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산업체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학생·산업체·지역과 함께 성장
공무원 166명 배출, 2022년 공무원 합격 24명…11년 연속 소방공무원 배출
국가·지자체 각종 재정지원사업 운영…장학금 및 최신 실습실 및 기자재 혜택

서정대 학생들.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서정대학교(총장 양영희)는 산업체와 지역주민에게 열려 있는 문턱 낮은 대학이다. 12월 13일 서정대 콘서트홀은 재학생은 물론 1년 동안 서정대와 함께 동동락한 지역사회·산업체 인사 등으로 붐볐다. 서정대가 주축이 됐던 고등직업교육 거점사업(HiVE), 양주 베이비부머 행복캠퍼스, 경기도 평생배움대학 65+ 자유롭G에서 활약했던 지역사회 주민과 산업체 임직원 등이 성과확산 포럼으로 함께 한 것이다.

11월 1~3일에는 ‘글로컬(Glocal) 대학의 리더 서정대학교의 역할과 도전’이라는 구호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축제를 열어 글로벌(Global) 시대의 서정대 역할을 대외적으로 함께 했다. 서정대 교육축제에서는 릴레이 포럼과 교육 성과 공유 전시회 및 체험 프로그램이 펼쳐졌다. 지역주민과 산업체, 국제학생이 모두 어울려 미래를 고민하고 만들어가는 자리였다.

이외에도 서정대는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과 함께 지역주민과 산업체를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주말은 물론 방학 때까지 재학생·산업체·지역사회가 어울려 동아리, 포럼, 자격증 과정, 토론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서정대는 힘이 필요할 때, 역량이 필요할 때 언제든 찾는 대학교로 자리 잡고 있다. 산업체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는 서정대 졸업생의 가치를 높이고 역량을 강화하는 기반이 되고 있다. 서정대 산학협력단에서 실시한 농업경영인 능력향상교육은 반려동물 연관산업 인재를 양성한 좋은 예다.

■ 각종 공모사업으로 산업체·지역사회와 상생 = 산업체·지역사회와 만들어가는 상생 구조는 교육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각종 사업과 맞물려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서정대는 대학 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240억 원 규모(예정)의 일반재정지원대학(2022~2024)으로 선정됐으며, 총 56억 원 규모(예정)의 고등직업교육 거점지구사업(HiVE, 2022~2024)에도 선정됐다.

더불어 서정대는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2023~2025), 고용노동부의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2021~2029)도 시행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장학금 사업, 기술사관육성사업,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기술자격 시험장 인증 및 운영 등 각종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크고 작은 사업 운영은 재학생들에게 장학금 및 프로그램, 최신 실습실 및 기자재 등의 혜택으로 돌아오고 있다.

응급구조과.

■ 서정대만의 국가시험 준비 체제로 응급구조과·간호학과 국가시험 100% 합격 = 서정대 응급구조과와 간호학과는 다른 대학에서 모방하기 힘든 국가시험 준비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응급구조과는 응급구조사 시험에 11년 연속 ‘졸업예정자 100% 합격’이라는 기록을 세우고 있다. 응급구조과 졸업생이어도 응급구조사 시험에 합격하지 못하면 현장에서 근무할 수 없기 때문에 응급구조사 시험 합격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이는 간호학과도 마찬가지다. 간호학과도 2023년 2월 졸업자 전원이 간호사 국가시험에 100% 합격하는 등 꾸준히 실력을 입증하고 있다.

응급구조과와 간호학과의 성과는 학생의 노력과 학과 교수들의 체계적 지도와 헌신, 기숙사 등 학교 지원 등이 함께 이룩한 것이다.

응급구조과는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수들의 지도하에 ACLS, KALS, BLS 및 LSK 자격 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공무원, 서울대학교병원, 고려대학교병원, 충북대학교병원 등 응급의료기관과 산업체에서 응급의료 전문가로 활약하고 있다.

간호학과는 2020년 교육부 및 한국간호교육평가원으로부터 간호교육 인증대학으로 선정됐으며, 교육성과와 시설 등을 인정받아 2024학년도 입학정원 15명을 증원받았다. 간호학과 졸업생들은 서울대학교병원, 연세대학교병원, 고려대학교병원, 삼성의료원, 서울아산병원 등 대형병원과 종합병원에 취업해 간호전문인으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국가시험이 걱정인 예비 응급구조사, 예비 간호사들이라면 서정대를 적극 고려할 필요가 있다.

■ 공무원 합격 명가, 응급구조과·소방안전관리과 = 서정대는 166명의 공무원을 배출한 공무원 합격 명가다.

응급구조과는 전임 및 겸임 교수 대다수가 응급구조 전공자로 구성이 돼 있고, 풍부한 임상경험과 소방경험을 가지고 있어 소방공무원 배출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응급구조과는 양주소방서와 연계해 한국119 청소년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공 동아리 ‘생명의 별’은 지역사회와 연계·운영한다. 응급구조과 학생들은 매년 별무리제라는 학술제를 통해 전문응급구조사로서 역량을 발휘하고 있으며, CPR 관련 플래시몹에도 활발히 참가한다. 학생들은 이런 활동을 통해 전문역량을 기르고 자신감을 획득하고 있으며 그 결과 다수의 공무원 합격이라는 성과를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다.

