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최초 ‘전면 자유전공제’ 실시…대학 전체 도입해 자유교육 실현
학생이 직접 이수할 과목 정하는 ‘자기주도형’ 트랙 도입으로 혁신 박차
‘가상현실융합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등 2024학년도 신설학과 ‘주목’

덕성여대 약학관
덕성여대 약학관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덕성여자대학교(총장 김건희)는 올해 4월 교육부가 발표한 ‘2024학년도 일반대학 첨단분야 정원 배정 결과’에 따라 소프트웨어(SW)·통신 분야에서 가상현실융합학과 8명, 데이터사이언스학과 15명을 증원하게 됐다.

덕성여대 입학정원은 이에 따라 총 1175명으로 늘어나게 됐으며, 올해부터 증원된 정원으로 2024학년도 신입생을 선발할 수 있게 됐다. 덕성여대는 이를 바탕으로 첨단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특성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는 각오다.

김건희 덕성여대 총장은 “각고의 노력 끝에 증원이라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낸 덕성여대 가족들에게 감사를 표한다”며 “첨단분야 증원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 내실 있는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아낌없는 지원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 수도권 최초 ‘전면 자유전공제’, 벽 허물어 ‘융복합 학문’ 실천 = 덕성여대는 2020년 신입생부터 대학 전체에 자유전공제를 도입했다. 서울 내 여러 대학들이 자유전공제의 우수성에 공감해 도입을 시도하고 있지만, 대부분 5% 이내의 소수 정원으로만 자유전공학부를 설치해왔다는 점에서 덕성여대의 변화는 혁신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덕성여대의 ‘전면 자유전공제’는 신입생이 전공을 정하지 않고 3개 계열(인문사회계열·이공계열·예술계열) 중 하나로 입학해 1년간 다양한 영역의 전공 탐색 과목과 교양과목을 수강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광범위한 분야의 학문을 자유롭게 탐색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바로 세우고 자신에게 꼭 맞는 학문 분야를 선택해 진로를 정할 수 있다.

학생들은 2학년 진학 시 제1 전공을 자신의 소속 계열에서 선택하고 계열 구분 없이 제2 전공을 선택하거나 제1 전공을 심화로 이수할 수 있다. 이 경우 최대 1156개의 전공 조합을 선택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덕성여대 관계자는 “계열 간 벽을 허물고 궁극적으로 융복합 학문을 실천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며 “자유전공제를 통해 다양한 학문을 폭넓게 탐색하면서 ‘나 다운 나’의 모습을 찾고 이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는 길을 터줌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자유교육이 실현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올해 주목해야 할 학과 ‘디지털소프트웨어공학부’ = 덕성여대가 올해 신설한 디지털소프트웨어공학부는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로 변화하는 추세에 발맞추겠다는 대학의 의지가 적극적으로 반영된 결정의 결과물이다. 특히 2024년에는 실무형 소프트웨어 전문가 양성에 앞장서겠다는 덕성여대의 목표 역시 한 걸음 더 도약을 앞두게 된다.

학생들은 △빅데이터 △웹&앱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사이버보안 등 5개 트랙을 이수할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과목으로 직접 트랙을 설계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성과 전문성, 문제해결능력, 융합적 사고 등을 키우게 된다. 실무형 소프트웨어(SW)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길을 대학과 학생이 함께 찾게 되는 것이다.

덕성여대 관계자는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여성 공학 인재 육성’이라는 우리 대학의 거시적인 안목은 지난 2018년 공과대학 신설, 2020학년 과학기술대학 통합과 개편, 사이버 보안 전공, 소프트웨어전공 신설 등에서도 잘 드러난다”고 설명했다.

덕성여대 정문
덕성여대 정문

■ 학문 간 융복합 사고능력 높이는 ‘미래인재대학’ = 덕성여대는 2019년 OSCAR인재개발학부를 신설하고, 2022년 미래인재대학으로 명칭을 바꿨다. 기존 모듈형 과정 운영 학부에서 단과대학으로서의 면모를 갖춘 것이다. 모듈형 과정은 학문 간 융복합 사고능력 함양을 돕는 마이크로 디그리(Micro Degree), 전공능력 고도화, 전문성 강화를 목표로 한 심화 과정인 나노 디그리(Nano Degree)로 구성돼 있다.

융합전공에서는 한국과 한국문화에 대한 글로벌 전문가 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외국 국적을 보유한 외국인 학생을 위한 맞춤형 전공인 한국학전공, 한국어교원과 한국어교육 연구자를 양성하는 한국어교육 전공을 마련했다.

