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호 교수.
김제호 교수.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대구보건대학교(총장 남성희) 물리치료과 김제호 교수는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최하는‘2023 제12회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에서 개인 부문 대상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7일 밝혔다.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은 교육기부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기관과 단체, 개인 등을 선정해 교육기부 확산 분위기를 조성하고, 관련자들에게 사기 진작을 위해 수여하는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표창상이다. 대구보건대 김제호 교수는 교육기부를 통해 포용과 나눔을 실천하고,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과 교육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김 교수는 물리치료과 교수로 재직기간 동안 학업숙려제, 눈높이 진로탐색, 지체장애인 교육기부 활동을 펼쳐 학생들의 직업·진로교육의 활성화와 신체건강 증진에 기여했다. 보건의료 분야에서도 다양한 교육기부 활성화와 교육기부 문화 확산에도 공헌했다. 사각지대에 놓인 소외계층(다문화학생, 학업중단 위기학생,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학업 니즈에 맞춤식 진로 프로그램을 성실히 수행해 지역사회 교육기부 활성화와 교육기부 문화 확산에 앞장섰다. 또, 대구국제마라톤대회, 지역사회 의료봉사 등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해 사회적 책임에도 솔선수범했다.

김제호(42) 교수는“이번 수상을 계기로 교육기부를 통해 사회에 건강한 봉사와 나눔 문화를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재학생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협력을 강화해 교육 소외계층에게도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밝은 교육과 사회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