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된 단과대학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산업체 수요에 맞는 인재 양성
獨 미텔슈탄트대 산학 교육모델 적용…글로벌 네트워크 통한 해외취업 성과
외식‧철도‧보건‧소프트웨어 특성화 강화…AI 활용한 하이브리드 교육 전환

우송대학교 엔디컷빌딩 외경.
우송대학교 엔디컷빌딩 외경.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우송대학교(총장 오덕성)는 2022년 교육부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3.0) 협력기반구축형’에 최종 선정돼 6년간 120억 원을 지원받아 우송대만의 특성화된 단과대학을 기반으로 산업체 수요에 맞는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독일 미텔슈탄트대학과 산학협력 교육모델 적용을 위한 협약을 체결, 글로컬 인재양성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송대는 2021년 교육부의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최종 선정됐으며 교육부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사업(바이오헬스)’에도 선정됐다. 앞서 2020년 교육부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에 선정됐고, 2019년에는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이 세계 상위 5%의 경영대학만이 보유한 AACSB(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 재인증을 받았다. 2018년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SW중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된 우송대는 ‘입학-졸업-취업’ 전 과정 학생지원 시스템을 바탕으로 ‘실무중심 역량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2021년부터 PAMS(Partnership of Asian Management Schools)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PAMS는 아시아 4개국의 정상급 대학들과 만든 수준 높은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교육 프로그램이다. 외식, 철도, 보건, 소프트웨어 등의 특성화를 강화시켜 온 우송대는 특성화의 강점에 더해 AI를 활용한 유연한 하이브리드 교육으로 빠르게 전환해 왔다.

- 2022년 교육부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3.0)’ 선정

-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 2021년 교육부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사업(바이오헬스)’ 선정

- 2020년 교육부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선정

- 2019년 세계 상위 5% 경영대학(AACSB) 재인증

- 2018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SW)중심대학’ 선정

- 유튜브 라이브 입시설명회 진행으로 수험생에게 입시정보 제공

■ 국내 대학 최초로 온라인 해외공동 학‧석사 과정 모두 운영하는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 =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은 70여 개 국가에서 온 해외유학생이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외국인 교원비율도 70%인 70-70-70을 자랑한다. 2014년 설립 6년 만에 세계 상위 5% 대학들만이 보유한 AACSB(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 인증 획득에 이어 2020년 재인증을 획득했다.

2016년 국내 최초 AACSB 혁신상 수상에 이어 2022년에도 혁신상을 수상하는 등 글로벌 교육의 우수성이 입증된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은 100% 영어강의, 해외명문대 출신의 우수한 교수진, 특성화된 프로그램, 약 60개국 유학생과 함께하는 글로벌 교육환경을 기반으로 최고 수준의 국제경영대학이다.

2022년 교육부로부터 온라인 디지털 경영학 석사과정을 승인받은 데 이어 올해 학사과정까지 승인을 받아 국내 대학으로는 최초로 온라인 해외공동 석사·학사과정을 모두 운영하게 된다.

2024년 9월부터 인도네시아 스위스저먼 대학(Swiss-German University)과의 공동 학위과정인 Digital BBA(Bachelor of Business Administration)가 운영될 예정이다.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Northwestern University) 메딜 스쿨(Medill School of Journalism)과는 썸머 스쿨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 북경대학교와는 3+1+2 석사연계과정을 운영한다.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은 스타트업 및 혁신에 관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UC버클리대학과 3+1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뉴욕대학교 스턴 경영대학원(New York University, Stern School of Business)과는 4+1 석사과정 프로그램도 추진하고 있다.

우송대학교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 외경.
우송대학교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 외경.

■ 4차 산업혁명 인재 양성 위한 엔디컷국제대학 = 지난 2017년,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인재양성을 목표로 확대 개원한 엔디컷국제대학(Endicott College of International Studies)은 해외대학과의 복수학위제도, 해외인턴십, 전공자기주도설계, R-IEP(영어 집중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신입생에게는 희망자 전원 1년간 해외 유학(북경외대) 실시, AIEP(액션기반 영어 능력 향상 집중 교육 프로그램) 제공, 돈키호테 프로그램(미네르바식 아시아 3개국 순환 프로그램) 제공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춘 AI·빅데이터학과의 경우 소프트웨어 개발자, 정보보안(사이버보안) 전문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빅데이터 분석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글로벌호텔매니지먼트학과는 글로벌 호텔관광 서비스업계에서 국제 경쟁력이 높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영어집중교육, 해외연수, 해외인턴십, 해외취업 등을 지원한다. 전체 학생의 40%는 외국인 유학생이고 교수의 80%가 원어민 교수로 구성된 글로벌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모든 강의를 영어로 진행하고 4년 과정 중 3학기를 해외에서 공부하거나 해외 15개, 국내 12개의 호텔 및 기업들과 협약을 맺어 학생들에게 인턴십 및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학과가 개설된 2015년도부터 현재까지 185명 이상이 미국과 유럽, 오세아니아 지역에서 해외 인턴십 또는 취업을 했으며 2023년도 졸업생 기준 90.3%의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

