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중심 학사운영 시스템, 탄탄한 동문 네트워크로 취업 경쟁력 향상
‘마이스터대’ 운영으로 신기술·신사업 분야 고숙련 전문기술 인재 양성
링크3.0 사업 선정…‘헬스 코어’ 보건융합기반 산학협력중심 체계 구축

임상병리과
임상병리과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21세기 국민보건 향상과 고도의 정보사회를 선도할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1977년에 개교한 대전보건대학교(총장 이병기)는 40여 년간 7만 명에 가까운 동문을 배출했다. 40년 전통의 보건의료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노하우와 학생 중심의 맞춤형 교육에 힘입어 국가시험 전국 수석 합격자를 매년 배출하고 있다. 취업률 역시 대전, 세종, 충청 전문대학 졸업자 1500명 이상 그룹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다.(2022년 교육부 대학정보공시, 취업률 74.6%).

■ 산학 협력으로 다양한 실습처 제공 = 대전보건대는 880여 개의 기업체와 산학협력을 맺어 학생들에게 다양한 실습처를 제공한다. 대덕연구단지, 세종시 과학비즈니스벨트,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창 과학단지 등 지역적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한다. 학생들은 공공기관, 병원, 의료 관련 업체 등 다양한 기관에서 실습을 하며 현장 적응력과 실무 능력을 쌓는다.

대전보건대는 학생, 교수, 학교가 톱니바퀴처럼 유기적으로 돌아가는 실무중심 학사운영 시스템과 7만 명에 달하는 탄탄한 동문 네트워크로 취업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또한 교내 취업 창업 지원센터의 취업진로 지원 체계를 통해 자기탐색 설계, 직업역량 쌓기, 일자리 찾기, 졸업 후의 직무능력 보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반값 등록금, 장학금으로 실현 = 대전보건대는 등록금 걱정 없이, 전문가로 스스로를 갈고 닦는 데에 전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KT그룹, 하나은행, 약손명가 등 120여 종의 교외 장학금과 청운인재장학금 등 20여 종의 교내 장학금을 지급하며, 학생 1인당 장학금 수혜액 평균 355만 원, 실제부담 등록금 202만 원으로 반값등록금을 실현하고 있다.

치위생과
치위생과

■ 보건·산업계열 특성화 노하우 기반 ‘토탈헬스케어’에 집중 = 보건·산업계열 특성화 명문대학인 대전보건대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토탈헬스케어 인재 육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인공지능 기술이 인간의 노동을 여러 영역에서 대체함으로써 수많은 직업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헬스케어 분야는 예외 영역으로 꼽힌다. 사회의 고령화 및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감에 따라 헬스케어 분야는 미래 유망 산업분야로 각광받고 있으며, 환자의 필요에 맞게 질병을 진단하고 건강을 관리하는 영역은 인공지능만으로 대체될 수 없기 때문에 훈련된 전문 인재가 더욱 필요한 실정이다.

■ 4차 산업 유망직종 학과 다수 운영 = 대전보건대는 이런 변화에 발맞춰 간호·헬스케어 전문가, 응용과학 전문가, 하이터치 전문가, 크리에이티브 전문가, 교육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다각적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대전보건대 내 4차 산업 유망직업군 관련학과로는 △글로컬(Glocal) 간호인재를 양성하는 간호학과 △보건의료 전문가를 양성하는 임상병리과, 치기공과, 치위생과, 안경광학과, 식품영양과, 바이오의약과 △바이오 헬스케어 오퍼레이터를 양성하는 방사선과, 보건의료행정과, 물리치료과, 응급구조과, 작업치료과 △실무형 응용과학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환경안전보건과, 메디컬코스메틱과, 의무부사관과(응급구조학전공), 특전의무사관과, 경찰과학수사과, 재난소방·건설안전과 △4차 산업 시대 하이터치분야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뷰티케어과, 사회복지과, 장례지도과, 호텔외식조리과 △미래형 크리에이티브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의료경영과, 컴퓨터정보과, 패션컬러·스타일리스트과, 주얼리디자인과, 방송콘텐츠과, 예술·체육지도과, 반려동물과, 차세대 창의인성 유아교육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유아교육과 등이 있다.

반려동물과
반려동물과

■ 고숙련 전문기술인재 양성 ‘마이스터대’ = 대전보건대에서는 전문학사, 학사학위, 석사학위를 모두 취득할 수 있다. 3년제 학과를 졸업하고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에 입학해 1년 과정을 이수하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2023학년도 전문기술석사과정에 인가 승인된 임상병리학과(신기술 진단검사분야 전문기술석사과정)와 방사선학과(특수의료장비 진단치료향상을 위한 전문기술석사과정)는 직무중심의 고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마이스터대’ 운영을 통해 신기술·신사업 분야의 고숙련 전문기술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 정부 재정지원사업 연속 선정 = 대전보건대는 NCS기반 교육과정으로 각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 인재를 양성하는 ‘SCK사업’,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양질의 교육과정을 개발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혁신지원사업’, 산업체 연계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산업체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링크3.0사업’ 등 정부 재정지원사업에 연속 선정되며,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이번 링크3.0 사업 선정으로 대전보건대는 2027년까지 매년 약 11억 원 씩 총 66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는다. 대전보건대는 이를 기반으로 편리한 산학연 인프라, 독창적인 교육혁신, 신속한 기업 지원 및 협업, 효과적인 공유·협업 체계 등 ‘헬스 코어’ 보건융합기반 산학협력중심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1월 3일부터 15까지 원서접수…미충원 인원 정시에서 이월 모집

대전보건대는 정시 원서접수를 2024년 1월 3일(수)부터 15(월)까지 실시한다. 모집인원은 수시모집 미충원 인원을 정시모집에서 이월하여 모집하므로, 모집학과 및 인원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고)

성적반영방법 확인
정시의 경우 전 학과 수능 60%, 학생부 40%를 반영한다. 성적반영방법은 학생부는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총 5개 학기 중 성적이 좋은 2개 학기를 선택 반영한다. 수능은 최우수 2개 과목 백분위를 반영한다. 단, 탐구영역은 선택한 과목 중 성적이 좋은 1개 과목만 반영한다. 수시모집에 합격한 자(최초 합격자 및 충원 합격자 포함)는 등록 여부에 관계없이 ‘정시모집 및 자율모집’에 지원이 불가하니, 유의해야 한다.

유튜브 등 다양한 방법 통해 입학정보 제공
대전보건대는 학과에 대한 정보 및 전형안내 영상을 유튜브 채널에 게시하고 있으며, 입시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누구나 필요한 입시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입시 홈페이지에서 나의 등급으로 합격예측, 나에게 맞는 직업·학과 찾기, 학과 모의지원 컨설팅 등 수험생 맞춤형 입시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입학 홈페이지 : ipsi.hit.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42-670-9022~9025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