·ICT융합전공을 신설했다. 2023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우수대학 및 사회적경제 선도대학으로 선정됐으며, 반도체트랙사업의 일환으로 반도체시스템융합전공을 신설했다.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꼭 필요한 창의융합인재 양성 = 강남대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해 학사구조 개편을 지속적으로 단행했다. 그 결과 공학계열에서는 △ICT융합공학부(소프트웨어/가상현실/전자공학전공) △인공지능융합공학부(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산업공학전공) △부동산건설학부(부동산학/스마트도시공학/건축공학전공)로 신입생을 모집한다. 인문·사회계열에서는 △사회복지학부(사회사업학/사회서비스정책학전공) △실버산업학과 △글로벌경영학부(경영학/국제통상학전공) △정경학부(경제금융/세무학/공공인재학전공) △글로벌문화학부(문화콘텐츠/국제지역학/중국지역학/기독교학전공)로 모집한다. 예·체능계열의 경우 △유니버설아트디자인학과 △스포츠복지학과 △음악학과로 모집하며, 사범대학의 경우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초등특수교육과 △중등특수교육과로 모집을 한다(이상 주간). 야간은 3개의 학부 단위로 신입생을 모집한다.

■ 복지·ICT 융합교육을 선도하는 특성화 교육 = 강남대는 복지·ICT 융합교육을 선도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로의 변화에 부합하는 미래 지향적 대학으로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역사회의 노인과 장애인의 건강 증진,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화성치매안심센터, 용인강남학교, 기흥노인복지관, 강남종합사회복지관 등에 웰테크(Wel-Tech) 리빙랩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Wel-Tech 아이디어 및 제품 개발 공모전, Wel-Tech 연계 산학협력 포럼, 라운드 테이블, 심포지엄 등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산·관·학 협력에 기반을 둔 복지기술 융합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복지와테크놀로지, 복지기술캡스톤디자인 등 특성화 교과목을 개발해 교육과정에 편성하고 있다. 소프트웨어(SW) 활용교육 프로그램과 튜터링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모든 학생들이 ICT기반의 융합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같은 노력의 결실로 학생 소규모 독립 연구 결과물이 대외 수상 성과를 내기도 했으며, 학생들이 복지기술 아이디어를 구현해 장애학생들의 학교생활 편의성을 높인 사례도 있다.  

■ 2023년 ‘반도체시스템융합전공’ 신설 = 반도체시스템융합전공은 ICT융합공학부, 인공지능융합공학부의 교과과정과 신규 개발한 교과목을 융합한 전공이다. 반도체시스템 기술 기반의 창의성을 비롯해 의사소통 및 네트워크 지원 능력을 갖춘 반도체시스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과정이다. 이 전공을 복수전공으로 이수할 경우 반도체시스템융합학사 학위를 취득하게 되며, 반도체시스템융합전공 설명회, 취업지원 및 역량강화프로그램, 진로지도 프로그램과 대학 간 경진대회 및 성과 공유회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강남대 캠퍼스 전경
강남대 캠퍼스 전경

 

■ 수요자 중심의 전과 제도 = 강남대의 강점인 전부·전과 제도는 입학한 학부·학과에서 다른 학부·학과로 소속을 변경하는 것으로 재학 중 1회에 한해 가능하다. 입학 후 1학년 이상의 과정을 수료(33학점 이상 이수)하고 총 취득한 성적의 평균평점이 3.0이상(4.5 만점)인 학생은 3학기 이상 6학기 이내 진급 시 신청하면 별도의 시험 없이 희망하는 학부·학과로 전부·전과가 가능하다(인원 제한 없음). 단, 사범대학 학과는 전부·전과 여석이 있는 경우에 한해 신청을 받으며, 예·체능계열 학과 입학자는 전부·전과가 허가되지 않는다(※전부·전과에 관한 내용은 규정 개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시모집 524명 선발, 가‧나‧다군 모집
강남대는 2024학년도 정원내·외 1601명 중 정시전형을 통해 524명(32.7%)을 모집한다. ‘가’, ‘나’, ‘다’군에서 지원 가능하며, 원서접수기간은 2024년 1월 3일(수)부터 1월 6일(토) 18시까지다. 정원내 수능 및 실기/실적위주 일반학생전형의 경우 ‘가’군 176명, ‘나’군 195명, ‘다’군 153명을 선발하며, 수시 등록 결과에 따라 모집인원이 변경될 수 있다. 정원외 정시전형 중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 지원대상자, 특성화고교졸업자, 장애인 등 대상자의 경우 수시 미선발 인원만큼 선발한다.