■ 국제 경쟁력 갖춘 의료인 배출하는 보건복지대학 = 보건복지대학은 해외 명문대학 복수학위 및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해외취업 성과를 내고 있다. 간호학과는 국제간호 프로그램 운영하고 있고 작업치료학과는 세계작업치료연맹(WFOT) 교육과정 인증을 받아 국제 경쟁력을 갖춘 의료인을 배출하고 있다.

미국 페어몬트 주립대학교(Fairmont State University)와 2+2 복수학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간호학과는 40명의 졸업생이 미국 간호사 면허를 취득했으며 2017년 졸업한 장소영, 2018년 졸업한 강현지, 이혜연 씨는 미국 간호사면허를 취득해 현재 WVU((West Virginia University) Medicine의 루비 메모리얼 병원에서, 2017년 졸업한 주지호 씨 역시 AdventHealth Orlando에서 간호사로 근무하고 있다. 물리치료학과 졸업생 박민, 장민준, 한호균 씨는 미국 물리치료사 면허를 취득했으며 그 중 박민 씨는 미국 Texas Home Health company 현지 취업에 성공했다.

■ 융합과정 개편 통해 첨단기술 습득한 철도 관련 인재 양성 = 철도물류대학은 2020~2022년까지 3년간 철도공기업 및 철도 관련 기업에 약 200명이 합격 하는 성과를 냈다.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에 선정되면서 4차 산업 핵심기술인 IoT/AI, 자율주행열차, Big Data(빅데이터)를 교육과정에 도입, 철도전기시스템전공, 철도차량시스템학과, 철도건설시스템전공과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의 IT융합학부, 엔디컷국제대학의 AI·빅데이터학과 등 5개 학부의 교육과정을 상호 융합과정으로 개편했다.

■ 프랑스 최고 조리명문 Lyfe조리대학 공동교육과정 운영하는 호텔외식조리대학 = 호텔외식조리대학은 유학가지 않고도 우송대 캠퍼스에서 프랑스 최고 조리명문 Lyfe조리대학의 조리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Lyfe 공동교육과정을 지난 2017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스페인 최고 명문대학인 바르셀로나대학교 CETT-UB(University of Barcelona)과 우송대에서 각각 2년씩 공부하고 졸업하면 우송대와 바르셀로나대학교 학위를 모두 취득하는 복수학위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김문홍 우송대 입학처장
김문홍 우송대 입학처장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전 학과 문‧이과 구분 없이 교차지원 가능…한 번의 전형료 납부로 가‧나‧다군 지원 가능

우송대는 2024학년도 정시모집에서 가군 12명, 나군 16명, 다군 13명 등 총 41명을 선발한다. 가군에서는 간호학과 등 9개 학과, 나군에서는 솔브릿지경영학부 등 9개 학과, 다군에서는 폴보퀴즈조리전공 등 22개 학과가 학생들을 모집한다.

단, 정시에는 수시 이월 인원이 있기 때문에 모집인원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수시 이월 인원을 반영한 최종 모집인원은 2023년 12월 29일(금)에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우송대는 정원 내에서 수능위주(일반전형)로 41명을 모집하고, 학생부위주(교과전형)로 수시이월 인원을 선발할 예정이다. 정원 외 전형인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전형은 수능 100%로 선발하고, 재직자전형은 학생부와 면접으로 선발한다. 정원 외 전형은 수시 이월 인원 발생 시 모집 예정이다.

주요 사항을 살펴보면, 전 학과에 대해 문과·이과 구분 없이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한 번의 전형료 납부만으로 가·나·다군 지원이 가능하다. 수능 반영 방법은 국·수·영·탐 中 2개 영역만을 반영하며, 최상위과목 60%+차상위과목 40%로 선발한다. 탐구 선택 시 1과목만 반영하는 등 수험생의 부담이 낮은 편이며, 영어는 등급별 환산점수를 반영한다.

원서접수 기간은 2024년 1월 3일(수)부터 1월 6일(토)까지며, 합격자 발표는 2024년 1월 29일(월)이다.

■ 입학 홈페이지 : ent.wsu.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 042-630-9623, 9147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