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집 교수.
원유집 교수.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KAIST 원유집 교수가 한국정보과학회 제39대 회장에 지난 1일 취임해 앞으로 1년간 학회를 이끌게 됐다.

원유집 신임 회장은 서울대에서 계산통계학과(학사/석사), 미국의 미네소타대학교 Computer Science(박사)를 졸업하고, 한양대 컴퓨터공학부 교수를 거쳐 2019년부터는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로 재직중으로, 현재 한국공학한림원 회원이며, KAIST 스토리지 연구센터장을 맡고 있다.

원유집 회장은 “본인의 임기동안, 학회의 정체성을 재정립하고, 이제까지의 양적 팽창에 걸맞은 질적 도약을 모색하겠다. 먼저, 교육 분야에서 세계 수준의 정보과학 교육을 위해 교육 콘텐츠, 교습법, 과제 및 프로젝트, 그리고 전문용어의 쉬운 한글화 작업 등 교육 전반에 대한 논의와 공유의 장을 마련하겠으며, 연구 분야에서는 회원 여러분들의 연구 결과가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인사제도, 평가제도, 그리고 포상기준의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회원 서비스 분야에서는 회원 여러분들이 교육현장, 연구현장, 그리고 개발현장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어려움을 함께 고민하고 나누고, 개선책을 모색하는 장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정보과학회는 1973년도에 창립된 국내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분야’를 대표하는 학술단체로서, 전국의 대학교수 3500명 이상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총 회원 수는 3만 7천여 명에 이른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