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 시즌에 아르바이트 ‘인기’…아르바이트 포털에서 겨울방학 아르바이트 정보 제공
ESG 시대에 ESG 마인드 함양과 실천 중요…NGO나 기업 ESG 캠페인 참여하면 ‘일석이조’
대외활동과 봉사활동 참여로 경력과 봉사시간 인정…추후 취업에서 유용하게 활용 전망

겨울방학 시즌은 대학생에게 아르바이트 성수기로 꼽힌다. 이번 겨울방학에도 대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비롯해 ESG 캠페인, 대외·봉사활동, 공모전까지 다양한 구직과 도전 활동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아이클릭아트)
겨울방학 시즌은 대학생에게 아르바이트 성수기로 꼽힌다. 이번 겨울방학에도 대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비롯해 ESG 캠페인, 대외·봉사활동, 공모전까지 다양한 구직과 도전 활동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아이클릭아트)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겨울방학 시즌이다. 추운 날씨가 연일 이어지기 때문에 자칫 움츠려들 수 있다. 하지만 겨울방학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대학생활이 달라진다. 자, 이번 겨울방학에 의미 있는 일에 도전해보면 어떨까? 아르바이트부터 ESG 캠페인, 대외·봉사활동, 공모전까지 다양한 도전이 대학생들을 기다리고 있다. <본지>는 대학생활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 겨울방학 팁을 소개한다.

Part1 – 아르바이트 
겨울방학 시즌은 아르바이트 성수기로 꼽힌다. 알바몬이 지난해 12월 대학생 1898명을 대상으로 ‘겨울방학 아르바이트 계획’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94.7%가 “아르바이트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아르바이트 종류로는 ‘카페·패스트푸드 아르바이트’가 48.2%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음식점 아르바이트 24.9% △학원 강사·과외 아르바이트 17.5% △편의점 아르바이트 17.5% △관공서·사무직 아르바이트 14.1% △영화관·공연장 아르바이트 12.6% 순이었다. 아르바이트 이유로는 ‘용돈을 직접 벌기 위해’가 87.8%로 가장 많았고 ‘여유 시간을 보람 있게 보내기 위해’ 36.5%, ‘등록금·학비를 마련하기 위해’ 31.7%, ‘진로 선택과 취업에 도움이 될 경험을 위해’ 26.9%였다. 

이러한 추세는 올해 겨울방학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주요 아르바이트 포털을 참고하면, 겨울방학에 유용한 아르바이트를 찾을 수 있다. 

알바몬은 겨울 시즌 아르바이트 수요에 맞춰 3개의 채용관을 운영한다. 먼저 ‘겨울 알바 채용관’에서는 커피전문점, 인터넷쇼핑몰, 입출고·물류, 영화관·공연장, 사무직 아르바이트 등 인기 업종의 3개월 미만 단기 공고를 확인할 수 있다.

‘스키장 알바 채용관’에서는 겨울 시즌 스키장 알바를 한 데 모았다. 용평리조트를 비롯해 비발디파크, 휘닉스파크, 엘리시안강촌 등 전국 주요 스키장 채용 공고를 제공한다. 모집 분야는 스키와 보드 강사, 매표, 주차 안내, 고객 상담 등이다.‘관공서 알바 채용관’도 눈에 띈다. 관공서 알바는 전통적으로 대학생들에게 인기다. ‘관공서 알바 채용관’에서는 전국 관공서의 겨울방학 시즌 아르바이트 목록을 한눈에 볼 수 있다. 특히 구직자가 각 지역별 채용공고를 직접 분류, 검색할 수 있어 편리하다. 

‘겨울 알바, 스키장 알바 채용관’은 2024년 2월 29일까지 운영된다. ‘관공서 알바 채용관’은 2024년 1월까지 운영된다. 알바몬 관계자는 “아르바이트 대표 성수기인 겨울 시즌, 겨울 알바 자리를 찾는 구직자를 위해 테마별 채용관을 열었다”면서 “알바몬 채용관 서비스를 통해 올겨울 원하는 알바 구직에 성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알바천국도 ‘겨울방학 알바 채용관’을 운영한다. 카페·디저트, 사무보조, 인터넷 쇼핑몰, 백화점·마트, 영화장·공연장, 입출고·물류로 카테고리가 구분되며 근무시간과 요일, 시급 등을 확인할 수 있다. 

Part2 – ESG
ESG가 시대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E는 영어로 ‘Environmental(환경)’, S는 ‘Social(사회)’, ‘G는 Governance(지배구조)’를 뜻한다. ESG는 환경 보호와 이해관계자 존중의 투명·윤리 경영의 의미를 담고 있다. ESG는 기업을 중심으로 도입된 뒤 현재 기업뿐 아니라 정부기관, 대학에서도 ESG 도입이 확산되고 있다. 동시에 ESG 역량이 인재상의 주요 요소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대학생도 일상에서 ESG 실천에 동참하고, ESG 마인드를 함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겨울방학 시즌에 NGO 또는 기업의 ESG 캠페인(나눔·환경)에 참여하는 것도 방법의 하나다.    

