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서울시 중구 소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서강대학교(총장 심종혁)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이 주관하고 ‘데이터경제포럼’이 주최하는 제4회 데이터 경제 컨퍼런스가 오는 18일 서울시 중구 소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혁신, 시장과 데이터: 사회 발전의 동력’을 주제로 개최된다.

이번 컨퍼런스는 생성형 AI를 포함한 데이터 기반 디지털 기술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기회와 위험을 금융, 의료, 공공 분야를 중심으로 소개하고 대응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금융, 의료 및 공공 분야 전문가들 뿐만 아니라 미래세대인 학생들에게도 디지털 전환기 한국 사회 변화의 동력으로서 데이터의 시장 활용 현황과 방향을 제시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컨퍼런스는 서강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원장 문성욱 교수와 KDI 국제정책대학원 조만 교수의 발제를 시작으로, 데이터기반 정밀의료 산업과 환경 변화, 시장의 데이터활용을 위한 기반 구축을 주제로 패널토론이 진행된다.

컨퍼런스를 주관하는 데이터 경제포럼 대표 문성욱 서강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원장은 “이번 컨퍼런스는 우리가 더 이상 피할 수 없게 된 AI 기술이 우리에게 제시하는 가능성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이 기술에 내재된 위험에 대처하는 방향으로 산업과 공공 부문 간 공동 지향점을 형성하기 위해 마련되었다”라며, “앞으로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AI 기술이 디스토피아의 전령이 아닌 혁신과 사회발전의 동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데이터 경제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석 가능하며, 온라인으로 등록하면 실시간 시청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