수능 성적은 백분위를 활용하고 인문·사회계 및 예·체능계의 경우 국어 또는 수학 50%, 영어 30%, 탐구 1과목 20%를 반영하며, 국어 또는 수학 중 수험생에게 유리한 상위 1개 영역만을 50% 반영한다. 자연계의 경우 수학 50%, 영어 30%, 탐구 1과목 20%를 반영하며, 수학의 미적분 또는 기하 응시자에게는 10%의 가산점이 부여된다. 모든 계열에 걸쳐 한국사는 응시 필수 과목이다. 

예·체능계 전형방법의 경우 △유니버설아트디자인학과는 수능 40%, 실기 60% △스포츠복지학과는 수능 30%, 실기 70% △음악학과는 수능 10%, 실기 90%를 반영한다. 유니버설아트디자인학과의 실기과목에는 ‘발상과 표현’과 ‘기초디자인’이 있으며 원서접수 시 수험생이 선호하는 실기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스포츠복지학과의 경우 10m 왕복달리기, 제자리 멀리뛰기와 메디신볼 던지기 3종목으로 실기고사를 실시한다. 음악학과는 피아노, 성악, 관현악의 세부전공으로 나눠지며, 피아노전공은 자유곡 2곡, 성악전공은 독일 가곡과 이태리 가곡(또는 오페라 아리아) 각 1곡씩 총 2곡, 관현악전공은 자유곡 1곡의 실기고사가 있다. 

최유진 강남대 입학처장
최유진 강남대 입학처장

[인터뷰] 최유진 입학처장 “학생 성공 위한 `개인 밀착형 지도' 진행”

- 2024학년도 정시모집의 특징은. 
“먼저, 수능 시험을 마친 모든 수험생들께 수고했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전학년도 대비 정시모집 전형 방법에 대한 특별한 변경 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한 가지 변경 사항이 있는데, 글로벌문화학부 한영문화콘텐츠전공은 2024학년도부터 전공명을 문화콘텐츠전공으로 변경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2024학년도 정시 신입생 모집요강을 확인하시기 바라며, 궁금한 사항은 강남대 입학처 홈페이지 또는 전화 등을 통해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강남대는 어떤 대학을 지향하는가. 
“강남대는 입학 이전 합격 시점부터 졸업까지 학생 성공을 최우선 목표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진로 맞춤형 i-로드맵 시스템을 통해 학생 스스로 핵심역량을 증진시키고, 자기주도적 학습설계 및 이행을 통한 학업 성적의 향상, 교수-학생 간의 개인 밀착형 지도와 맞춤형 상담을 진행함으로써 학생 성공을 최우선적으로 지원합니다. 학생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은 물론 학교생활 전반에 걸친 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해 통합적 상담 시스템인 ‘Academic Advisory 제도’가 구축돼 있습니다. 입학과 동시에 신입생 전체를 대상으로 학습자 특성진단(역량진단, 성격5요인검사, 학습전략검사, 직무적성검사)을 시행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 특성을 명확하게 분석하고 그 특성에 맞는 진로 분야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는 학생 개인별 맞춤형 핵심역량 성장도 모니터링 및 비교과 실적 관리를 하는 강남대만의 독자적인 학생역량 통합관리 시스템입니다. 이와 연계한 학생역량강화 장학제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학생역량 관리를 통해 강남대에 입학한 모든 학생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학생 성공에 도움이 되는 학사제도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강남대는 모집단위를 학부(여러 개의 전공으로 구성) 단위로 광역화하고 학부 내에서 전공 선택을 100% 자유롭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전공 선택 기회를 확대했습니다. 입학한 학부·학과에서 다른 학부·학과로 소속을 변경하는 전부·전과 제도를 용이하게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진로 선택권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교내에 개설된 거의 모든 전공을 자유롭게 복수·부전공으로 이수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융합교육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학생 의견을 반영한 매우 유연한 학사제도를 통해 학생 성공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 입학 홈페이지 : admission.kangnam.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 (031)280-3851~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