소방안전관리과도 2013년부터 2023년까지 11년 연속 소방공무원 배출이라는 쾌거를 거두고 있다. 전담교수의 관리 하에 특별반을 운영하고 학생들의 역량과 의지를 북돋은 결과다. 소방안전관리과 교수들은 소방분야 최고 전문가인 기술사, 박사 출신 교수진으로 구성돼 있으며, 현장 실무 경험 또한 풍부하다. 교수진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소방, 공학 등 공무원·자격증 시험 관련 과목을 쉽게 설명해 학생들이 자격증을 획득하고 공무원에 합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1급·2급 소방안전관리자, 위험물안전관리자, 소방설비기사, 소방설비산업기사 등이 소방안전관리과에서 취득하고 있는 대표 자격증이다. 양질의 자격증 취득은 졸업 후 문화재청 예하 기관, 한국안전인증원과 같은 공기업 및 한방유비스, 융도엔지니어링 등과 같은 국내 대표 소방업체로의 취업으로 이어지고 있다.

소방안전관리과에서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해 학생들의 공무원 시험 합격과 4년제 학사학위 취득, 대학원 진학도 지원하고 있다.

반려동물과.

■ 20년의 반려동물 산업 전문가 양성 ‘실력’, 반려동물과·반려동물보건과 성과 견인 = 서정대 반려동물과는 2023년 서울시 동물보호과 주무관 및 육군 군경훈련소 군견교관을 배출하는 등 탁월한 성과를 이룩했다. 이는 서정대가 2004년부터 20년간 반려동물 산업 전문가를 양성한 ‘실력’이 뒷받침돼 가능했던 결과다.

반려동물과는 그 실력을 인정받아 2023 늘봄학교·교육기부 박람회 참가, 각종 지자체 행사에서 부스 운영 등에 참가하고 있다. 또한 2023년 관세청배 대회 탐지견 경진대회 탐지부분 우수상, 제103회 한국애견연맹 전국 애견미용콘테스트에서 대상, 금상, 동상, 기대주상, 2022년 한국실험동물기술원 시험에 수석 우수 합격자 배출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룩하고 있다.

2023년부터 반려동물과 의생명전공에서 분리돼 운영되는 반려동물보건과는 농림축산식품부 인증 동물보건사 양성기관으로 국내 유수의 동물의료센터들과 산학협력서를 체결하고 있으며, 서정대의 국가시험 명가의 전통을 이어나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수의사 교수들이 진행하는 동물보건 전공 교과목 강의 등 전문성이 높은 교육과 수술실, 약재실 등 실제 동물병원과 같은 시설, 방사선 기기 및 3D 동물해부학 기자재 등 최신 설비를 가진 알짜 학과다.

반려동물과와 반려동물보건과는 16년 전통의 반려동물 동아리인 ‘핫독’을 비롯해 특수동물 동아리 ‘KBG’ 등 다양한 학생활동을 지원해 학생들이 현장에서 인정받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무료통학 버스·최신식 기숙사 운영 등 학생복지 박차 = 서정대 캠퍼스는 등하교 시 15분 간격으로 전철이 운행되는 지하철 1호선 덕정(서정대학교)역 근처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무료 통학버스를 운영해 학생들의 통학을 돕고 있다. 통학버스 노선은 학생 편의 증진 및 학생들의 의견반영 등 사정에 따라 변경 및 조정되고 있으며, 대학 홈페이지에서 최신의 노선을 확인할 수 있다.

서정대는 보건복지관과 국제관에 원거리 거주 학생을 위한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다. 기숙사는 국가시험 대비에도 유용하게 활용된다. 학교에서는 국가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학습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기숙사 이용을 지원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자연과학·인문사회·공학계열 19개 학과에서 신입생 모집

서정대는 2024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자연과학계열(호텔외식조리과, 반려동물과, 반려동물보건과, 뷰티아트과, 응급구조과, 간호학과, 그린식품가공과) △인문사회계열(창업경영과, 사회복지과, 호텔관광과, 유아교육과, 휴먼케어서비스과, 글로벌융합복지학부, 의료코디네이션과, 사회복지상담과) △공학계열(자동차과, 소방안전관리과, 글로벌산업공학과, 스마트자동차과)에서 신입생을 모집한다. 정시모집은 2024년 1월 3일부터 시작된다.

서정대는 2024학년도에 호텔외식조리과, 반려동물보건과, 창업경영과, 호텔관광과, 글로벌융합복지학부를 개편해 변화하는 산업 트렌드에 맞추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미래를 향한 힘찬 발걸음을 돕기 위해 빠르게 성장·변화하고 있다.

■ 입학 홈페이지 : seojeong.ac.kr/iphak.do
■ 입학상담 및 문의 : 031-860-5222, 5223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