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 “정부 정책 일관성 없어” 강한 불만

향후 30년간 총 5조6000억원이 투입되는 첨단의료복합단지(이하 첨복단지) 입지 선정에 따라 유치에 나선 지자체뿐만 아니라 대학도 희비가 교차하고 있다.

첨단의료복합단지에 선정된 대구 신서혁신도시와 충북 오송생명과학단지 내에는 △신약개발지원센터 △첨단의료기기 개발지원센터 △첨단임상시험센터 등 종합연구 공간이 들어선다. 연구개발비만 총 3조8000억원이 투입된다. 한 대학 관계자는 “연구개발비가 3조원을 넘어서는 국가차원의 대단위 의료산업단지이기 때문에 해당 지자체에 속한 대학들의 연구 활성화에 엄청난 효과를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때문에 그간 지자체와 함께 유치 노력을 기울여온 대학들은 입지 선정 여부에 따라 희비가 교차하고 있다.

가장 크게 반발하는 지역은 강원도 원주시. 특히 11일 한나라당 이계진 의원이 첨복단지 내부 평가에서 원주가 최고점으로 1위를 차지하고도 정치적 이유로 배제됐다는 제보가 첨단의료복합단지 위원회 내부관계자로부터 제기됐다”고 밝히자, 강원도 지역의 반발은 더 격렬해 지고 있다.

원주시와 함께 첨복단지 유치를 준비해온 강원대 정충교 기획처장은 “정부가 ‘5+2 광역경제권’ 선도산업으로 강원도에 의료융합·의료관광 분야를 지정해 줬음에도 첨복단지 선정에서 원주시를 배재했다”며 “정부정책에 일관성이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강원도는 10여년 전부터 지역의 핵심산업으로 미래지향적 의료기기 산업을 키워왔다. ‘5+2 광역경제권’ 선도산업으로 강원도에 의료융합·의료관광 분야가 배정된 것도 이 때문이다. 정충교 처장은 “첨복단지가 유치되면 우수 인력을 공급하고, 기술지원에 나설 준비가 돼 있었다”며 “최근에는 정부로부터 의료융합분야 인력양성센터로 지정받을 정도로 역량을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탈락됐다”며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반면 충북과 대구지역 대학들은 일제히 환영을 표하고 있다. 충북대 조성천 기획처장은 “오송지역이 예전부터 생명과학단지로 부지가 조성돼 있었고, 식약청 등 관련 정부부처가 이전해 오는 것으로 계획돼 있어 입지조건이 유리하다”며 “오송지역을 첨단의료복합단지 부지로 선정한 정부정책은 당연한 일이자 환영할 일”이라고 밝혔다. 충북대는 오성생명과학단지의 첨복단지 유치로 약대와 의대, 생명과학분야의 연구가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청주대도 지난 2005년부터 추진해온 생명과학전문대학원 설립계획에 탄력을 받게 됐다. 청주대 안영호 기획예산팀장은 “충청북도에서 오성 인근지역에 대학원 부지를 조성중이기 때문에 그 지역에 생명과학전문대학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며 “생명과학전문대학원 설립을 통해 신약개발·첨단의료기기개발을 담당할 전문인력을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대구 신서혁신도시 선정으로 경북대도 축제 분위기다. 김경주 산학협력단장은 “신서혁신도시의 첨복단지 유치는 경북대 발전에도 굉장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경북대는 이번 첨복단지 대구 유치가 약대 설립에도 크게 도움을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경주 단장은 “첨복단지 내에 신약개발지원센터가 들어서는 만큼 경북대가 약대를 유치하는 데도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는 기대를 갖고 있다”며 “약대 유치만이 아니라, 대학의 생명과학, 의학, IT 분야의 연구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 단장은 “첨복단지에서 일할 전문인력도 양성해야 하기 때문에 학생유치나 취업에 있어서도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