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광계열 QS 2024 아시아 대학평가 76위, 아시아 상위 1% `쾌거'
라이덴 랭킹 국제협력 논문 수 국내 1위… 우수한 연구 경쟁력 대내외 `입증'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AI로봇·우주항공드론 등 첨단학과 신설 주목

세종대 전경 (사진=세종대)
세종대 전경 (사진=세종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객원기자] 올해 창립 83주년을 맞은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는 2030년 글로벌 100대 대학 진입을 목표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1940년 개교한 이래 나라와 세계를 위한 인재를 꾸준히 양성해 온 세종대는 역사와 전통을 지닌 명문 사학으로서 융복합 시대에 걸맞은 창의적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 대내외 평가 상위권 랭크, 글로벌 대학으로 약진 = 세종대는 다양한 대학평가에서 상위권에 오르면서 경쟁력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먼저 최근 영국의 글로벌 대학평가기관 QS(Quacquarelli Symonds)가 실시한 ‘2024 아시아 대학평가’에서는 종합순위 76위에 올랐다. 아시아 지역 중 상위 1%에 속하는 순위다. 이와 함께 세계적으로 권위와 영향력을 인정받고 있는 ‘2024 THE(Times Higher Education) 세계대학평가’에서도 국내 8위, 세계 251~30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세종대가 특히 강점을 지니는 호텔관광계열의 경우 2023 QS 분야별 세계대학평가에서 1위를 기록, 3년 연속 국내 1위 및 세계 46위라는 기염을 토했다. ‘2023 THE 아시아 대학평가’에서는 종합 39위에 랭크돼 글로벌 대학으로서의 위상을 정립했다.

특히 논문 수준을 기반으로 세계 대학 순위를 매기는 ‘라이덴(Leiden)’ 랭킹에서 처음으로 국내 전체 대학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국제협력 논문 수 국내 1위를 기록하며 우수한 연구력을 보여준 셈이다. 이는 세종대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대표 대학으로 약진하고 있다는 방증이며, 대학은 창의적 연구와 차세대 선도학과를 육성해 온 노력의 결과로 분석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2030년까지 글로벌 100대 대학이 되겠다는 목표를 설정한 세종대는 △‘세종 아너스 프로그램(Sejong Honors Program)’ 운영 △교육기자재 고도화 사업 △‘디자이노베이션’ 활용 △PBL(Problem Based Learning)교과목 운영 △역진행 학습 △블렌디드 러닝 등 혁신적 교육 방법을 통해 글로벌 인재를 길러내고 있다.

대양AI센터 콜라보랩에서 학생들이 팀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세종대)
대양AI센터 콜라보랩에서 학생들이 팀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세종대)

■ 첨단학과 운영, 다채로운 장학금 혜택 = 세종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AI) 시대에 걸맞은 첨단학과를 신설해 운영,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지능형드론융합전공, AI로봇학과,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학과 등이다.

우주항공드론공학부 지능형드론융합전공은 자율비행체 분야에 대한 학문적 지식,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실무 융합 기술 개발 경험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 교육 전공이다. AI로봇학과는 신산업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갖추고 연구 개발을 선도해 나갈 창의적이고 유능한 실무형 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21개 첨단분야 중 AI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로, AI와 데이터기술 전문가가 되기 위한 전문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세종대의 인재 양성 프로그램인 Sejong Honors Program(SHP)은 신입생 중 우수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선발해 지원하며, 수준 높은 심화교육과 각종 특전을 제공한다. 이 장학 프로그램은 입학단계에서부터 졸업 후 대학원 학업까지의 전 과정을 밀착 지원, 장학금을 포함한 각종 재정적 지원과 SHP를 통해 학생들을 세종 글로벌 창의인재로 양성한다. 또 1:1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학사·석사·박사 3+3 프로그램(학사 3년, 석·박사 3년)을 이수할 수 있다.

글로벌 인재 양성에 힘쓰는 세종대 (사진=세종대)
글로벌 인재 양성에 힘쓰는 세종대 (사진=세종대)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시모집 통합계열 선발, 일반학생전형 수능 100% 반영

박재우 세종대 입학처장 (사진=세종대)
박재우 세종대 입학처장 (사진=세종대)

세종대는 2024년 1월 3일부터 1월 6일까지 정시모집 원서접수를 진행한다. 2024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일반학생 전형(가·나군), 군계약전형인 국방시스템공학·항공시스템공학 전형(가군), 농어촌학생 전형(가·나군), 특성화고교졸업자 전형(가·나군), 특성화고교졸재직자 전형(나군)을 통해 1227명을 선발한다. 가군에서 249명, 나군에서 978명을 모집한다.

세종대는 2024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전년 대비 큰 변화가 생겼다. 첨단학과 등 학부(과)·전공 별로 선발하는 일부 모집 단위를 제외하고 인문사회계열·경상계열·자연생명계열·IT계열·공과계열로 통합선발을 시행한다. 인문계열은 인문사회계열·경상계열 포함 4개 모집 단위로 선발하며, 자연계열은 자연생명계열·IT계열·공과계열을 포함해 11개의 모집 단위로 선발한다.

일반학생전형 인문·자연계열은 수능 100%를 반영하며, 예체능계열은 수능 성적 외에 모집 단위에 따라 실기고사 성적과 학생부(교과) 성적을 반영한다. 예체능계열은 가군의 영화예술학과 연출제작전공과 무용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를 나군에서 선발한다. 단, 무용과는 수시 미충원 인원 발생 시에만 정시모집 선발을 진행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국어, 수학영역은 표준점수, 탐구영역은 변환표준점수를 반영하며 영어영역은 등급을 반영한다. 인문계열은 국어(30%), 수학(30%), 영어(20%), 탐구(사회·과학 2과목)(20%), 자연계열(창의소프트학부 제외)은 국어(20%), 수학(미적분·기하)(35%), 영어(20%), 탐구(과학 2과목)(25%) 등의 비율로 반영한다. 창의소프트학부는 국어(35%), 수학(35%), 영어(20%), 탐구(사회·과학 2과목)(10%)이다.

계약학과를 제외한 인문·자연계열 모집 단위의 경우 한국사 영역 등급별로 가산점을 부여하며 3등급 이상은 10점, 4등급부터 1등급당 0.2점씩 감점된다. 예체능계열의 경우 체육학과는 국어(50%), 영어(50%)를 반영하고, 그 외 예체능계열은 국어(70%), 영어(30%)를 반영한다.

군계약학과인 국방시스템공학과, 항공시스템공학 전공의 경우 1단계에서 수능 100%를 통해 일정 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해군주관 전형 및 공군주관 전형을 진행한다. 두 전형은 정시 전형 중 유일하게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 입학 홈페이지 : ipsi.sejong.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3408-3456/4455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