첨단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첨단분야를 교육하는 학과로 미래 신산업 분야 핵심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메타버스 등 융합 테크놀로지와 콘텐츠 분야 인재를 양성하는 ‘가상현실융합학과’, 데이터 지목과 수집, 처리, 가공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데이터 내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이터사이언스학과를 마련했다.

■ 2024학년 신설학과 ‘주목’ = 덕성여대는 2024학년 ‘가상현실융합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2023학년 ‘디지털소프트웨어공학부’ 등을 신설하며 첨단분야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특성화에 박차를 가한다.

‘가상현실융합학과’는 △ICT를 기반으로 VR·AR·XR, 메타버스 분야 기초소양과 융합 학문의 전문 지식교육 △산관학연 협업 기반 실무 중심 교육 △경쟁력 있는 융합콘텐츠 기획·제작·개발·확산·보안을 지향하는 취·창업 특화 교육을 통해 글로벌 트렌드를 이해하고 첨단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능력의 창의인재를 양성한다는 전략이다.

‘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뤄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데이터과학자를 양성하는 학과다. 데이터의 수집과 저장, 처리, 분석을 위한 이론적 교육과 융합으로 분석 결과를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 교육으로 구성된다.

‘디지털소프트웨어공학부’는 소프트웨어(SW) 중심 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융합형 여성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지난 2023학년에 신설됐다. 디지털소프트웨어공학부에서는 빅데이터와 웹&앱,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사이버보안 등 IT 최신 트렌드와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5개 주요 트랙 중 하나 이상을 이수할 수 있고, 학생이 직접 원하는 트랙을 설계할 수도 있다. 덕성여대는 이처럼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성과 전문성, 혁신 등 능력을 키워 실무형 소프트웨어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험생별 강점 반영하는 ‘변동형 수능 전형’ 전면 확대

김윤 덕성여대 입학처장
김윤 덕성여대 입학처장

덕성여대는 교육부로부터 첨단분야 학과 신설을 승인받아 2024학년 정시모집에서 가상현실융합학과 10명, 데이터사이언스학과 10명을 선발한다. 또한 변동형 수능 전형 기조를 확대해 수험생별로 수능 4개 영역 중 우수 영역을 우선적으로 반영한다.

2024학년도 정시모집은 가군과 나군에서 총 453명을 선발한다. 가군에서는 수능100%전형으로 160명, 체육전형으로 25명을 뽑고, 나군에서는 수능100%전형으로 230명, 미술실기전형으로 38명을 선발한다.

수능100%전형은 △글로벌융합대학(인문사회) △글로벌융합대학(유아교육과) △과학기술대학(체육전형 제외) △약학대학 △미래인재대학(가상현실융합학과) △미래인재대학(데이터사이언스학과)에서 시행된다. 체육전형은 과학기술대학(체육전형), 미술실기전형은 아트 & 디자인(Art & Design)대학에서 진행된다.

덕성여대는 변동형 수능 반영을 전년도 3개 영역에서 올해 4개 영역으로 전면 확대했다. 이에 따라 △글로벌융합대학(인문사회) △글로벌융합대학(유아교육과) △과학기술대학(체육전형 제외) △미래인재대학(가상현실융합학과) △미래인재대학(데이터사이언스학과)은 국어·영어·수학·탐구(사회·과학, 상위 1과목) 중 백분위 성적이 우수한 영역 순으로 35%, 35%, 20%, 10%를 반영한다.

약학대학은 국어 20%, 영어 25%, 수학 30%, 탐구(과학 2과목 평균) 25%를 반영한다. 이 가운데 수학 영역은 반드시 미적분·기하 중 1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과학기술대학(체육전형)은 수능 40%, 학생부 30%, 실기고사 30%를 반영한다. 아트 & 디자인(Art & Design)대학은 실기고사 70%와 수능 30%를 반영한다. 과학기술대학(체육전형)과 아트 & 디자인(Art & Design)대학의 수능 반영은 국어·영어·수학·탐구(사회·과학, 상위 1과목) 중 성적이 가장 높은 영역 2개를 택해 각각 50%씩 반영한다. 모든 전형에서 수능 성적을 반영할 때 백분위 점수를 활용한다.

과학기술대학(체육전형)의 교과성적은 3학년 1학기까지 5개 학기를 반영한다. 공통 및 일반 선택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과학 교과 중 상위 3개 교과의 각 상위 4개 과목을 반영한다. 진로 선택은 공통 및 일반 선택에서 반영한 3개 교과 중 성취도 등급 상위 3개 과목을 반영한다.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2024년 1월 3일부터 1월 6일 오후 6시까지 온라인으로만 진행된다. 최초 합격자는 2024년 2월 6일 대학 홈페이지에서 발표한다.

■ 입학 홈페이지 : enter.duksung.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901-8189,8190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