국제개발협력NGO 지파운데이션은 유니레버㈜도브와 ‘도브 촉촉 나눔 캠페인'을 2024년 3월 8일까지 진행한다. 미혼한부모 가정 돕기가 목적.  

현재 ‘도브 촉촉 나눔 캠페인’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 진행되고 있다. 유니레버 공식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도브 바시워시를 온라인으로 구입하거나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농협 하나로마트 일부 매장 등에서 직접 구입하는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다. 캠페인 기간에 바디워시를 구매하면 기부에 동참할 수 있다. 또한 구매 시 도브 촉촉 나눔 캠페인 굿즈 컵홀더(한정 수량)이 제공된다. 특히 ‘도브 촉촉 나눔 캠페인’은 미혼한부모 가정의 정서적 유대감 향상을 위해 힐링 여행 기회를 제공하고, 한부모 시설의 깨끗하고 안전한 샤워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샤워실 리모델링도 진행한다.

지파운데이션 정지민 팀장은 “미혼한부모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모두가 공감하고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캠페인에 도브, 고객분들과 함께하게 돼 감사하고 기쁘다”며 “고객들이 함께하는 캠페인인 만큼 미혼한부모와 자녀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생활을 할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사진=아이클릭아트)

Part3 – 대외·봉사활동, 공모전
자신의 전공과 재능을 살려 대외활동과 봉사활동, 공모전에 참여하면 겨울방학 시즌을 보다 알차게 보낼 수 있다. 경력도 쌓을 수 있고, 봉사시간도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경력과 봉사시간 인정은 추후 취업에서 유용하게 활용된다.

한국수력원자력(주)과 (사)더나은세상은 ‘2024 폴란드 글로벌봉사단’을 모집한다. 참가 자격은 대학생이다. 접수기간은 2024년 1월 7일까지이며 접수폼을 통해 지원 가능하다. 2024년 1월 15일 면접전형이 실시되고 2024년 1월 22일부터 25일까지 사전교육이 진행된다. 현지(폴란드 코닌, 바르샤바) 활동기간은 2024년 1월 30일부터 2월 6일까지다. 지역 대학생과 교류 활동, 지역사회 초중학생 대상 봉사활동(문화소개·공연), 지역사회 중장년 대상 봉사활동(문화소개·공연), 바르샤바 문화탐방 등이 세부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참가비는 전액 지원된다. 1365 봉사활동 인증, 참가인증서 발급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73기 해외결연 아동편지 번역반디를 모집한다. 20세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번역반디는 영문편지(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결연 아동 작성)를 한글로 번역(1주일에 1~5통)한다. 편지 1통당 평균 30분 봉사시간이 인정된다. 단 편지 길이나 유형에 따라 봉사시간이 달라진다. 모집기간은 12월 31일 자정까지다. 지원을 희망할 경우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홈페이지 로그인 후 하단 자원봉사 지원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번역반디로 선정되면 2024년 1월 9일부터 본인 요청 종료 시까지 활동한다.

우리금융지주는 ‘원더링(Wondering) 대학생 서포터즈’를 모집한다. 원더링은 투자정보 플랫폼으로 MZ세대가 자유롭게 소통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대학생(휴학생 가능)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지원 기간은 2024년 1월 7일까지다. 구글폼을 통해 지원 가능하다. 우리금융지주는 투자 관심도와 SNS·커뮤니티 활동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서포터즈를 선발할 예정이다. 

원더링 서포터즈는 2024년 1월 19일부터 3월 15일까지 약 2개월 동안 △원더링 FEED에 종목/산업 분석글 게시 △SNS 서포터즈 활동 홍보 △원더링 서비스 개선 사항 제안 등을 수행한다. 우리금융지주는 원더링 서포터즈에게 매달 10만 원의 활동비를 비롯해 위촉장과 수료증, 서포터즈 굿즈 등을 제공하고 활동 우수자는 별도로 시상할 계획이다.

우리금융지주 관계자는 “초보자도 쉽게 투자에 대한 글을 쓸 수 있도록 콘텐츠 작성 가이드를 제공하며, 서포터즈가 작성한 콘텐츠는 전문가의 피드백을 받는다”면서 “서포터즈 모집에 대해 보다 상세한 내용은 원더링 공식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해양재단과 바다의품은 바다사랑 유튜브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대학생을 포함, 대한민국 국민과 재한외국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 주제는 바다에 대해 자유로운 스토리텔링이 포함된 창작영상이다. 

접수기간은 2024년 2월 8일 오후 5시까지다. 일반영상은 전자우편(join@ocean.or.kr)으로 접수하면 된다. 쇼츠영상의 경우 필수해시태그(#한국해양재단 #바다의품 #해양수산부 #바다사랑유튜브영상공모전) 삽입 작품을 접수기간 내 개인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후 전자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대상 500만 원을 비롯해 총 3050만 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